이동환 고양시장,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상식’ 국정철학 ‘어깃장’
이동환 고양시장,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상식’ 국정철학 ‘어깃장’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3.03.02 16: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사 백석동 업무빌딩 이전’ 불법·독단적 결정·발표에 시민 갈등
청원심의회 위원에 후원회장 부인 임명…공문서 위조·보은성 의혹
‘친구 부인과 불륜 의혹’ 엄성은 시의원 ‘시 공무원 인사 농단’ 방치
‘요진개발 기부채납·원당4구역 불법 80억원 회수’ 공적조사도 안해
고철용 “불법·불공정·비상식·배임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펼치겠다”
고양특례시 시민들이 1일 고양시 화정역 인근에서 이동환 시장의 백석동 업무빌딩 신청사 이전 결정에 반대하는 길거리 시위를 하고 있다.
고양특례시 시민들이 1일 고양시 화정역 인근에서 이동환 시장의 백석동 업무빌딩 신청사 이전 결정에 반대하는 길거리 시위를 하고 있다.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과 상식’ 국정철학에 반하는 시정을 펼쳐 시민들로부터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이동환 시장은 취임 8개월 동안 108만 시민으로부터 위임받아 고양시 행정을 하면서 ‘주교동 신청사 백석동 업무빌딩 이전’, ‘친구 부인인 고양시의회 의원과 불륜 의혹’, ‘시장 후원회장 부인의 청원심의회 위원 임명’ 등 불법, 비상식, 불공정 행위를 일삼아 퇴진 압박까지 받고 있다.

이 시장이 취임 직전인 지난해 6월 말 이재준 전 시장의 사퇴에 따른 권력 공백기에 단행된 비서실 직원 인사 관련 ‘엄성은 시의원 인사개입 농단’ 의혹, 시장 비서실장(5급)의 고양시의회 모욕 언행으로 불거진 시의회의 ‘비서실장 사퇴권고 결의안’ 통과 등 비서실 직원들을 둘러싼 잡음을 해소하지 않음으로써 고양시 공무원들로부터 심각한 반발을 사고 있다.

아울러 이 시장은 ‘원당4구역 재개발 668억원 업무상 배임’ 폭로 보도자료와 관련해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된 범죄혐의자 6급 이모 대변인이 공문서까지 조작해 시의원들을 충고하며 비난 성명을 발표했는데도 업무배제조차 못 시키는 무능력자 행태를 보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이 시장은 요진와이시티 개발 관련 업무빌딩 2만여평·업무용지 2000평·학교용지 3800평 등 6500억원 상당의 기부채납 회수, 원당4구역 재개발사업 관련 불법 무상 양도된 1100평의 80억원 유상 매각 회수 등 고양시 재산을 되찾아 오는 데 공헌한 시민들에 대한 포상은커녕 공적조사 조차 하지 않아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상식’ 국정철학에 어긋나는 행정을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는다.

2일 고양시 시민단체와 고양시 정가 등에 따르면 이동환 시장이 고양시 신청사를 주교동 부지에서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독단적으로 결정한 데 반대하는 시위가 1일 고양시 화정역 광장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펼쳐졌다.

이 시장이 지난 1월 4일 신청사의 백석동 업무빌딩 이전을 발표한 이후 벌써 5번째 대규모 궐기대회다.

고양시청원안건립추진연합회 주도로 이날 진행된 길거리 시위에서는 ‘고양시청 원안건립’, ‘고양시 청사 백석동 이전 결사반대’, ‘고양시청 덕양 존치’ 등의 구호가 적힌 현수막과 팻말, 풍선 등을 든 1000여명의 시민들이 ‘신청사의 백석동 업무빌딩 이전’을 발표한 이동환 시장의 행정을 비판했다.

이 시장의 백석동 업무빌딩 신청사 이전 결정은 법적으로 결정된 덕양구 소재 주교동 부지 건립을 불법으로 뒤집은 것이어서 절대로 추진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지난 1월 4일 백석동 업무빌딩 신청사 발표는 전임 이재준 시장 때 만들어진 주교동 신청사 건축계획을 완전히 뒤엎은 전격적 내용이었고, 실무담당 공무원들조차 사전에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군사작전을 방불케 했다. 이 시장 스스로도 “여건상 미리 알려드리지 못한 점 양해 바란다”면서 절차적으로 부적절함을 인정했다.

심상정 고양갑 국회의원(정의당)은 “지금은 외국에 나가서 기업 유치를 떠들 때가 아니라 민생현안 해결과 시청사 문제 매듭을 위해 시민들을 만나야 할 때”라면서 “이동환 시장은 제가 제안한 공개토론에 즉각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이 시장이 연초에 백석동 소재 업무빌딩으로 신청사 이전하겠다고 발표를 했는데, 이는 법을 무시했을 뿐 아니라 절차상으로도 고양시민들의 뜻을 반영하지 않은 이 시장의 독단적인 결정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철용 본부장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공정과 상식 그리고 법의 정의가 실현되는 신뢰의 나라로 바로 세우겠다는 국정철학으로 통치를 하는데, 이동환 시장은 대통령의 통치철학과 정반대로 불법과 비상식, 불공정으로 고양시를 망가뜨리고 있다”면서 “시민을 분노케 하는 부당한 언행으로 연일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서 이동환을 규탄하는 시위를 하는 등 고양시 역사상 초유의 시장 주민소환 운동이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그는 “요진으로부터 업무빌딩 기부채납 받기 위해 시민들이 고군분투할 때 이동환은 단 한마디 말도 없다가 업무빌딩 소송에서 2만4000평을 받아와야 하는데 항소심에서 2만평 판결을 받았으니 사실상 4000평 패소이므로 즉시 상고해야 했으나 그러지 않았다”면서 “원고 이동환은 시의회의 의결도 없이 스스로 상고 포기하여 결국 4000평, 약 2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요진에 특혜를 준 업무상 배임행위를 했다”고 지적했다.

고 본부장은 “원고 이동환이 상고를 했다면 지금까지 대법원에서 재판 중이므로 업무빌딩으로 신청사를 이전한다는 발표를 절대로 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손해를 보면서도 상고를 포기하고 이어서 업무빌딩으로 신청사 이전을 발표한 것은 이 시장의 비상식적 적폐 행정의 표본이라고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5급 비서실장이 시의회를 모욕하는 언동을 함으로써 시의원 34명 중에서 32명이 본회의에 참여해 만장일치로 비서실장 사퇴권고 결의안을 통과시켰는데도 비서실장도 해임 못 시키는 비정상적인 태도를 이 시장이 보이고 있다”며 “그것도 모자라서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된 범죄혐의자 6급 대변인이 공문서까지 조작해 시의원들을 충고하며 비난 성명을 발표했는데도 업무배제조차 시키지 못하는 무능한 행정을 하고 있다”고 이 시장을 꼬집었다.

고 본부장은 또 “이 시장은 친구 부인인 엄성은 시의원과 불륜으로 가정 파괴범이라는 기사가 보도되어 개망신을 당했는데도 단 한마디 변명도 하지 않았고, 엄성은 시의원이 공무원 4명을 시장 비서실에 근무케 했다며 ‘인사농단’ 의혹을 제기하는 기사가 보도되었는데도 감사 지시는커녕 아무런 조치도 않는 기이한 행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몰상식한 최대 행위는 김장담그기 등 주요 행사에 당연히 이동환 시장의 부인이 나타나야 하는데 시장 취임 후 8개월이 넘도록 공식 행사 등 시민 앞에 나타나지 않는 것은 이 시장이 시민들을 ‘개무시’ 하는 아주 파렴치한 비상식적인 행위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고 본부장은 “후원회장 부부가 선거 때와 선거 직후 함께 다니면서 불법적 돈을 쓰고 향응을 베푼 대가로 공문서까지 위조해 후원회장 부인을 청원심의회 위원에 임명한 불공정한 행위 등 이동환 시장이 공직자로서 해서는 안 될 수십 가지 비정상적, 비상식적 각종 언행과 시 행정 행위에 대하여 10여회에 걸쳐 고양시민께 상세히 보고드리겠다”며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어 “저는 모든 것을 던져 목숨을 걸고 시장 퇴진을 시키라고 시민들이 명령을 내리면 즉시 시행하여 고양시와 고양시 행정이 정상적으로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베이비타임즈는 이동환 시장의 행정의 문제점 및 공직자로서 자질 문제를 지적하며 <이동환 시장, ‘원당4구역’ 이재준 이어 ‘2차 업무상 배임?’>(2022년 9월 18일자), <고양시의회 게시판 “엄성은을 제명하라” 폭로성 글 게재>(2022년 9월 21일자), <엄성은 고양시의회 의원의 ‘인사농단’ 사건 일파만파 확산>(2022년 11월 15일자), <‘엄성은 인사 농단’ 게시글 비공개, 시의회 권리 침해 논란>(2022년 11월 24일자), <고양특례시 청원심의회 위원 ‘선거 보은성 위촉’ 논란>(2022년 12월 6일자), <이동환 시장-엄성은 시의원 ‘부적절한’ 관계 폭로 문건 ‘충격’>(2022년 12월 28일자), <“고양시 신청사 이전 업무빌딩 기부채납 공적조사 필요”>(2023년 1월 18일자), <고양시 이동환 시장·엄성은 시의원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의심>(2023년 2월 2일자) 제하의 기사를 게재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Boilede99 2023-03-02 18:22:36
문제 많네 이동환시장!
이 정도면 공무원이 아니라 연예인도 아니고
사생활에 입만으로 행정하는 작태도 그렇고
시장감은 못되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