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신청사 존치·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비대위 출범 급물살
고양시 신청사 존치·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비대위 출범 급물살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3.07.21 10: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추진위원장 “주교동 신청사 존치는 주민소환이 정답”
고철용 청구인대표 “주민소환 불참, 백석동 신청사 찬성 뜻”
존치위 18일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참여하지 않는다” 결정
‘고양특례시 신청사 원안대로 착공하라’ ‘이동환 시장 탄핵’ 구호와 함께 경기도민 청원게시판에서 도민청원 서명 촉구하는 내용의 1인 시위 팻말. (사진=덕양연대 단톡방 갈무리)
‘고양특례시 신청사 원안대로 착공하라’ ‘이동환 시장 탄핵’ 구호와 함께 경기도민 청원게시판에서 도민청원 서명 촉구하는 내용의 1인 시위 팻말. (사진=덕양연대 단톡방 갈무리)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고양특례시 ‘신청사 주교동 존치, 백석동 이전 반대’를 주창하는 고양시청원안건립추진연합회가 신청사 이전을 강행하는 이동환 고양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에 불참키로 하면서 덕양구 주민 중심으로 ‘신청사 존치 및 주민소환 비상대책위원회’ 설립 움직임이 속도를 내고 있다.

이재준 전 시장 때 결정된 고양시 덕양구 ‘주교동 신청사 계획’을 폐기하고 ‘백석동 요진건설 업무빌딩 신청사’로 변경한 이동환 시장에 대해 주민소환투표를 통한 직무 정지, 시장직 면직을 하지 않고서는 고양시청 원안 고수가 불가능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21일 고양시 시민사회단체와 고양시덕양구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고양시청원안건립추진연합회’(이하 연합회)가 임원단 회의를 통해 공식적으로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 불참을 결정함에 따라 이에 불만을 품은 덕양구 주민들 중심으로 이 시장 주민소환을 앞장서 추진하기 위한 ‘신청사 존치 및 주민소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비대위는 이르면 주민소환투표 서명 수임단 중심으로 이달 31일까지 공식 출범을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구성 추진위원장인 이모씨는 “올해 초 백석동 요진건설 업무빌딩 신청사로 고양시청 청사를 결정하고 ‘덕양구 주교동 신청사 계획’을 폐기한 이동환 시장을 끌어내리지 않고는 신청사 원안존치는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한다”면서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씨는 이어 “연합회가 지난 18일 임원단 회의를 통해 공식적으로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에 불참한다는 의결을 했는데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주교동 신청사 원안을 관철하려면 독단적으로 백석동 신청사를 결정한 이동환 시장이라는 산을 무너뜨려야지 지엽적으로 나무를 베어낸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고철용 주민소환투표 청구인대표(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는 “이동환 시장을 주민소환을 통해 면직하려는 이유는 신청사 불법 이전, 쓰레기 소각장 유치, 주택재개발 등 고양시 주거개선사업 관련 공약 불이행, 각종 비리 행정, 불륜 의혹, 비위 행위 등 시장 자격이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고철용 청구인대표는 또 “이동환 시장이 시청사 이전 업무 관련 경기도 감사 결과 지방재정법 위반 지적을 받았음에도 신청사 백석동 이전을 강행하겠다고 재차 밝힌 것을 고양시민들을 협박하는 것”이라면서 “주민소환투표 서명 수임단 중심으로 ‘신청사 존치·주민소환 비대위’ 설립이 신속히 추진돼야 하고 덕양갑과 화정동 주민들이 일치단결해 불법을 자행하는 이동환을 탄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연합회·고양특례시 신청사 존치 추진위원회(존치위)는 이동환을 시장직 유지하도록 하고 주교동 신청사를 존치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결국 신청사 백석동 이전을 찬성하는 것과 다름없다”면서 “신청사 존치를 주민들이 원한다면 현 연합회(존치위)를 즉시 해산하고 다시 구성해야 한다. 현 집행부가 사퇴하지 않으면 여론을 무시하는 것으로, 이 역시 이동환의 비리와 다를 것이 없다”라고 비판했다.

고 청구인대표는 “연합회(존치위)는 시민들이 선출한 것도 아니고 존립 명분도 없을 뿐만 아니라 덕양구 주민들의 뜻에 반하는 행동을 하면서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에 반대한다면 새롭게 지도부를 구성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 수임인 명단을 고양시덕양구선거관리위원회에 전달하고 있는 고철용 주민소환투표 청구인대표(오른쪽). (사진=고양시덕양구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앞서 연합회(존치위)는 지난 18일 ‘주민소환제에 대한 다각적 검토’ 안건을 놓고 임원단 회의를 열고 공식적으로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합회(존치위)는 공지문을 통해 “연합회에서도 주민소환의 필요성을 충분히 알고는 있지만 방법과 시기적으로 현재 준비되는 일들이 있고, 우리의 목적인 시청존치에 대한 안건이 없으므로 연합회의 공식 입장을 내놓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체가 아닌 개인적으로 적극적으로 함께 하는 게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장석률 연합회 회장은 베이비타임즈와 통화에서 “연합회는 주교동 신청사 존치를 원할 뿐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에는 큰 관심이 없다”면서 “시기적으로 한여름 뙤약볕에서 14만명의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을 받기 어렵다는 판단 아래 주민소환에는 공식적으로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