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신청사원안추진단체,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불참 ‘왜?’
고양시신청사원안추진단체,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불참 ‘왜?’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3.07.18 1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환 백석동 신청사 강행 표명에도 주민소환투표 청구 ‘미온적’
경기도 “고양시청사 백석동이전사업 ‘지방재정법’ 위반·부당 확인”
장석률 회장 “경기도 감사 결과와 주민소환 청구 참여 18일 결정”
고양시민들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통해 직무 정지·면직이 최선”
“쇠귀에 경읽기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으로 끌어내리면 되는 것”
‘고양특례시 신청사 원안대로 착공하라’ ‘이동환 시장 탄핵’ 구호와 함께 경기도민 청원게시판에서 도민청원 서명 촉구하는 내용의 1인 시위 팻말. (사진=덕양연대 단톡방 갈무리)
‘고양특례시 신청사 원안대로 착공하라’ ‘이동환 시장 탄핵’ 구호와 함께 경기도민 청원게시판에서 도민청원 서명 촉구하는 내용의 1인 시위 팻말. (사진=덕양연대 단톡방 갈무리)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고양특례시 최대 현안으로 부상한 ‘신청사 백석동 이전’에 극렬한 반대를 표명하는 고양시청원안건립추진연합회 등 고양시 관련 시민단체들이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 문제에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비판을 받고 있다.

이재준 전 시장 때 결정된 고양시 덕양구 ‘주교동 신청사 계획’을 폐기하고 ‘백석동 요진건설 업무빌딩 신청사’로 변경한 이동환 시장에 대해 주민소환투표를 통해 직무 정지, 시장직 면직을 시키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안임에도 ‘고양시청원안건립추진연합회’(이하 연합회) 중심의 덕양구민들이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어서다.

주교동 신청사 존치를 지지하는 시민들은 ‘고양특례시 신청사 존치 추진위원회’(이하 존치위)·고양시청원안건립추진연합회’ 등 관련 단체를 향해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명과 함께 주민소환 서명에 적극 참여를 촉구하는 글을 올리며 답답함을 토로하고 있다.

18일 고양시와 연합회 등에 따르면 고양시가 신청사 이전 관련 경기도 감사에서 ‘지방재정법 위반’을 지적받고도 ‘백석동 청사’ 이전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가운데 연합회(존치위)는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투표 서명과 관련해 현재까지 뚜렷한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다만 베이비타임즈 취재 결과 연합회(존치위)는 이날 임원회를 열고 ‘경기도의 고양시청사 이전 사무에 대한 주민감사 청구에 따른 감사 결과’와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에 대한 연합회(존치위) 차원의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연합회(존치위)는 신청사 원안건립의 당위성 주장과 백석동 업무빌딩 이전을 밀어붙이는 이동환 시장의 행정 부당성을 강조하며 수차례 궐기대회를 열어왔으나,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와 관련해서는 연합회(존치위) 차원의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지 않았다.

특히 고양시 곳곳에서 ‘고양특례시 신청사 원안대로 착공하라’ ‘이동환 시장 탄핵’ 구호와 함께 1인시위를 이어가며 경기도민 청원게시판에 ‘고양시 신청사는 원안대로 추진되어야 합니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리고 도민청원 서명을 진행하면서도 정작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투표 서명은 등한시하고 행동으로 보여주지 않았다.

그러자 연합회(존치위) 커뮤니티에는 “아무리 몸부림쳐도 소귀에 경읽기 아닌가요. 더이상 힘 빼지 말고 주민소환에 최선을 다함은 어떨지요. 이러쿵저러쿵할 게 아니고 주민소환제로 끌어내리면 되잖습니까?”라면서 주민소환에 최선을 다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게시글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커뮤니티에는 “주민소환제는 관심이 없는 건지요. 그렇다면 그 이유는 뭣인지 알고 싶습니다. 속 시원히 알기 쉽게 답을 좀 주시지요”라며 집행부의 결단을 촉구하는 글도 게시됐다.

이에 대해 장석률 연합회(존치위) 회장은 “그동안 신청사 이전 관련 경기도의 고양시 감사 결과를 기다려 왔는데 감사결과가 나왔다”면서 “18일 임원회를 개최해 경기도 감사결과에 대한 연합회(존치위) 차원의 대응과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에 대해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교동 신청사 원안건립을 촉구하는 덕양구 시민들의 모임인 ‘덕양연대’ 단톡방에 올라온 연합회(존치위) 차원의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 적극 참여를 요청하는 게시글. (사진=덕양연대 단톡방 갈무리)
주교동 신청사 원안건립을 촉구하는 덕양구 시민들의 모임인 ‘덕양연대’ 단톡방에 올라온 연합회(존치위) 차원의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 적극 참여를 요청하는 게시글. (사진=덕양연대 단톡방 갈무리)

주교동 신청사 원안건립을 추진하는 덕양구 시민들의 모임인 ‘덕양연대’ 단톡방에서도 연합회(존치위) 차원에서 이동환 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통**라는 아이디를 쓰는 덕양연대 단톡방 회원은 “그러니까 제대로 하면 소환 성공할 것 같은데 현재 소환 이유의 부족과 존치위 등의 어정쩡한 입장으로 실패하면 (이)동환이 면피 주는 거 아닌가 걱정돼요”라고 존치위의 어정쩡한 태도를 비판했다.

그는 또 “지금 소환에 대해 존치위의 입장은 없나요?”라며 연합회(존치위)의 입장표명 요구와 함께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 동참을 촉구했다.

아이디로 멸**을 사용하는 회원은 “실패해도 면피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신청사 건립하고 이동환이 쫓아내는 날까지...힘 냅시다”라며 이동환시장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에 열성적으로 대응했다.

커**** 아이디를 쓰는 회원은 “가게 미루고 궐기대회는 다 참석했습니다. 이제는 시위가 아닌 주민소환에 힘써야 할 때입니다. 존치위에서는 어떠한 표명도 위임장 얘기도 없으시네요. 정말로 답답하네요”라고 연합회(존치위) 차원의 주민소환 동참을 호소했다.

초****** 아이디의 회원은 “서명 어케(어떻게) 해야 하는지 몇몇 분이 물어보는데도 답변이 없어서요. 어케 하면 되는건가요?”라고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 절차와 방법을 묻기도 했다.

고*** 아이디를 사용하는 회원은 “궐기대회 10회차 회사 결근하면서 한 번도 빠진 적 없는데 백날 나가서 떠들어봐야 궐기대회 때 2번이나 외국 여행 나가고 도대체 현타가 옵니다. 어떤 방법으로든 가장 실리적인 길을 앞서서 걸어가시는 분들이 현명하게 판단하시고 이끌어줘야 한다고 봅니다. 고양신문에 서울경제까지 여론몰이가 되어가도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민심은 천심입니다. 모두 들어가서 댓글도 달고 더이상 무시당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1000명이 140명. 이 방은 방장부터 넘 조용합니다. 길잡이 해주세요”라며 주민소환투표 서명에 소극적인 집행부의 태도에 답답함을 토로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14일 ‘고양시장의 고양시청사 백석동 이전 및 진행에 따른 위법사무’에 대한 감사 결과 “고양시청사 이전사업과 관련해 ‘지방재정법’ 위반 등 법, 조례 위반과 관련 총 1건의 위법·부당 사항을 확인했다”면서 관련 공무원 3명을 훈계 처분토록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고양시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경기도가 청구인들이 주장하지 않은 지방자치단체 예산의 편성·집행 자치사무에 대해 주민감사 범위를 넘어 감사를 실시했다”며 “경기도 등 타 지자체에서도 타당성 조사 수수료를 사무관리비로 편성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타당성 조사 수수료 경비 집행 비목이 적정함 등의 이유를 들어 재심을 청구할 예정”이라며 경기도의 감사 결과에 불복 의사를 드러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