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신청사 관련 ‘사기행정’으로 시민 능멸”
“이동환 고양시장 신청사 관련 ‘사기행정’으로 시민 능멸”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3.05.31 23: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사 이전 반대측과 의견 조율 토론회 개최 홍보 ‘침소봉대’
이동환 고양시장 “시장실은 원당 현청사에” 연초 발표 번복
시민단체 “시장실 있는 곳이 본청, 사실상 청사 이전 폐기”
고철용 “사기 행정 일삼는 이동환 고양시장 주민소환 착수”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16일 택시조합과 소통간담회에서 “시장실은 원당 현청사에 두겠다”고 밝혔다. (사진=고양시 제공)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16일 택시조합과 소통간담회에서 “시장실은 원당 현청사에 두겠다”고 밝혔다. (사진=고양시 제공)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고양시 신청사와 관련해 명확한 정책 의지나 구체적인 시행계획이 없는 듯한 행보로 ‘사기 행정’을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고양시 신청사 문제를 놓고 당초 ‘주교동 부지’ 신청사 결정을 폐기하고 백석동 요진개발 기부채납 업무빌딩으로 이전을 발표하면서 지역주민들의 갈등을 조장하고 행정력을 낭비한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이동환 시장은 지난 1월 초 신청사를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이전한다고 전격적으로 발표했다가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최근 보름 사이에 사실상 ‘신청사 이전 백지화’ 보도자료 배포, ‘신청사 이전 추진’ 등 오락가락하는 발언을 쏟아내며 혼란을 부추기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 시장은 또 백석동 이전과 주교동 원안 건립을 놓고 갈등이 커진 신청사 이전 문제를 놓고 대표성이 모호한 인사들과 ‘의견조율 토론회’를 개최했다며 사실을 호도하는 보도자료까지 배포해 빈축을 사고 있다.

31일 고양시와 시민단체에 따르면 이동환 시장은 지난 25일 백석동 청사 이전을 반대하는 측 인사인 김명식 은혜로교회 목사, 김동원 고양원당공공재개발 준비위원장과 함께 토론회를 갖고 청사 이전 및 원당 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지난 30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밝혔다.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청사 이전과 주교동, 성사동 일원 개발 계획인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청사 이전 반대 측과 토론하고 청사를 백석동으로 이전한 이후 원당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대안들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문제는 청사 이전을 반대하는 측으로 나와 고양시 이정형 제2부시장, 황주연 도시교통정책실장, 이관훈 도시균형개발국장, 전찬주 신청사건립단장, 김승용 고양도시관리공사 도시전략처장과 토론을 했다는 김명식 은혜로교회 목사, 김동원 고양원당공공재개발 준비위원장이 신청사 이전 반대 시민들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점이다.

신청사 이전 반대 시민들이 위임한 ‘대표권’이나 ‘대표성’을 갖지 않은 사람들과 신청사 이전에 따른 주교동 등 원당 발전 계획을 논의하고 협의해 결정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은데도 이들과 마치 합의를 이끌어낸 것처럼 홍보하는 것은 ‘침소봉대’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또 신청사 백석동 이전을 전제로 한 이날 토론은 이동환 시장이 지난 16일 택시조합과 소통간담회에서 “시장실은 원당 현청사에 두겠다”며 사실상 ‘신청사 이전 백지화’를 선언한 것과도 배치된다.

이 시장은 16일 간담회에서 비좁은 시청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백석 신청사를 활용하면서도 시장실은 원당 현청사에 남아 직무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고 고양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7일 전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이 지난 16일 택시조합과 소통간담회에서 “시장실은 원당 현청사에 두겠다”고 밝혔다고 전하는 내용의 고양시 배포 17일자 보도자료.
이동환 고양시장이 지난 16일 택시조합과 소통간담회에서 “시장실은 원당 현청사에 두겠다”고 밝혔다고 전하는 내용의 고양시 배포 17일자 보도자료.

시장실은 현 청사에 남고 나머지 부서들만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이전하는 방안은 해당 지자체장 집무실이 위치한 건물을 본청 소재지로 규정하는 현행법상 주교동 청사가 여전히 시청 본청이 된다는 점에서 사실상 ‘신청사 이전 백지화’라고 할 수 있다.

택시조합과 소통간담회에서 나온 ‘시장실 주교동 잔류’ 방안은 아울러 본청과 사업소, 산하기관은 한 건물에 모아놓을 수 없다는 점에서 원당 현청사에 사업소 등을 배치하겠다는 이동환 시장의 지난 1월 발표와도 크게 달라진 내용이다.

당초 이동환 시장은 지난 1월 신청사 백석동 이전을 발표하면서 백석동 업무빌딩에 시장실을 포함한 본청의 주요 기능과 공무원 1000명을 이주시키고 현재 주교동 청사에는 각 사업소와 산하기관 등 650명의 인원을 남긴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동환 시장이 소통간담회에서 “기부채납 받은 백석 신청사를 활용하면서도 시장실은 원당 현청사에 남아 시민만을 바라보며 고양시의 미래를 위한 현안을 풀어나가겠다”며 “수도 없는 논의와 토론을 거쳐 주교동에 신청사를 건립하지 않고 백석 신청사 및 원당 현청사 활용이라는 재구조화를 결정했다”고 강조했으나 이 또한 거짓에 가깝다.

‘주교동 신청사 폐기 및 백석동 신청사 이전’ 발표와 관련해 고양시는 지난 1월 시민들과 공론화 과정도 없이, 특히 고양시의회와 협의조차 하지 않은 채 전격적으로 발표했고, 이후에도 관련 지역주민 간 갈등을 조정하고 고양시민들의 뜻을 모으는 과정은 사실상 없다시피 했다.

택시조합과 소통간담회에서 “시장실 원당 현청사 존치” 발표로 ‘신청사 백석동 이전’이 사실상 백지화되자 ‘신청사 백석동 이전’ 업무를 담당해온 주무 부서는 상관인 시장의 발언에 즉각 반박하고 나서는 꼴사나운 모양도 불거졌다.

전찬주 시 신청사건립단장은 보도자료와 언론 취재에서 “시장실만 주교동 청사에 남기는 방안은 확정된 안은 전혀 아니고 여러 논의사항 중 하나일 뿐인데 시장님이 간담회 과정에서 답변했던 내용이 다소 와전된 것 같다”며 “이미 지난 3월 행안부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한 내용에 시장실도 백석동 이전을 포함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 시장의 발표에 담당 부서가 반대하는 그림이 그려지면서 고양시민들과 공직사회에서는 정책결정권자인 이 시장의 의중은 있는지, 구체적인 실천방안은 있는지 의구심과 함께 신청사 갈등을 촉발했던 지난 1월 기자회견 때처럼 이번에도 이동환 시장이 실무부서와 상의 없이 독단적으로 발표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지난 17일자 고양시 신청사 보도자료는 백석동으로 신청사 이전을 백지화한다는 것”이라면서 “이동환 시장은 신청사 이전과 관련해 지난 1월 초부터 일종의 ‘사기 행정’을 통해 108만 고양시민들을 현혹하고 심지어 능멸까지 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현상들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신청사 이전 백지화 보도자료는 시장과 시장 대변인, 공보실만 알았기에 고양시 공무원 대다수가 이 무슨 헛소리냐고 반발하기에 이르렀고 그러자 또다시 고양시는 지난 23일 백석동으로 신청사를 이전한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면서 “이동환 시장은 직접 헛소리한 것을 언론 탓하며 ‘나는 모르는 일’이라며 일반 시민과 다른 정신세계에 살고 있음을 이번에 확인시켜 주었다”고 지적했다.

고 본부장은 이어 “지난 1월 주교동 신청사를 백지화하며 백석동 신청사 발표를 하더니 이제는 현청사에 시장실은 그대로 두고 시장은 남아서 이곳에서 업무를 보겠다며 사실상 신청사 이전 백지화를 발표하고 또 며칠 만에 다시 백석동 신청사 운운하니 신청사와 관련 무슨 짓거리를 할지 아무도 모를 정도로 이 시장이 오락가락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이는 이 시장이 고양시를 자신의 소유인양 착각하며 시민을 개돼지 취급하는 것으로,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행위여서 저는 시민의 권리 보호를 위해 개돼지가 누구인지 알 수 있도록 ‘고양시장 주민소환’ 일정을 앞당기는 중대 선언을 수일 내로 전국민에게 발표하겠다”고 천명했다.

고양시 고위공무원 출신 A씨는 “시장의 집무실이 있는 곳이 본청인데 이 시장이 시장실을 원당 현청사에 두겠다고 말한 것은 신청사 백석동 이전을 사실상 폐기한 것”이라면서 “지난 1월 4일 백석동으로 시청을 이전하겠다는 말 한마디로 이 시장이 고양시를 심각한 혼란에 빠뜨리더니 또다시 고양시를 격랑의 소용돌이로 몰아가고 있다”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그는 “행정은 법과 시민의 신뢰에 기초해 작동하는데도 이동환 시장과 신청사건립단 등 고양시의 정책이 다르게 배포된 일련의 보도자료 사태에 누구 한 사람 사과하거나 책임을 지려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런 식으로 시민을 우롱하는 해명과 행정 태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거칠게 말했다.

고양시의회 임흥열 의원은 “청사의 위치에 대한 문제는 의회의 의결과정을 거치게 돼 있음에도 이동환 시장의 ‘백석동 업무빌딩 신청사 이전’ 발표는 고양시의회의 논의 및 심의과정을 거치지 않은 고양시 집행부의 단독안으로 지방자치법제9조의 입법정신에 반하는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임 의원은 “지방자치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고양시 집행부의 독단적인 고양시청 청사 이전 방안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