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유세 차량 뇌물’ 대가성 뒤봐주기 의혹
이동환 고양시장, ‘유세 차량 뇌물’ 대가성 뒤봐주기 의혹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3.04.23 17: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물제공 부적격 업체에 시장 취임 후 7천만원 수의계약 용역
이모씨, 작년 선거 때 이 시장 유세차량 계약금 500만원 전달
이모씨 운영 업체, 고양시 상대 회계부정으로 보조금 환수당해
이동환, 고양시장 인수위원 ‘부적격’ 반발 불구 이씨 임명 강행
고철용 “부적격 업체에 뇌물 대가 용역 발주 이동환 물러나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해 고양시장 선거 당시 유세 차량 계약금을 대신 지불한 이모 선거운동원에게 취임 후 약 7000만원 상당의 대가성 용역을 발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고양시 제공)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해 고양시장 선거 당시 유세 차량 계약금을 대신 지불한 이모 선거운동원에게 취임 후 약 7000만원 상당의 대가성 용역을 발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고양시 제공)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해 고양시장 선거 당시 유세 차량 계약금을 대신 지불한 이모 선거운동원에게 취임 후 7000만원 상당의 대가성 용역을 발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동환 시장에게 유세 차량 뇌물을 제공한 이모 선거운동원이 운영하는 사업체는 고양시 마을공동체 사업 관련 회계부정으로 보조금 환수 조치를 당하는 등 ‘부적격 업체’ 임에도 잇달아 고양시 사업을 수주해 ‘뒤봐주기’ 의혹을 키우고 있다.

특히 이동환 시장이 ‘고양시를 상대로 회계부정을 한 이모씨는 고양시장직 인수위원으로 부적격이다’라는 시민단체와 다른 인수위원 후보들의 반대에도 이씨의 인수위원 임명을 강행한 것도 뇌물에 대한 대가성이라는 의혹이 제기된다.

23일 고양시와 시민단체에 따르면 이모씨는 지난해 고양시장 선거 당시 이동환 후보 유세 차량 임차 계약금 500만원을 개인 돈으로 제공했다가 ‘정치자금법 위반’ 등 문제가 불거지자 선거 직후 돌려받았다.

이후 이모씨가 운영하는 업체 E사는 이동환 시장 취임 후 고양시로부터 5건에 걸쳐 약 7269만원 어치의 용역을 수의계약 방식으로 수주했다.

이씨는 이 시장이 지난해 7월 1일 취임한 직후인 7월 8일 고양시 산하기관인 고양도시관리공사로부터 ‘2022 도시재생대학(기초과정) 행사 대행’ 사업 1604만원을 수의계약으로 수주했다.

이어 같은 해 9월 28일 고양시로부터 ‘고양 문화예술진흥사업 기록화 용역’을 1380만원에 계약했다.

다음 날인 9월 29일에도 고양시가 발주한 ‘2022년 고양특례시민의 날 기념행사 영상 용역 계약’ 2178만원을 수의계약 방식으로 따냈다.

지난해 고양시가 ‘고양특례시민의 날 기념행사’와 관련해 물품 구입 및 용역 계약으로 발주한 금액은 총 3건에 9691만원에 이른다.

뇌물 대가성 의혹을 받는 이씨의 E사가 영상물 제작 용역으로 2178만원을 지난해 9월 29일 수주한 것을 비롯해 N사가 행사 용역 5390만원, K사는 물품 대금 2123만원을 각각 지난해 9월 30일 계약했다.

이와 관련 고양시 외주계약 관련 업무에 정통한 모 국장은 “고양특례시민의 날 행사 관련 용역 및 물품 구매비용 약 1억원을 3개사로 나눠서 발주했더라도 감사부서의 일상감사 후 계약해야 한다”면서 “계약부서에서는 반드시 일상감사를 득했는지 확인 후 계약을 체결해야 함에도 보조금 부정수급으로 환수당한 업체와 계약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논란의 대상이 된 E사는 올해 들어서도 지난 3월 13일과 14일 고양시 도서관센터가 발주한 ‘대한민국 독서대전 홍보 영상 제작’, ‘[독서대전] 책의도시 선포식 행사대행용역’ 등을 연달아 계약했다.

‘대한민국 독서대전 홍보 영상 제작’은 발주금액이 750만원, ‘[독서대전] 책의도시 선포식 행사대행용역’은 1384만6000원이다. 도서관센터의 ‘독서대전’이라는 한 행사에서 이틀로 나눠서 수주한 금액은 2134만6000원이다.

이모씨는 뇌물제공 대가로 고양시 행정지원과 등으로부터 5회에 걸쳐서 약 7000만원 상당을 수의계약식으로 용역 발주를 받아간 것이다.

유세 차량 뇌물 의혹을 받는 이모씨가 이동환 시장 당선 이후 고양시장직 인수위원회에서 고양시 행정지원과 등 계약 및 인사 관련 부서와 산하기관 업무 인수인계를 받는 기획분과 소속 인수위원으로 임명돼 활동한 것도 ‘대가성 인사’ 의혹을 받는다.

지난해 6월 14일 인수위원 후보 검증 과정에서 이모씨는 고양시 사업을 용역받아 수행하면서 보조금을 부정하게 집행해 ‘환수 조치’를 당한 부적격 인사라는 평가를 받았으나, 이동환 시장이 임명을 강행해 결국 인수위원이 됐다.

이모씨는 이동환 시장 유세 차량 계약금 500만원을 제공한 뒤 고양시 행정 업무 및 산하기관 관련 인수위원으로 임명되고, 나아가 고양시 및 산하기관으로부터 거액의 용역을 따냄으로써 ‘대가성’이라는 의혹을 받는 것이다.

이동환 고양시장 유세 차량 보증금 500만원 뇌물 제공 의혹을 받는 이모씨가 운영하는 E사의 고양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보조금 부정 수급 관련 감사 결과서 발췌. (사진=고양시 제공)
이동환 고양시장 유세 차량 보증금 500만원 뇌물 제공 의혹을 받는 이모씨가 운영하는 E사의 고양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보조금 부정 수급 관련 감사 결과서 발췌. (사진=고양시 제공)

앞서 이모씨가 운영하는 E사는 2020년 고양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보조사업자로 참여해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지원받았다가 지난 2021년 시민단체의 진정과 고양시의회로부터 보조금을 부정하게 집행해 환수돼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지난 2021년 6월 제255회 고양시의회 시정질의와 행정사무감사를 통한 감사 진행상황과 치유 방안 촉구에 이어 고양시 감사관이 감사를 착수해 보조금 환수 및 담당 공무원 징계 등의 내용을 담은 감사결과를 최종 확정했다.

감사관은 당시 고양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보조금 부정 사용을 이유로 이모씨가 운영하는 E사로부터 용도 외에 부정 사용한 2건에 대해 257만원을 환수 조치했다.

E사가 ‘회계담당자가 아닌 회원’이 서명한 지출결의서를 정산서류로 제출해 보조금을 받아감으로써 회계질서가 문란해지고 보조금이 용도 외 사용되는 등 위법한 업무처리를 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감사관은 해당 사업에 대한 지도·감독을 소홀히 해 회계부정 등 위법한 업무처리를 야기한 책임을 물어 담당 부서와 관련 공무원 3명에 대해 각각 주의 및 훈계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이와 관련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이동환 시장은 유세 차량 뇌물 대가로 회계부정을 저지른 이씨를 인수위원으로 임명 강행하고 7000만원 상당의 고양시 사업을 수의계약으로 몰아주는 천인공노할 작태를 저지르고 있는데 즉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고 본부장은 이어 “회계부정으로 적발된 이씨가 운영하는 E사에는 수의계약 방식으로 고양시 용역을 줘서는 안 되는 것을 알면서도 발주 계약을 체결해 배임 행위를 저지른 행정지원과장 등을 즉시 업무배제 후 감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정정보도] “이동환 고양시장, ‘유세차량 뇌물’ 대가성 뒤봐주기 의혹” 기사 관련

본지는 지난 4월 23일 위와 같은 제목으로 이모씨가 운영하는 E사는 2020년 고양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보조사업자로 참여해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지원받았다가 지난 2021년 시민단체의 진정과 고양시의회로부터 보조금을 부정하게 집행해 환수돼야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사실 확인 결과, 이모씨가 운영하는 E사는 2020년 고양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보조사업자로 참여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