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당4구역 668억 배임 보도자료’ 선거법 위반 사건 조작 의혹
‘원당4구역 668억 배임 보도자료’ 선거법 위반 사건 조작 의혹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3.04.13 07: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문 대변인 “기자의 제보로 이재준 배임 의혹 보도자료 작성”
김모 본부장 “조합원·공무원 제보받아 확인 후 이창문에게 넘겨”
취재에 답변 못하는 대변인 VS ‘보도자료 사실 천명’ 야인 김씨
검찰의 부실 수사·사건 축소 의혹 제기 속 해당 사건 ‘진실게임’
고철용 “이창문, 보도자료 작성 능력·배포 권한 없고 꼬리자르기”
“한동훈 장관, 철저한 수사로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상식 지켜야”
공직선거법 위반죄로 재판을 받는 이창문 고양시 대변인과 고양시장 선거 당시 이동환 후보 캠프 대외협력특보(본부장)를 맡았던 김모씨가 원당4구역 668억 배임 의혹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경위와 관련해 서로 다른 주장을 하면서 사건 은폐 내지 사건 조작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김모씨 카카오톡 단체방 갈무리)
공직선거법 위반죄로 재판을 받는 이창문 고양시 대변인과 고양시장 선거 당시 이동환 후보 캠프 대외협력특보(본부장)를 맡았던 김모씨가 원당4구역 668억 배임 의혹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경위와 관련해 서로 다른 주장을 하면서 사건 은폐 내지 사건 조작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김모씨 카카오톡 단체방 갈무리)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고양특례시 대변인이 ‘원당4구역 668억 배임’ 보도자료와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돼 재판을 받는 가운데 사건 은폐 내지 사건 조작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공직선거법 위반죄로 재판을 받는 이창문 고양시 대변인과 고양시장 선거 당시 이동환 후보 캠프 대외협력특보(본부장)를 맡았던 김모씨가 해당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경위와 관련해 서로 다른 주장을 하면서 이 같은 의심이 제기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 사건을 수사한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이 ‘부실 수사’를 했거나 사건을 조작해 ‘꼬리자르기’를 하려는 세력에게 농락당함으로써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과 상식’ 정치 철학을 훼손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12일 법원과 고양시 정치권에 따르면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형사제3부(주임검사 황수연)은 지난해 11월 30일 지난 지방선거 당시 이동환 후보 선대위 대변인이었던 이창문 현 고양시 대변인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구공판’ 기소 처분했다.

현재 이 사건은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 제1형사부에서 재판이 진행 중이며 5월 19일 심리를 앞두고 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이창문 대변인은 지난해 선거 당시 자신이 직접 이재준 전 시장의 배임 의혹 제기와 해명을 요구하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본인의 책임 아래 배포했다고 이 재판에서 주장하고 있다.

이 대변인은 또 엄성은 고양시의원이 ‘이동환 고양시장과 부적절한 관계 및 고양시 공무원 인사개입 농단’ 의혹 제기 기사가 허위사실이라며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제기한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용 ‘사실확인서’에서도 자신의 책임 아래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했다고 진술했다.

엄성은 시의원은 지난 2월 15일 고철용 본부장과 베이비타임즈 대표이사 및 기자를 상대로 “엄 의원의 고양시 공무원 인사개입 농단 및 이동환 시장과 부적절한 관계 등 베이비타임즈 기사에 대한 정정보도문 게재 및 5000만원의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정정보도 등 청구’ 소장을 서울남부지법에 제출하면서 이창문 대변인의 진술서를 첨부한 바 있다.

이창문 대변인은 엄 의원의 소장 제출 ‘사실확인서’에서 “캠프 대변인으로 활동할 당시 대변인의 책임 하에 (원당4구역 배임 의혹) 보도자료를 작성했고, 베이비타임즈가 주장하고 있는 것처럼 ‘엄성은 시의원의 지시를 받았다’는 내용은 허위이며 명예훼손에 해당된다”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또 “원당4구역 배임 의혹 관련 기사는 본인이 캠프 대변인으로 활동할 당시, 원당4구역을 취재하던 기자로부터 제보를 받아 작성한 것이다”라고 진술했다.

이창문 대변인이 ‘이동환 고양시장과 부적절한 관계 및 고양시 공무원 인사개입 농단’ 의혹 제기 기사가 허위사실이라며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제기한 엄성은 고양시의원의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위해 제출한 ‘사실확인서’. (사진=서울남부지방법원 제공)
이창문 대변인이 ‘이동환 고양시장과 부적절한 관계 및 고양시 공무원 인사개입 농단’ 의혹 제기 기사가 허위사실이라며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제기한 엄성은 고양시의원의 정정보도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위해 제출한 ‘사실확인서’. (사진=서울남부지방법원 제공)

그러나 이창문 대변인의 고양지원 법정과 서울남부지법 제출 ‘사실확인서’에서 적시한 “대변인 책임 하에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했다”는 진술은 사실과 다른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지난해 선거 당시 이동환 후보 캠프 대외협력특보(본부장)였던 김모씨는 본지 취재 과정에서 해당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과정에서 관련 자료를 원당4구역 조합원과 공무원으로부터 제보받아 이창문 대변인에게 넘겨줘 배포토록 했다고 말했다.

김모씨는 이동환 캠프 본부장 15명이 활동하던 ‘이동환캠프본부장’ 카톡방에서 “원당4구역 선거 기간 중 조합원의 제보를 받아 취재 후 대변인실에 넘겼는데 이게 지금에서야 주목을 받네요”라며 원당4구역 조합원으로부터 제보를 받아 대변인실에 넘겨주는 등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음을 드러내는 글을 올렸다.

그는 이어 “저 내용을 제대로 해석하려면 머리가 매우 아파요”라고 덧붙이는 등 자신이 깊이 연구해 내용을 잘 알고 있음을 암시하며 자랑삼아 말했다.

그는 또 “9월 초 관련 공무원 8명을 포함한 조합측 비리 당사자들을 고발장을 접수한다고 합니다. 그럼 우선 고발 공무원들의 대기 발령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라는 의견도 냈다.

김모씨는 이에 앞서 해당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날인 지난해 5월 26일 1000명 넘는 단톡방인 ‘고양도시철도추진연합회’에서도 “원당4구역에서는 과연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라는 글을 올리고 해당 보도자료와 비슷한 내용의 이재준 전 시장 배임 의혹을 사전에 제기했다.

김모씨는 ‘고양도시철도추진연합회’ 단톡방에서 “준비가 안된 후보는 이재준 후보가 아닌가요?”라면서 “돈을 벌은 게 아니고 되레 시민 재산을 헐값에 매각한 장본인요 이것은 배임에 해당할 수도 있다고 보는데 어떤지요”라고 하며 이재준 전 시장의 배임을 강조했다.

특히 김모씨는 지난해 9월 본지의 해당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과정과 관련한 질문에 “원당4구역 조합원과 공무원으로부터 제보를 받아 사실 확인을 거쳐 보도자료를 냈으며 절대 허위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또 “사실이 아니면 이재준 측에서 허위사실 유포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을 했을 것이다. 안 하는 것은 팩트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해당 보도자료 내용이 허위이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공직선거법 위반인데 어떻게 그럴 수 있겠느냐. 100% 팩트이기 때문에 보도자료를 낸 것”이라며 자신이 자료를 확인하고 작성과 배포를 주도했음을 시사했다.

김모씨는 ‘본부장(김씨)이 자료를 낸 것이 사실이면 수백억원을 물어내야 하는데’라는 본지의 질문에 “그거보다는 더 클 수도 있다. 천억대 이상 간다”면서 “관련 공무원 8명을 조합원이 고발을 할 것이다. 관련 공무원 명단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련 내용을 제보한 공무원이 선거 끝나고 만나자고 약속했다가 취소했다”며 관련 공무원의 제보로 자료의 신빙성이 높다는 뜻으로 말했다.

‘보도자료가 사실임을 증명할 자료가 있느냐’는 본지의 질문에 김모씨는 “이창문 대변인에게 넘겨서 자료가 현재 없다. 선거 끝난 이후에 이 대변인이 다른 데 넘겨서 다른 곳에서 보관하고 있다. 인수위 관련된 사람이 갖고 있다”며 이창문 대변인에게 관련 자료를 전달한 사실을 거듭 확인했다.

또 본지가 이창문 대변인에게 휴대폰 문자로 해당 보도자료에 대한 입증서류와 의견을 요청하자 이 대변인은 답변을 회피하면서 김모씨에게 해당 문자를 즉시 전달했고, 김모씨가 거꾸로 본지에 문자를 보내 “절대 허위사실이 아니다. 왜 자꾸 이걸 가지고 얘기하는지 모르겠다. 잘 판단해서 기사를 작성해주셨으면 한다”며 이창문 대변인을 대신해서 대응하는 적극성을 보였다.

해당 보도자료를 캠프 대변인으로 자기 책임 하에 직접 작성해 배포했다고 주장하면서도 관련 취재에 단 한마디도 답변을 못 하는 이창문 고양시 대변인과, 선거 당시 대외협력특보(본부장)를 맡았다가 선거 이후 자신의 현업에 복귀해 사업체를 경영하면서도 해당 사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보도자료 내용은 사실임’을 주창하는 김모씨의 행보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김모씨는 해당 보도자료와 관련해 ‘조합원과 공무원이 제보자’라고 밝히고 있는 반면에 이창문 대변인은 ‘기자로부터 제보’받았다며 상반된 주장을 하면서 검찰의 ‘부실수사’ 의혹과 이동환 시장 선거캠프 관계자들의 사건 은폐·조작 의혹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동환 고양시장 후보가 지난해 5월 27일 이재준 전 시장의 원당4구역 668억 배임 의혹 관련해 자신의 명의로 배포된 보도자료를 보도한 기사를 올려놓은 이동환 블로그. (사진=이동환 블로그 갈무리)
이동환 고양시장 후보가 지난해 5월 27일 이재준 전 시장의 원당4구역 668억 배임 의혹 관련해 자신의 명의로 배포된 보도자료를 보도한 기사를 올려놓은 이동환 블로그. (사진=이동환 블로그 갈무리)

엄성은 시의원으로부터 5000만원 손배소를 당한 고철용 본부장은 이와 관련 “4년간 원당4구역 비리행정을 추적했고 고양시 토지 1100평을 조합측에 불법으로 준 것을 찾아내 환수하는 등 원당4구역 재개발 비리에 관한 것은 제가 최고의 권위자라고 자부하는데, 이창문 대변인은 문제의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는 실력이 단언컨대 없다”면서 ‘꼬리자르기’ 등 사건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고 본부장은 “수사기관에서 보도자료를 최종 배포한 컴퓨터를 포렌식만 했다면 보도자료를 누가 작성했는지 혹은 외부에서 누가 보냈는지를 알 수 있고, 상대 후보를 비방한 중요 내용이므로 아무런 실권 없는 이창문 대변인이 배포지시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이동환 후보와 엄성은 시의원의 검수와 지시 없이는 해당 보도자료가 배포될 수 없다는 것은 바보도 알 수 있는 상식이고, 그 증거는 배포 당일 5월 27일 이동환 시장의 블로그에 관련 기사가 올라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본부장은 특히 “이동환 시장의 블로그만 정확히 조사하고 블로그와 관련된 상식적인 법 적용만 했어도 최소한 이동환은 주범이라고 믿게 될 것”이라며 검찰의 부실 수사 혹은 사건 축소 의혹도 제기했다.

그는 “중차대한 선거사범이 무슨 이유에서인지 빠져나가고 실질적으로 보도자료 배포 승인 권한이 없는 이창문 대변인이 속칭 ‘바지’로 스스로 처벌받으려고 하고 있으니 사건이 조작되었을 가능성이 너무나도 크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본부장은 특히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엄정한 검찰권 행사를 통해 사건의 진실을 파헤쳐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과 상식 정치 철학이 고양시에서도 바로서도록 해야 한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