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이쌤의 쏙쏙영어](16) 불수능 영어 1등급 핵심 전략 - 재진술
[택이쌤의 쏙쏙영어](16) 불수능 영어 1등급 핵심 전략 - 재진술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4.01.26 13: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안녕하세요^^

쏙쏙영어 택이쌤입니다~

Passionately welcome! (따뜻하게 환영합니당)

오늘의 퀴즈는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접두사입니다.

접두사가 뭐냐고요?^^

단어의 구성요소(component) 3총사(trio) 중 하나입니당 ㅎ

단어는 보통 접두사(prefix), 어근(root), 그리고 접미사(suffix)로 이뤄지는데요.

이 중 접두사는 앞부분, 어근은 중간, 접미사는 뒷부분에 위치합니다~~

보통, 접두사와 어근을 합치면 대부분 뜻이 형성되죠~

company를 예로 들면, com이 접두사이고, pan이 어근이고, y는 접미사입니다.

com은 같이, pan은 빵, y는 many 많은 사람.

같이 빵 나눠 먹는 많은 사람들 즉, 동료들, 동료들이 같이 일하는 회사, 또는 친구들을 가리키죠.

자, 이제 접두사가 뭔지 아셨죠?^^

그럼 빈칸에 들어가는 접두사를 알아맞춰 보세요~~

a.___dox(역설) b. ___graph(단락) c. ___chute(낙하산) d. ___phrase(재진술)

보기를 드리겠습니다.

1. com(같이) 2. pan(모든) 3. para(뒤따라) 4. per(끝까지)

네~~ 맞습니다!!! 3번 ‘para’입니다~~~ a와 c 지문이 강력한 힌트였죠?^^

패러독스와 패러슛은 외래어로 쓰이고 있어서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용~ ㅎ

‘para’로 시작하는 이 네 단어 중 오늘의 주인공은 d. paraphrase 입니닷!!!

‘paraphrase’란 para 뒤따라, phrase 풀어써서의 합성어입니다.

어떤 어려운 내용을 좀 더 쉬운 내용으로 또는 비슷한 내용으로 ‘풀어써서’ 글을 읽는 사람의 이해를 돕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재진술’, ‘부연 설명’ 또는 ‘풀어쓰기’로 번역하는 말입니다~

이것만 잘 훈련해도 불수능을 한순간에 무력화시킬(incapacitate) 수 있는 강력한 무기를 갖게 되시는 겁니닷!!!

실제로 제가 토익, GRE, 편입을 준비하는 제자들에게 paraphrasing 훈련(discipline)을 시켰더니, 엄청나게 점수가 향상했습니다. 당연히 그것들보다 좀 더 혹은 많이 쉬운 수능성적에서도 ‘깜놀할’(astounding) 수직상승을 나타냈습니닷!!!

불수능에서 해방되어 만세를 외치는 제자를 형상화하는 듯한 식물.
불수능에서 해방되어 만세를 외치는 제자를 형상화하는 듯한 식물.

오늘은 패러프레이징의 기본 정도에 해당하는 내용을 다뤄볼까 합니다.

보통~ 총 4가지로 이뤄지는데요.

첫째, 동의어 패러프레이징입니다.

electronics(전자기기)를 home appliances(가전제품)로, equipment(장비)를 device(장치)나 machine(기계)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둘째, 반의어 페러프레이징입니당~

본문에, Among all the transportation tools, planes are the most dangerous. (모든 운송 도구 중, 비행기가 가장 위험하다)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그런데, 내용 일치 문제에서 Many people take the train, since it is safe. (많은 사람들이 기차를 탄다, 왜냐면 그것이 안전하기 때문에)이 정답이었습니다. 비행기가 가장 위험하니깐, 나머지 운송수단들은 상대적으로 안전해지는 것이다.

셋째, 하위 개념을 종합하여 상위개념으로 바꾸는 것입니닷!

TV set, radio, mobile phone이 지문에 나오면, 선지에 이것들을 종합한 ‘electronics’가 나온 것이 정답으로 인정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lawnmower(잔디 깎기), recorder(녹음기), bulldozer(불도저)는 equipment(장비)라는 상위개념으로 재진술될 수 있습니다.

넷째, 뜻을 풀어쓰는 경우입니당.

본문에서, I usually take 2nd street to get to the work. But it’s closed. So I took the Taegissaem street today. (난 주로 직장에 가기 위해서 2번가를 택한다. 그러나, 그곳이 폐쇄되었다. 그래서 난 오늘 택이쌤 거리를 택했다)라는 내용이 있을 때, 일치하는 선지는 ‘He took a detour(그는 우회로를 택했다)’였습니다.

불수능이 선택한 전략은 이 네 가지의 패러프레이징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음 칼럼에선 실제 수능문제들을 분석하며, 어떻게 고난이도 문제들이 패러프레이징 되었고, 어떻게 해결 가능한지를 살펴보겠슴다.

This is it. (오늘은 여기까지 임니다)

I’m looking forward to seeing you soon~ (빨리 다시 뵙기를 갈망함당~~)

<정주택 대표 약력>

- 김포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 전문 통역사·번역사 
- 유튜브·네이버 블로그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운영
- 강남 이찬이 편입학원 대표강사 15년
- 광명종로엠스쿨 중고등부 영어과 대표강사
- 목동 E-Net 토플 만점반 독해특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