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이쌤의 쏙쏙영어](22) 영포생 탈출기-자음변화 원리6 t=th, n=ng 편
[택이쌤의 쏙쏙영어](22) 영포생 탈출기-자음변화 원리6 t=th, n=ng 편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4.02.16 17: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안녕하세요^^

쏙쏙영어 택이쌤입니다~

Extraordinarily welcome!! (특별히 환영합니다)

퀴즈 하나 풀고 가시겠습니다.

다음 단어들의 공통점(similarity)은 무엇일까요?

[honor, honesty, gnome, gnu, night, right, straight]

좀 막연하시죠? 힌트를 좀 드리겠습니다^^

이 단어들은 모두 __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소음 2. 득음 3. 묵음

정답은 바로~~~ 3번입니다.

honor, honesty 에선 h가 묵음이라서 아널, 아너스티로 소리가 나구요.

gnome, gnue는 g가 묵음이라서 노움, 누우로 읽힙니다~~

night, right, straight에선 gh가 묵음이라 나잇, 롸잇, 스트뤠잇으로 소리가 납니다.

참고로 gnome은 ‘땅’ 속의 보물을 지킨다는 뾰족한 모자를 쓴 ‘꼬마 요정(우리식으로는 땅귀신)’을 뜻하는 말로, 현대엔 금융투기세력을 가리킵니다. g(쥐)는 ‘땅 지(地)’에서 유래되었고 nome은 우리말의 ‘놈’에서 유래되었다고 추정됩니다.

gnu는 남아프리카산 소와 비슷한 영양입니다.

h와g는 이처럼 묵음으로 아예 소리가 안 나기도 하고, 기존의 소리를 약간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이 ‘h’가 ‘t’와 만날 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t는 ‘ㅌ,ㅊ,ㅅ’ 소리를 갖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ㅌ’소리로 나지만, try(츄롸이)처럼 r 앞에선 ‘ㅊ’ 소리로, tion(션)의 형태일 땐 ‘ㅅ’ 소리를 냅니다.

이에 비해 th는 ‘ㄷ, ㅆ’ 소리를 갖고 있죠. 먼저, this(디스) 같은 기능어에서 앞부분에 위치할 때, mother(마덜)처럼 중간에 있을 때 ‘ㄷ’ 소리를 내죠.

그리고 think(씽크) 같은 내용어에서 앞부분, health(헬쓰)처럼 뒷부분에 위치할 때 ‘ㅆ’ 로 읽힙니다.

[기능어 : 대명사, 전치사, 관사, 부사, 접속사 – 중요한 내용이 없는 말, 내용어 : 동사, 명사, 형용사 – 의미 전달의 핵심을 이루는 말]

정리해 보면 t와 th는 ‘ㅊ’ 소리만 빼곤 거의 비슷한 소리를 냅니다.

그럼, g와 n이 만나면 어떤 차이가 만들어질까요?^^

n과 ng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팝송 가사들을 보면 n’이라고 되어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원래는 ng였는데 g 대신에 ’(어파스트로피, 줄임표)를 찍어 놓은 겁니다.

n 소리를 낼 때 공명을 많이 하면, ‘o’ 소리와 흡사한 소리가 나죠. Loving you(러빙 유)와 Lovin you(러빈 유)는 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발음의 유사성 때문에 택이쌤의 '자음변화 원리6 t=th, n=ng'이 탄생한 것입니다.

실례들의 대표로, fid라는 어근이 들어가는 두 단어를 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곧 나오게 될 책을 참조해 주세용~

fid는 faith(믿음)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faith → fait → fit → fid로 변형되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confidence는 con ‘몹시’, fid=faith ‘믿음’과 ence ‘상태’가 결합돼 만들어진 단어로, ‘확신, 신뢰, 자신’으로 번역됩니다.

주요 동의어로는 conviction, assurance, positivity가 있습니다.

infidelity는 in=not ‘없는’, fid=faith ‘믿음’과 elity=loyalty ‘충성’이 합쳐진 말로, 믿음과 충성심이 없다는 것으로 ‘불신, 불신앙, 배신’의 의미를 갖습니다.

주요 동의어로는 faithlessness, duplicity, treachery가 있습니다.

Thank you a trillion!!! (1조 번 감사합니다)

I wish your healthy comeback. (건강하게 다시 뵙기를 소망합니다)

<정주택 대표 약력>

- 김포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 전문 통역사·번역사 
- 유튜브·네이버 블로그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운영
- 강남 이찬이 편입학원 대표강사 15년
- 광명종로엠스쿨 중고등부 영어과 대표강사
- 목동 E-Net 토플 만점반 독해특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