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이쌤의 쏙쏙영어](26) 영포생 탈출기-카멜레온 색출작전 편
[택이쌤의 쏙쏙영어](26) 영포생 탈출기-카멜레온 색출작전 편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4.03.05 2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안녕하세요^^

쏙쏙영어 택이쌤입니다~

Confidentially welcome!! (은밀하게 환영합니다)

오늘은 영어퀴즈 하나 풀고 시작하겠습니다.

[1. I usually live in tropical regions. 나는 주로 열대 지방에 산다.]
[2. Anton Chekhov used my name as the title of his novel. 안톤 체호프는 그의 소설 제목으로 내 이름을 사용했다.]

좀 막연하죠???^^ 힌트를 좀 더 드려볼게요~~

[a. I’m a master of camouflaging. 난 위장의 대가이다.]
[b. I can easily change my body color. 난 쉽게 나의 몸 색깔을 바꿀 수 있다.]

제 좀 아시겠죠?^^

네~ 맞습니다. 정답은 위장술의 대가 chameleon(카멜레온)입니다.

참고로, 위에서 언급한 안톤 체호프는 러시아의 극작가 겸 소설가로서, ‘갈매기’란 작품으로 연극 매니아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간단히 ‘카멜레온’의 내용을 소개해 드리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그가 쓴 소설 ‘카멜레온’의 주인공인 오추멜로프 경감은 흐류킨이란 사람을 물어서 피를 흘리게 만든 개를 두고, ‘개 주인이 누구냐’에 따라 ‘판이하게 다른 반응’을 보입니다.

처음엔, 그 남자가 개가 자신을 물었다고 신고하자 ‘그 나쁜 개’를 당장 없애버리고 사람을 물도록 방치한 개 주인을 벌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다 어떤 경찰에게 그 개가 높은 지위의 지갈로프 장군과 관련 있다는 이야기를 듣자마자, 그 ‘작은 개’가 어떻게 큰 덩치를 가진 사람을 물 수 있겠냐며 그 남자가 거짓말을 했거나 아니면 그 개를 괴롭혀서 그렇게 된 것이라고 말하며 태도가 돌변합니다.

그때, 그 경찰이 그 장군에게는 사냥개들만 있지 그런 작은 개는 ‘없는 것 같다’고 말을 바꾸자, 그 경감은 그 개가 ‘기품이 없는 개’라며 또 개 주인을 찾아가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문제의 그 경찰이 갑자기 그 장군의 뒷마당에서 그 개를 ‘본 것도 같다’는 말을 하자, 사람을 보내어 확인해 보라고 지시하며 ‘개는 약한 동물’이라며 흐류킨이 잘못했다고 말을 바꿉니다.

확인한 결과, 장군의 동생이 그 개의 주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집니다. 그러자 그 경감은 그 남자의 손가락을 문 개가 ‘재빠른 개’라고 칭찬하며 데려가라고 지시합니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말을 바꾸는 그 경감처럼, 어려운 영어 단어 중엔 특정한 상황에 맞게 자신의 모습을 바꿔서 숨어 있는 쉬운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런 쉬운 단어들을 잘 찾아내기만 하면, 생소해 보이는 어려운 단어들의 의미를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카멜레온. (사진=픽사베이 제공)
카멜레온. (사진=픽사베이 제공)

오늘은 그런 단어들을 몇 가지 소개해 볼까 합니다 ^^*

첫째, disparate(다른)는 어렵다고 여기는 단어인데요, 사실은 different의 변형입니다. 앞 칼럼들에서 언급한 대로 s와 n은 강조하기 위해 삽입하는 소리입니다. different에서 accent sound(강조 소리)인 n을 없애고 또다른 AC(강조소리)인 s를 다른 곳에 끼워두어서, 잘 모르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감쪽같죠?? ㅎㅎ

둘째, petition(간청)도 난해해 보입니다. 그런데, 이 단어에서 petit는 please가 변형된 것입니다. 말을 막 배우기 시작한 아이들은 l(엘)과 s 소리를 내는 데 힘겨워합니다. 그래서 please(플리즈)를 petit(프띠뜨)로 발음합니다. 여기에 명사를 만드는 tion을 붙여서 만든 단어가 petition입니다. 이런 원리를 알지 못하면, please가 petit로 변해 숨어 있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할 것입니다.

셋째, sporadic(간헐적인, 이따끔씩)은 어떤가요? 이 단어 속에서 sporad는 spread(퍼지다)가 변형된 것입니다. spread에 o를 집어넣고 단어가 변화할 때 ‘잘 사라지는 e’를 빼버리니 전혀 알기 어려운 단어처럼 변형되었네요. ic는 형용사를 만드는 접미사로, ‘~하는, ~적인’으로 해석합니다. 쭉 이어져 있는 게 아니고 퍼져서 발생하는 거라서 ‘간헐적인’이라는 뜻이 된 것입니다. 신기하죠? ㅎㅎ

주요 동의로는 intermittent, periodic, occasional이 있습니다.

오늘도 시험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고급 어휘 하나 소개하고 마칠까 합니다~

그것은 바로, felicity입니다. 이 단어 속 felicit(펠리싯)은 blessed(블레싯, 축복받은)이 변형한 것입니다. b를 같은 입술소리인 f로 살짝 바꾸고, e의 위치를 l(엘) 앞으로 위치시키고, 상태를 나타내는 ness를 붙이니, 아예 다른 단어가 되었죠?^^ 축복받은 상태로 ‘더할 나위 없는 행복’, 줄여서 ‘지복(至福)’이라고 번역하는 단어입니다.

주요 동의어로는 bliss, rapture, beatitude가 있습니다.

I wish you the great felicity!! (여러분이 엄청난 지복을 누리시길 소망합니다)

Catcha soon again! (곧 또 봐요)

<정주택 대표 약력>

- 김포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 전문 통역사·번역사 
- 유튜브·네이버 블로그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운영
- 강남 이찬이 편입학원 대표강사 15년
- 광명종로엠스쿨 중고등부 영어과 대표강사
- 목동 E-Net 토플 만점반 독해특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