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이쌤의 쏙쏙영어](14) 영포생 탈출기 - 자음 변화원리1 t,d,s편
[택이쌤의 쏙쏙영어](14) 영포생 탈출기 - 자음 변화원리1 t,d,s편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4.01.19 11: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안녕하세요^^

쏙쏙영어 택이쌤입니다~

Lovingly welcome!! (다정하게 환영합니당)

오늘은 정말 정말 쉬운 퀴즈로 시작해 보겠습니당 ㅎ

미국 사람들은 편지 쓸 때, 인쇄체로 쓸까요? 필기체로 쓸까요?

질문 속에 답이 있네요 ㅋㅋㅋ

인쇄체(printing)는 책을 인쇄할 때 쓰고, 필기체(cursive script)는 글을 쓸 때 쓰는 겁니당.

두 번째 퀴즈입니다~~

서양의 인쇄술(typography)은 언제쯤 널리 퍼졌을까요?^^

1. 1400년대 후반 2. 1200년대 후반 3. 1000년대 후반

정답은 1번 1400년대 후반입니다~

500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죠.

금속활자를 사용하기 전에도 물론 목판(woodblock)으로 인쇄를 하기도 하고, 그 이전엔 파피루스(papyrus)에 기록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사적으로 의사소통할 때는 필기체를 주로 썼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사한(analogous) 모양을 가진 글자들끼리 교환(exchange)되고 사용된 것입니다.

서양 인쇄술의 아버지 구텐베르크
서양 인쇄술의 아버지 구텐베르크

지난 칼럼에서 말씀드렸던 u,v,w가 그 중의 하나이구요.

오늘은 t,d,s 중심으로 설명해 드리겠슴당 ㅎ

먼저, t와 s의 필기체는 윗부분이 비슷합니다.

그리고, t와 d는 발음 위치가 같습니다. 둘 다 혀끝이 윗니 뿌리 부분에 닿을 때 나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어원학적으로(etymologically) t=d=s라는 공식이 성립됩니다.

몇 가지 실례들을 통해서 공식을 증명(verification)해 보겠습니다.

먼저, t=d부터 볼까요?

1) indulgent는 in ‘not’(않는), dulg ‘touch’(터치하다)와 ent(하는, 형용사화 접미사)가 결합되어 ‘응석받이로 키우는’의 의미로 쓰입니다. 주요 동의어로는 overprotective, mollycoddling이 있습니다.

2) mitigate는 mit ‘mild’(부드러운), ig ‘action’(행동)과 ate(만들다, 동접사)가 합성되어 거친

것을 ‘완화시키다’란 의미로 사용됩니다. 주요 동의어로는 alleviate, soothe가 있습니다.

둘째로, d=s를 보겠습니다.

1) preclude는 pre ‘before’(미리)와 clude ‘close’(닫다)가 결합된 말로, (미리 문을 닫고 다른 사람들을) ‘배제하다’, (못 들어오게) ‘방해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주요 동의어로는 rule out, prevent가 있습니다.

2) secluded는 se ‘apart’(따로 떨어져)와 clude ‘close’(문닫다)+ed(~해진)의 합성어로서, ‘격리된, 은둔된’이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주요 동의어는 isolated, segregated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t=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acquiesce는 ac ‘따라서’와 quiesce ‘quiet’(조용한)와 e(다, 동사화 접미사)가 합쳐진 단어로, ‘마지못해 동의하다’, ‘묵인하다’라는 뜻을 가집니다.

2) nostalgia는 nos ‘not’(못하는), talg=tag ‘touch’(만지다)+g(ge 땅)+i+a(아픈 것, 명접사)라는 단어는 고향 땅을 만지고 싶지만 만지지 못했을 때 아픈 마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향수병’이라고 번역합니다. 주요 동의어로는 homesickness가 있습니다.

오늘도 재밌는 단어 하나 배우고 마치겠습니다. 가짜(fake)가 판치는 세상에서 긴요하게 쓸 수 있는 단어 되겠슴다~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nostrum’ 임당~

그 단어는 nos ‘not(아님), tru ’true‘(진짜의)와 m ‘medicine’(약)의 합성어로 ‘엉터리 약’, (경멸적으로) ‘사회 문제의 비책‘으로 해석합니다~~

다음 칼럼에선, 우리 자녀가 수능영어 잘 보게 하는 영단어 학습법으로 만나보겠습니다.~

See you shortly (곧 뵐게요~)

<정주택 대표 약력>

- 김포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 전문 통역사·번역사 
- 유튜브·네이버 블로그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운영
- 강남 이찬이 편입학원 대표강사 15년
- 광명종로엠스쿨 중고등부 영어과 대표강사
- 목동 E-Net 토플 만점반 독해특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