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한유총, ‘개학 연기’ 대국민 여론전 치열
교육당국-한유총, ‘개학 연기’ 대국민 여론전 치열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9.03.03 08: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교육감들 오늘 긴급기자회견…한유총도 기자회견 맞불
개학연기 동참 유치원 현황 놓고도 교육당국과 한유총 신경전

이덕선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이사장이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에서 ‘유아교육 정상화를 위한 한유총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덕선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이사장이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에서 ‘유아교육 정상화를 위한 한유총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3곳의 교육감들이 3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기로 한 가운데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도 같은 날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등 치열한 대국민 여론전이 벌어지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조희연 서울교육감, 이재정 경기교육감, 도성훈 인천교육감은 3일 오후 3시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는다.

수도권 교육감들의 기자회견은 당초 4일로 예정돼 있었지만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해 하루 앞당겼다.

한유총의 무단 개학 연기 방침에 따라 혼란이 예상되는 교육 현장의 어려움과 돌봄 대책을 을 국민에게 알려 불안감을 줄이려는 취지다.

아울러 개학 연기에 들어가는 사립유치원에 대해 4일부터 시정명령과 행정처분을 내리고 감사를 실시하는 한편,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즉각 형사고발 조치에 들어간다는 방침도 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유총도 3일 오전 11시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에서 교육부의 입장 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맞불을 놓을 예정이다.

앞서 한유총은 2일에도 보도자료를 통해 “한유총은 국가회계관리시스템 ‘에듀파인’을 전격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먼저 양보한 후 대화와 소통을 전제로 한 공론화를 요구했지만 교육당국은 대검 공안부를 포함한 공권력을 동원하며 강경일변도로 대응하고 있다”며 “한유총은 교육부의 전향적 입장변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유총은 지난 2월 28일에는 서울 용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아교육법 시행령’ 철회 또는 유보, ‘유치원 3법’ 철회를 촉구하고 정부가 수용하지 않으면 개학을 무기한 연기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맞서 정부는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유총의 개학 연기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이낙연 총리 주재로 갖고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낙연 총리는 당시 “법령을 무시하고 개학 연기를 하는 사립유치원은 법령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분명히 밝힌다”며 “누구도 법령 위에 있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한유총의 개학 연기에 동참하는 사립유치원 숫자를 놓고도 교육당국과 한유총은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교육부는 2일 각 교육청이 공개한 명단을 집계한 결과 서울 39곳, 경기 44곳, 충남 40곳 등 전국에서 190개 유치원이 개학을 연기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지역별로는 경기에서 44곳 유치원이 개학연기 의사를 밝혀 가장 많았다. 대전, 울산, 세종, 충북, 전북, 전남, 제주에서는 개학연기를 하는 유치원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경남교육청은 70곳 유치원이 개학 연기를 한다고 밝혔으나 이는 무응답 유치원까지 포함한 수치인 것으로 확인됐다.

개학 연기 의사를 명확히 밝힌 유치원은 1일 기준 전체 사립유치원 3875곳 중 4.9%, 한유총 회원사(3318곳) 기준으로는 5.7% 수준이다. 무응답 유치원까지 포함하면 개학 연기 가능성이 있는 유치원은 한유총 회원사 기준 8.9% 수준이라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이에 대해 한유총은 “교육부의 발표는 가짜뉴스”라면서 “자체 집계결과 개학연기에 참여하는 유치원이 1500곳을 웃돈다”며 반박했다. 한유총은 그러나 시도별 집계현황 등 구체적인 자료는 제시하지 않았다.

개한연기 유치원 현황(자료: 교육부)
시도별 개학연기 유치원 현황(자료: 교육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