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등교수업 첫날 확진자 발생...일부학교 등교 중지
고3 등교수업 첫날 확진자 발생...일부학교 등교 중지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5.21 0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 안전 위해 모든 교육시설 열화상 카메라 설치 지원 필요
지난 20일 서울 송파구 잠일고등학교에서 고3 학생들의 첫 등교가 시작됐다. (사진 = 국민소통실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고등학교 3학년 등교수업 첫 날인 지난 20일 일부 지자체에서는 고3 학생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등교수업이 취소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해당 학생들이 코로나에 감염된 상황에서 확진 판정이 늦어져 열화상 카메라가 설치되지 않은 학교에 등교했더라면 많은 학생들 사이에 전파되는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를 수도 있었다.

이에 일부 학부모들은 모든 교육시설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된 후에 등교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등교수업 첫날이던 지난 20일 인천에서 고3 학생 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뱓으면서 해당 학생들이 소속된 고교 2곳과 인근 고교 1곳은 긴급히 등교수업을 취소했다.

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20일 새벽 미추홀구 인항고등학교 3학년 A(17)·B군(17)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인항고와 인근의 정석항공고, 인하사대부속고는 이날 오전 긴급히 고3 학생 등교수업을 취소했고 학생, 학부모에게 상황을 전파했다. 인항고 등 3곳은 이날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21일 등교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석항공고와 인하사대부고 3학년 학생 중에는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인근 인항고 학생의 확진으로 감염 등을 우려해 함께 등교수업을 연기했다.

또한, 경기 안성시에서는 지난 20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안성시내 모든 고등학교가 등교를 중지하기로 결정했다.

경기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안성교육지원청은 지난 20일 새벽 안성시 전체 고등학교 9곳의 등교 중지를 결정하고 이를 각 학교에 알렸다.

등교 중지 명령은 전날 오후 10시 안성시 석정동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로 인해 감염 확산에 대비해 고등학교 등교 중지 조치가 내려졌다.

확진자는 28세 남성으로, 안성시에서 3번째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남성은 안성시 중앙로 우남아파트에 거주하며, 미양면 소재 주식회사 동성화인텍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해당 남성은 지난 15일 안양시 소재 자쿠와 주점에서 군포시 33번째 확진자와 동석한 뒤 19일 안성시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확진자 이동 동선이 아직 세부적으로 공개되지 않아 혹시 있을 가능성에 대비해 등교 중지 명령을 내린 것"며 "추후 경과를 보고 등교를 재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3 학생들의 등교수업 첫 날 일부 지자체에서 확진자가 나와 등교 수업이 취소되면서 일부 학부모들은 모든 교육시설에 열화상 카메라가 설치된 후에 등교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일부 학부모들은 "해당 학생들이 확진 판정이 늦어져 학교에 등교를 했더라면 더 많은 학생들에게 전파될 가능성이 높았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어 "해당 학교가 도농복합지역이나 중소도시 등에 위치한 중소 규모의 교육시설이었다면 열화상 카메라 없이 체온계만으로 열 체크를 해야하기 때문에 더 심각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었다"고 말한다.

교육부의 유·초·중·고 열화상카메라 설치비 예비비 지출 의결 포스터 (사진 = 교육부 제공)

이런 학부모들의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는 교육당국의 열화상감지기 설치 지원 대상이 일정 수준 이상의 학생(원아)을 보유한 교육시설에만 한하기 때문이다.

물론, 열화상 감지기와 모니터등은 구입시에 큰 비용이 발생한다. 일선 소규모 어린이집 및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입장에서는 1년 내내 사용하지 않으면서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에 큰 비용을 들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등교 수업 첫날에 고3 학생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오히려 설치 시 드는 큰 비용 대신에 렌탈 등의 방안을 강구해 학생 수가 적은 학교 및 어린이집,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도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시설과 보육시설에 열화상 카메라 설치를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교육당국의 지원에서 제외된 유치원 및 초·중·고, 어린이집은 담임 교사 또는 4~6명의 교사가 조를 짜 매일 교실·교문 앞에서 일일이 학생들의 발열 체크를 해야 하는 실정이다.

중소 규모 유치원 및 초·중·고 학교들은 상당수가 도농복합지역이나 중소도시 등에 위치한데다 600명 이상 학교에 비해 지원 예산이나 인력 등에서 오히려 여건이 더 열악하다는 점에서 학생 건강권에 대한 비교육적 차별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