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내 발열감시 ‘열화상 감지기’ 도입 필요하다
학교내 발열감시 ‘열화상 감지기’ 도입 필요하다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0.03.01 2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학 앞두고 코로나19 확진자 전국 확산…학교 내 방역 비상
감염병 대응 매뉴얼, 비접촉식 체온계·고막 체온계 비축 국한

[베이비타임즈=김복만·지태섭 기자] 전국 유초중고 개학일을 1주일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진자가 3700명을 웃돌면서 학교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의 개학을 9일로 1주일 연기했지만 각급학교는 예정대로 개학할 경우 전체 학생들을 상대로 어떻게 방역을 해야 할지 걱정이 태산이다.

방역물품 수급은 둘째치고 개학 이후 확진 학생이나 유증상 학생 외에 노출 의심 학생 등을 어떻게 사전에 발견하고 대처해야 할지 마땅한 준비가 돼 있지 않아서다.

전문가들은 예정대로 개학하게 될 경우 ‘학생 감염병 예방·위기 대응 매뉴얼’에 따른 체온계와 손 소독제, 마스크 비축 외에 공공기관처럼 열화상 감지기를 서둘러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1일 교육부에 따르면 ‘학생 감염병 예방·위기 대응 매뉴얼’은 각 학교에 체온계와 의료용 장갑·알코올 손 소독제·락스·살균 티슈 및 마스크(방역용·일반용) 등 방역물품을 기준에 맞게 갖추도록 하고 있다. 열화상 감지기는 대응 매뉴얼에 들어 있지 않다.

매뉴얼에 따르면 방역용(N95) 마스크 권장 비축물량의 경우 교실당 5개, 보건실 20개이며, 1회용 마스크는 교실당 20개, 보건실 학생 10명당 3개가 기준이다,

발열 감시, 전파 차단, 소독을 위해 상시적으로 비축을 해야 하는 비접촉식 체온계는 교실 1개, 고막체온계는 교실, 보건실에 각각 1개씩 갖추도록 하고 있다.

세종시 한 중학교에서 보건교사가 근접 거리에서 고막 체온계를 이용해 학생의 체온을 재고 있다.(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 한 중학교에서 보건교사가 근접 거리에서 고막 체온계를 이용해 학생의 체온을 재고 있다.(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보건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하는 상황에서 학교 내 발열 감시 및 전파 차단을 하기에는 고막 체온계만으로 한계라고 지적한다.

우선 고막 체온계는 가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데 제대로 재지 않으면 수치가 부정확하고 온도차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해 그 정확성에 있어서 보장할 수 없다.

온도차가 심하지 않은 교실 등 실내에서 온도를 재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겠지만 모든 학생을 하나의 체온계로 검사해야 하기 때문에 이 또한 비효율적이다.

개개인을 측정할 때마다 캡을 일일이 다 빼서 알코올로 소독한 후에 측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고막 체온계를 사용하면 근접한 거리에서 체온을 재야 하기 때문에 학생 또는 교사가 확진자 또는 유증상자일 경우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매우 높다.

이에 따라 각급 학교에 고막 체온계 외에 이중으로 발열 감시 및 전파 차단을 할 수 있는 열 화상 감지기의 도입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열화상 감지기가 유치원 및 각급 학교의 건물 입구에 설치되면 학교 안에서 아이들과 근거리로 접촉하기 전에 초기 증상만으로 의심 증상자 또는 확진자를 걸러낼 수 있어 다른 아이들에게 전염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다중 이용 시설인 각 지자체와 관공서, 공공기관 건물 입구 등에는 열화상 감지기가 설치돼 있다.

열 감지기로 불리는 ‘열화상 감지기’는 카메라 앞을 지나는 사람의 체온이 37도를 웃돌 경우 경보음으로 알려주는 장비다.

감지기가 체온 37도를 넘는 사람을 발견하면, 전문가가 다시 체온을 측정해 발열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보건 당국으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문제는 비용이다. 열화상 감지기가 초기 증상인 발열 증세를 찾아내 코로나19 의심환자를 발견하는 효과를 낼 수는 있으나 설치비가 대당 4000만원에 이른다.

또 열화상 감지기를 다룰 전문 운영요원이 없고 각 학교 직원들이 운영하더라도 항시 옆에 붙어있어야 해 업무가 과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교육과정평가원에 설치된 열화상 감지기를 예로 들며 “평가원에 설치된 장비는 운영요원의 항시 대기 없이도 자체 운영을 할 수 있고, 열감지 환자 발생시 노트북에 자동 저장돼 언제든지 재확인이 가능하다”면서 “비용 문제 역시 코로나19가 소멸될 때까지 일정 기간 장비를 대여(렌탈)해 사용하면 비용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