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사회"
학교에서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사회"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12.08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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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체험 중심 생태전환교육 활성화 및 탄소중립 실천
(자료=교육부 제공)
(자료=교육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정부 6개 관계부처(교육부, 농식품부, 환경부, 해수부, 산림청, 기상청)와 17개 시・도교육청은 탄소중립 주간(12.6.~12.10.)을 맞아 지난 7일 '기후위기 극복 및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학교 기후・환경교육 지원 방안'을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탄소중립이 전 세계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미래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교육의 대전환이 요구됨에 따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교육'의 선제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관계부처 및 시・도교육청과 함께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

교육부의 조사에 따르면 학교구성원들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체계적인 생태전환교육과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생태전환교육을 반영하고 환경동아리, 독서・봉사활동 등 기후대응 역량에 도움이 되는 참여와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기후위기로 발생할 수 있는 교육 취약성을 극복하고 적응역량을 기르기 위해 유아・장애학생에게 맞춤형 학습지원을 확대하고, 직업・진로교육 및 학생참여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관계부처 및 시・도교육청 협력을 통해 탄소중립 중점・시범학교 및 환경교육체험관(에코스쿨) 조성을 확대하고, 신재생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등을 통해 학교가 탄소중립 학습의 장으로서 지역의 거점 역할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특히 학생들이 학교텃밭・숲교육 등 자연을 직접 체감하고 탄소 배출 점검(모니터링)을 하면서 감축활동으로 연결되도록 하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환경교육 협력모형(모델) 개발・보급 등 생활 속 실천 중심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후・환경교육 관련 학생・청소년 참여 사례 (사진=교육부 제공)
기후・환경교육 관련 학생・청소년 참여 사례 (사진=교육부 제공)

교육부는 지난 9월 교육기본법 개정과 탄소중립기본법 제정에 따라 기후위기 대응 교육 대전환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시・도교육청과 함께 조례 등 자치법규 정비를 통해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교육 지원체계를 확대하고 학교환경교육을 지원할 전담기관과 운영체제를 마련하는 한편, 중앙-지방 정책협의회 상시 개최 등 지원 조직체계 역시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관계부처와 시도교육청은 오는 14일 학교환경교육 정책협의회 등을 열어 이번 방안의 내용과 기관별 협업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인간・자연・사회의 공생을 추구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여러 과제들을 학교・가정・지역이 연계해 착실히 추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탄소중립 비전 선언 1주년인 탄소중립 주간에 이번 방안을 발표하게 돼 더욱 뜻깊다"며 "자라나는 미래세대가 기후・환경위기 문제에 적극 공감하고 스스로 사회적 실천을 해나가는 '환경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시・도교육청 등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바로 지금 나부터 실천하는 탄소중립은 올바른 기후・환경 교육으로부터 시작한다"며 "미래세대를 위해 흔들림 없이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고, 탄소중립 생활실천 포인트제도 등을 통해 우리 모두의 실천이 더 큰 혜택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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