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시작하는 탄소중립 실천” 교육부, 지원사업 선정 결과 발표
“학교에서 시작하는 탄소중립 실천” 교육부, 지원사업 선정 결과 발표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3.10 11: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환경부(장관 한정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산림청(청장 최병암), 기상청(청장 박광석)은 10일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 사업’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4월 맺은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계부처 업무협약’에 따라 교육부 등 6개 관계 부처가 공동으로 2021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 사업을 진행한 데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추진된다.

선정된 탄소중립 중점학교에는 기후위기·생태전환교육을 위한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이 지원되며 각 부처는 전문 분야를 바탕으로 ‘꿈꾸는 환경학교’(환경부), ‘농어촌인성학교 연계’(농림축산식품부), ‘해양환경 이동교실’(해양수산부), ‘국산 목재체험교실’(산림청), ‘기후변화과학 체험콘텐츠’(기상청)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 사업’에 전국 92개 학교가 신청하는 등 미래세대의 탄소중립 실천과 기후·환경교육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관계 부처 및 환경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학교가 제출한 계획서와 진단지표 등을 바탕으로 한 1차 서면심사(2022.2.4.~2.10.)와 2차 현장실사(2022.2.16.~2.25.)를 실시해 최종 20개교를 선정했다.

특히 심사 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학교구성원들의 참여 의지와 관심도, 학교자체 환경 교육과정 재구성 실적과 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 결과 (단위 : 개교) (자료=교육부 제공)
2022 탄소중립 중점학교 선정 결과 (단위 : 개교) (자료=교육부 제공)

또한 기후 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유아단계부터 기후·환경위기를 정확히 이해하고 탄소중립 실천 역량을 제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현장의견에 따라 2022년 사업 공모에는 초·중등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유아의 기후·환경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탄소중립 중점학교 지원대상에 유치원을 포함했으며, 유치원 2개교가 사업 대상으로 최종 선정됐다.

교육부는 유치원의 탄소중립 실천교육 지원을 위해 각 시·도교육청,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함께 유아 기후·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난 2월 누리과정 포털 ‘배움누리’에 동영상 등의 현장지원 자료를 탑재하고 안내하는 등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6개 관계 부처는 3월 중 올해 선정된 탄소중립 중점학교를 대상으로 사전 연수를 개최해 사업 취지와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 이후 워크숍, 컨설팅 및 지원창구(헬프데스크) 등을 통해 학교 운영 전반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학교 탄소발자국 점검(모니터링)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이 학교생활 중 발생되는 온실가스 정도를 화면을 통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감축을 위한 실천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학교 탄소발자국 모니터링 시스템 예시 (자료=교육부 제공)
학교 탄소발자국 모니터링 시스템 예시 (자료=교육부 제공)

이 밖에도 옥서초(울산), 신성중(경기), 연무여중(충남), 목포혜인여고(전남), 송내고(경기) 등 지난해 6월 선정된 2021 탄소중립 중점학교 5개교는 전문가 컨설팅, 전문적학습공동체 등을 통해 탄소중립과 녹색 성장을 위한 다양한 실천교육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 성과공유회를 통해 다른 학교에 우수사례들을 공유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교육부는 지난해 ‘교육기본법’을 개정하며 탄소중립 실천교육의 기반을 마련했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생태전환교육이 모든 교과와 연계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교육부는 학교에서 시작하는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사회를 만들기 위해 관계부처 및 시·도교육청과 함께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