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아이 건강을 부탁해 3편
[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아이 건강을 부탁해 3편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10.05 11: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 한방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와 함께하는 한방 상식
우리가 몰랐던 한방 건강-매주 3가지 건강 궁금증 싹~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불볕같은 더위가 가시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10월에 접어들면서 베이비타임즈가 야심차게 준비한 건강Q&A '경희야 부탁해'도 어느덧 5번째 이야기를 전해드리게 됐다. 이번 시간에는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와 함께 한약의 부작용 여부 및 한약과 양약을 같이 복용해도 되는지 알아보자.

1. 한약을 먹으면 간이나 신장에 부담이 가지는 않을까요?

한약뿐만 아니라 양약, 건강보조식품, 음식 등 경구로 섭취한 물질 외에도 주사제, 흡입제, 외용제 등 인체에 적용하는 물질은 대부분 간으로 대사가 되거나 신장을 통해 배설되기 때문에 어느 것이든 적절한 용량이나 기간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간이나 신장에 부담이 갈 수 있다. 한약에 있어서는 전문가인 한의사나 한약사의 상의 하에 복용한다면 간이나 신장에 무리가 가지는 않을 것이다.

2005년 발표된 '한방 소아과에 내원한 환아 보호자 일반적인 인식도 조사와 한약 치료 후의 반응에 대한 후향적 연구'에서 한약 복용 소아 22명, 2006년 발표된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한약 치료의 효과, 안전성 및 유용성에 대한 임상 평가'에서 한약 복용 소아 39명을 평가했는데 간기능 및 신장기능 수치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한약을 먹으면 성숙이 빨라지지 않을까요?

황기, 감초, 칡, 결명자 등 콩과 식물을 포함하는 100여 종의 한약재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우리 몸에서 에스트로겐 효과나 항에스트로겐 효과를 보인다. 또한 인삼, 지황, 녹용, 당귀 등 보약에도 성호르몬 활성이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사춘기 발달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같은 한약재라도 저농도일 때 에스트로겐 효과, 고농도일 때 항에스트로겐 효과를 보이는 경향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한약은 단일 약재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이 때문에 처방 구성이나 용량에 따라 아이의 성숙을 빠르게 할 수도 있고 지연시킬 수도 있으며 나아가 성숙 과정에 영향이 없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처방을 한 한의사나 한약사의 주기적인 관찰과 함께 적절한 구성과 용량으로 복용한다면 성숙이 빨라지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3. 아이가 양약을 먹고 있는데 한약을 같이 복용해도 되나요?

국내에서는 한약과 양약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지만, 중국이나 일본은 한국과 의료체계가 달라서 한약과 양약의 상호작용에 관한 정보가 많이 축적됐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한약과 양약을 같이 복용할 때 치료 효과가 올라가거나 치료기간 혹은 부작용을 줄이는 경우도 있고, 길항 작용 또는 침전 형성으로 흡수를 감소시켜 약효를 떨어뜨리는 경우도 있다. 한약과 양약의 병용으로 독성과 부작용이 증가하는 경우도 일부 보고되고 있으나 발생 빈도가 드문 편이기 때문에 한약의 전문가인 한의사나 한약사의 지도에 따라 복용한다면 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임상에서는 양약을 짧게 복용한다면 한약은 양약 치료가 끝난 후에 복용하고, 양약을 길게 먹어야 하는 경우는 한약을 30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프로필>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소아과 수련의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소아과 전임의

-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소아과 임상조교수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소아과 조교수

- 대한한방소아과학회 전산정보이사

-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편집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