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아이 건강을 부탁해
[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아이 건강을 부탁해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09.01 11: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 한방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와 함께하는 한방 상식
우리가 몰랐던 한방 건강-매주 3가지 건강 궁금증 싹~
경희대 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우리는 평소에 한의학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과거에는 한의학에 대해 과학적 근거나 통계적 검증이 부족하다는 문제제기가 여럿 있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한의학적 치료의 기전이나 효과, 안전성에 대한 실증적 근거가 빠른 속도로 구축됐고, 국내외에서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이렇듯 실증적인 근거들이 쌓이면서 한의학적인 접근과 치료가 아동 및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는 가운데 베이비타임즈는 그동안 아동 청소년과는 약간 거리가 있을 거라고 여겨졌던 한방 치료에 대해 독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와 함께 한의학적 접근과 치료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해보자.

1. 한약은 몇 세부터 복용할 수 있나요?

중증 황달, 태열, 경련, 야제, 구토, 배꼽염, 안질환 등 필요한 경우 신생아기에도 한약 복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이에 따라 한약 내 성분이 항원으로 작용해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 이 시기의 한약 복용은 한의사나 한약사와 상담 후에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까지는 의학적 조치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유나 모유 대체품만을 먹이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한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드물다.

생후 6개월 전후 이유기가 되면 장 점막이 성인과 유사하게 발달하게 되면서 고형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는데, 이 시기가 지나면 필요에 따라 무리 없이 한약을 복용할 수 있다.

특히 잦은 기침이나 코막힘, 식욕부진, 배앓이, 소화불량, 변비 등 호흡기계나 소화기계가 약한 경우 한약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2. 아이가 한약을 먹기 힘들어할 때 쉽게 먹이는 방법이 있나요?

특유의 향과 맛 때문에 한약을 먹기 힘들어 하는 아이들이 있다. 한약의 향을 싫어하는 경우 차갑게 먹으면 한약의 향이 감소하면서 한결 먹기 쉬워진다. 다만 이 경우 응고되어 가라앉은 성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흔든 뒤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소형 약병에 한약을 넣어서 복용시키는 것도 한약의 향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다. 소아 한약 1포는 대개 50~120mL로 탕전하기 때문에 100mL 약병을 사용하면 1포를 1회에 먹일 수 있고, 더 작은 약병을 선호하는 경우 여러 차례로 나눠서 넣으면 된다.

한약의 맛을 힘들어하는 경우 꿀, 설탕, 올리고당, 시럽, 과일청 등 감미료를 적당량 넣어 맛을 교정하거나 과일즙, 주스 등 아이가 좋아하는 액상음료에 섞어 먹이면 맛이 개선되면서 더 수월하게 복용시킬 수 있다.

3. 아이가 한약을 복용할 때 생길 수 있는 흔한 이상반응은 무엇이 있나요?

2010년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에 발표된 '한약을 복용한 소아에게 발생한 부작용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한약 복용을 한 212명의 소아 중 9명(4.2%)에서 이상반응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반응은 대부분 복통, 설사, 구토, 무른 변, 변비 등 소화기계 증상이며 일부는 야뇨와 피부 소양감을 보인 경우도 있었다.

모든 이상반응은 새로운 음식물을 섭취할 때 발생하는 정도의 가벼운 양상이었다. 소아 한약의 이상반응은 대개 탕약 복용 후 수시간에서 3일 이내에 발생하는 특징이 있으며 대부분 감량 복용시 소실되기 때문에 이상반응이 발생한 경우 양을 줄여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 감량해서 복용해도 유사한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처방한 한의사나 한약사에게 연락해 처방 구성이나 복용 방법을 상의할 필요가 있다.

 

<경희대한방병원 이선행 교수 프로필>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소아과 수련의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소아과 전임의

-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소아과 임상조교수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소아과 조교수

- 대한한방소아과학회 전산정보이사

-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편집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