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지자체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 시범 실시
여가부, 지자체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 시범 실시
  • 구미라 기자
  • 승인 2021.09.07 12: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까지 지방자치단체 대상 수요 조사
여성가족부는 공공부문 양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을 시범 실시한다.(사진=픽사베이 제공)
여성가족부는 공공부문 양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을 시범 실시한다.(사진=픽사베이 제공)

[베이비타임즈=구미라 기자] 여성가족부는 공공부문 양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을 시범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오는 10일까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참여기관을 선정한 후 조직문화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해 연구결과를 토대로 금년에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범운영하고 진단도구, 추진체계 등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여가부는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사건 발생 시 피해자 보호와 재발방지 대책 수립 지원을 넘어 보다 근본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올해 6월에 양성평등조직혁신추진단(이하 ‘추진단’)을 출범시켰다. 

추진단은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 1만 7천여 개소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조직문화 진단은 구성원을 대상으로 인사제도 운용실적 등 행정통계 자료와 설문조사, 심층 면접조사를 거쳐 개선과제를 도출한다.

특히 인사제도 운용현황, 구성원의 성별 직무배치, 성별 일·생활 균형 이용실적, 구성원 간 의사소통 및 협력태도,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대응방안 등 조직 전반에 대한 현황과 구성원의 인식을 진단하고 진단 결과를 토대로 추가적인 심층면접과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개선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광역지방자치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하고 정례회의를 통해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도구 및 추진체계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양성평등한 조직문화가 조성되기 위해서는 기관장의 의지와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관별 조직문화를 진단하고 성차별적 인사·제도·관행, 구성원의 성인지 감수성 등의 개선이 이뤄지도록 참여기관과 협력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가부는 지난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 등을 계기로 더욱 근본적인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사건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올해 6월 양성평등조직혁신추진단을 출범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