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위기 청소년 지원체계 강화…특별지원 대상 18→24세 확대
여가부, 위기 청소년 지원체계 강화…특별지원 대상 18→24세 확대
  • 구미라 기자
  • 승인 2021.09.09 11: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살·자해예방 전문인력 연 800명 양성
의무교육 학업중단 청소년 정보 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 자동연계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위기청소년 지원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위기청소년 지원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베이비타임즈=구미라 기자] 정부가 변화하는 환경 속 청소년을 둘러싼 새로운 위기 상황이 대두됨에 따라  위기 청소년 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8일 여성가족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6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여가부, 교육부, 복지부 등 9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위기청소년 지원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위기청소년 조기 발굴...유형별 맞춤 지원 강화

여가부는 위기청소년을 조기 발굴해 청소년안전망으로 연계하는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타부처 및 여가부 관련 기관 간 정보를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굴하고 서비스를 연계한다. 주민등록정보, 사회보장수급정보 등을 확인해 필요한 서비스 파악, 지원계획수립 등 신속·정확한 사례 개입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온・오프라인으로 ‘찾아가는 상담서비스(아웃리치)’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사이버 아웃리치는 인터넷 카페, 블로그 등의 온라인 매체로 상담자가 직접 찾아가 위기 상황에 놓인 청소년을 지원하는 상담 활동이다.

위기청소년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통합 홈페이지를 구축하며 전화, 모바일, 사이버 등 1388 상담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는 통합콜센터 신설을 추진한다.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매년 약 800명 양성하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자살․자해 예방 전문기관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집중 심리클리닉 운영을 확대한다. 정서・행동문제 청소년을 전문적・종합적으로 치유하는 청소년치료재활센터를 지역으로 확대한다.

청소년 회복 및 재범 방지를 위해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운영을 개선하고 서비스를 다양화한다. 가정 밖 청소년이 실질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경제, 주거, 학업, 일자리 지원을 강화한다.

보호자의 보호를 받지 못해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위기청소년을 지원하는 특별지원사업 대상 연령을 2021년 9월 24일부터 현행 9세 이상 18세 이하에서 24세까지 확대한다.

쉼터에 입소한 청소년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2022년에는 급식비 지원을 확대하고 
시설환경 개선도 지원한다.

아울러 쉼터 입․퇴소 청소년을 국가장학금(Ⅱ유형)의 우선지원 권장대상과 행복기숙사의 입사 우선지원 대상에 포함하고, 청년도전 지원사업 대상 및 사회적 기업 특례채용 대상에도 포함하는 등 취업 지원도 강화한다.

여가부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해 학업중단 청소년의 정보를 자동으로 연계하고 학업·진로 등의 지원을 강화한다. 온라인매체 활용이 익숙한 학교 밖 청소년이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저연령용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한다.

 

#가족갈등 등 위기 발생요인 해소...지자체 중심의 통합지원 강화

정부는 가족갈등 예방을 위한 비대면 가족교육․상담 컨텐츠를 개발해 보급하고 정부24와 연계해 가족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담 플랫폼(채팅, 챗봇, 화상 등)도 확대한다.

지자체, 학교, 가정폭력상담소 등 유관기관 협의체를 통한 위기가족 발굴을 강화하고, 가족상담, 학습․정서, 생활도움 지원 등 통합적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기관도 확대한다.

학업, 진로 등으로 인한 청소년의 심리적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 프로그램 공모, 자원봉사 등 청소년 주도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활성화한다.

또한 온라인 비대면 체험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를 통해 비대면 청소년활동 정보도 제공한다.

청소년안전망의 공적 운영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자체의 청소년안전망팀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전담공무원 및 민간 전문인력 배치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추가로 설치(2개소)하고, 청소년동반자와 고위기 청소년에게 특화된 상담‧지원 프로그램도 확대한다.

여가부는 위기청소년의 다양한 요구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위기청소년 실태조사를 올해 처음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정책 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다.


#청소년정책 예산 2475억…올해보다 5.9%↑

여가부는 이번 대책에 담긴 내용을 포함한 청소년 사회안전망 강화 및 청소년 활동‧보호 기반을 확대하기 위하여 2022년 청소년정책 관련 예산안으로 2021년(2337억 원, 본예산 기준) 대비 5.9%(138억 원) 증가한 2475억 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지자체 청소년안전망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쉼터 등 위기청소년과 가정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인프라 구축 및 프로그램 운영 등 청소년 사회안전망 강화에 585억 원(45억 원 증)을 편성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운영, 전용공간 조성,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등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251억 원(17억 원 증)을 편성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모든 청소년은 균등한 성장 기회를 제공받고 건강한 삶을 보장받아야 한다”며 “정부부처 및 지자체와 협력해 위기청소년 발굴, 지원 등 단계별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 이를 위해 내년 청소년정책 예산을 확대해 청소년의 사회안전망과 청소년 활동 및 보호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