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이쌤의 쏙쏙 영어](1) 한국서 유래한 영어 ‘noraebang’(노래방)
[택이쌤의 쏙쏙 영어](1) 한국서 유래한 영어 ‘noraebang’(노래방)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3.12.05 16: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안녕하세요^^

쏙쏙영어 택이쌤입니다~~

오늘부터 여러분에게 쏙쏙 들어오는 유익한 영어 이야기들을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 ‘noraebang’이 우리나라에서 유래한 영어라는 건 알고 계신가요?^^

한때 karaoke라고 해서, 일본의 가로오께에서 유래된 말이 영어권에서 사용된 적이 있는데, 지금은 우리나라 말인 노래방이 발음 그대로 영어권에서 사용 중인 것입니다.

우리나라 드라마를 보면, 노래방에서 신나게 노래를 부르는 장면들이 꽤 자주 나오잖아요. 전 세계가 한류, 이른바 K-drama에 열광하고 있는 요즘 어쩌면 그 단어가 영어로 사용되는 건 당연한 결과일 것 같습니다.

사실, noraebang이 사용되기 시작한 지는 꽤 되었는데요. 초기에 미국 타임스(The Times)지에 언급이 될 때만 하더라도 그냥 해프닝으로 잠깐 쓰이다 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noraebang이 옥스퍼드 사전에 정식으로 등재가 되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네요. 문화강국인 우리나라 Korea의 힘을 느낄 수 있어 뿌듯합니다.^^

제가 평택 미군 부대 캠프 험프리스(Camp Humphreys)에서 보급병(supply clerk)으로 카투사(KATUSA) 근무를 하던 때, 철자도 틀리고 문법도 엉망인 편지를 보내는 한 미군 GI(government issue, ‘정부 물건’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데 미군 병사를 가리키는 말)에게 이것도 틀렸고 저것도 틀렸다고 지적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랬더니 대뜸 자기는 ‘세계 No.1 국가 시민’이라며, 침을 튀기며 한국을 대놓고 무시해서, 괜히 흥분하면서 ‘너희들은 역사가 500년도 안됐잖아. 우리는 반만년이야, 반만년!’ 하며 단군신화를 얘기하고 우리 민족의 위대함을 강변했습니다.

그러다가, ‘평상시에 안 그러던 애가 왜 그러지?’ 하는 표정으로 눈을 똥그랗게 뜨고 쳐다보는 그 미군 병사의 따가운 시선을 뒤로 하고 도망치듯 막사(barracks)로 돌아가서 이불(blanket)을 뒤집어쓰고 분을 삭인 적이 있었습니다.

생각해 보니 약소국가의 국민으로서 자격지심이 있었던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어떤가요?

noraebang 말고도 꽤 많은 단어들이 옥스퍼드 사전에 실려 있습니다. 현대차, 삼성폰, LG가전처럼, 언어적으로도 수출 대박을 친거죠!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hallyu 한류 ▲K-drama K-드라마 ▲PC bang PC방 ▲manhwa 만화 ▲mukbang 먹방 ▲hanbok 한복 ▲skinship 스킨십 ▲fighting 파이팅 ▲japchae 잡채 ▲banchan 반찬 ▲bulgogi 불고기 ▲samhyeopsal 삼겹살 ▲chimaek 치맥 ▲aegyo 애교 ▲noona 누나 ▲oppa 오빠 ▲unni 언니 등 꽤 많은 우리말이 영어로 실려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감탄사인 대박도 ‘daebak’이라는 철자로 그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정말, 대박이죠~!

엄청난 한류의 영향으로 우리말이 영어권에서 빈번하게 사용되고 이젠 권위 있는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되기까지 한 것입니다. 가슴이 뜨거워집니다!

갑자기 예전의 그 GI(미군 병사)를 다시 보고 싶네요! 다시 만나면, 이렇게 얘기할 겁니다. ‘야, 빌보드 차트를 씹어먹은 ‘BTS’를 배출한 Korea가 내 조국이야!’라구요.

그럼, 그는 ‘Oh my Gosh(아이쿠), I envy you(부럽부럽)’라고 외치며, 시샘 어린 눈으로 저를 쳐다보겠죠? ㅋㅋ

아유~~ 생각만 해도 쌤통이네요~.

Hey, Sergeant Morris(모리스 병장), where are you?

여기서 잠깐, 여러분! ‘mosquito’라는 말은 어떤가요?

이 단어가 우리말 ‘모기’와 관련이 있다고 얘기하면, 믿으시겠어요?

그와 관련된 이야기는 두 번째 칼럼에서 소개하겠습니다.^^

Don’t cry. I’ll be back soon~~!

<정주택 대표 약력>
- 김포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 전문 통역사·번역사 
- 유튜브·네이버 블로그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운영
- 강남 이찬이 편입학원 대표강사 15년
- 광명종로엠스쿨 중고등부 영어과 대표강사
- 목동 E-Net 토플 만점반 독해특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