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2021년 올해의 과학도서 및 과학문화상품 선정
과기부, 2021년 올해의 과학도서 및 과학문화상품 선정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09.09 14: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도서 20종, 과학문화상품 3종 등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 이하 '창의재단')은 과학도서 독서 문화 확산 및 민간 중심의 우수 과학문화 상품 발굴・지원을 위해 '올해의 과학도서' 및 '올해의 과학문화상품 공모전'을 실시해 과학도서 총 20종, 과학문화상품 총 3종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2021년 올해의 과학도서에는 총 325종의 도서가 접수됐으며 전문가 심사를 통해 어린이 6종, 청소년 5종, 성인 9종 등 총 20종이 선정됐다.

2021년 올해의 과학도서 목록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년 올해의 과학도서 목록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선정도서에는 과기정통부 장관의 인증서 및 인증마크가 부여되며, 과학기술분야 출연연구기관과 함께하는 과학기술 나눔운동 실천, 보급처 공모, 관련부처 연계(여가부 등) 등을 통해 소외지역 초・중・고, 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및 해외 한인학교 등 650여 곳에 선정도서 3500여권을 무료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도서관 중심으로 과학책 읽기 문화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과학독서 학습 프로그램 개발 등 도서 활용 촉진을 지원하며, 과학문화 이용권(바우처) 상품 제공, 저자 강연회 실시, 시각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오디오북 제작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수과학문화상품 공모전에는 공모와 추천을 병행해 총 84종의 상품을 발굴했으며, 부문별 전문가 심사 및 국민투표를 거쳐 최종 3개 상품을 선정했다.

선정 상품은 교육부문 STEAM 학습 키트 1종, 가족단위로 참여 가능한 과학공연 1종, 대중 대상 과학지식을 전달하는 방송프로그램 1종이다.

2021년 올해의 과학문화상품 목록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년 올해의 과학문화상품 목록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선정된 과학문화상품은 과학문화 바우처와 연계해 상품 이용권을 지원하고 온라인 실시간 소통판매 기획전 개최, 상품 맞춤형 컨설팅 제공을 위한 관계자 교류회 개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강상욱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올해의 과학도서는 물리학, 생명공학 등 기초과학 분야부터 최근 이슈로 떠오른 감염병, 우주탐사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선정한만큼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해 과학책 읽기를 통해 과학과 더욱 친해지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며 "과학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학문화상품 종사자의 역량 강화 및 판로개척 지원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