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신천지명단 확보 위해 압수수색 해야”
박원순 시장 “신천지명단 확보 위해 압수수색 해야”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2.24 13: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환자 총 763명·사망 7명…신천지 관련 458명 확진
네티즌 “강제수사해야”…중국 환구시보 “신천지, 사이비종교”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특별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특별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제공)

[베이비타이즈=이성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슈퍼 전파’ 진원지가 된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에 대해 시설 폐쇄에 이어 본부 압수수색을 통해 대구지역 접촉자 명단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신천지가 대규모 코로나19 감염 환자를 쏟아내 대구·경북지역은 물론이고 전국을 ‘공포’로 몰아놓고도 방역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어 강제 수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3일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는 신천지교에 대한 압수수색 등 강제수단을 동원해서라도 한시라도 빨리 전수조사를 위한 신도명단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오후 신천지 측은 공식 입장을 통해 정부와 지자체 보건당국의 조치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신천지교 특성상 그들이 제공한 명단에만 의존할 수 없는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제공된) 명단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라면서도 “명단만 확보된다면 서울시는 즉각 철저한 전수조사를 통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된 핵심은 신천지교의 집단감염”이라며 “서울시는 대구 신천지 예배에 참석했던 사람들 가운데 서울 소재 참석자 17명의 명단을 받아 추적을 완료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들이 서울에서 다른 교인들과 밀접 접촉해 활동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서울지역 신도들의 명단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신천지교의 경우 예배에 참석한 교인에 대한 인적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고 한다. 확실하고 빠른 조치를 취하기 위해선 정확한 명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방역 시행 공문과 폐쇄 명령서가 부착된 구로구 소재 신천지예수교회.(사진=서울시 제공)
방역 시행 공문과 폐쇄 명령서가 부착된 구로구 소재 신천지예수교회.(사진=서울시 제공)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4일 오전 9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763명으로, 일본 크루즈선 확진자 634명(23일 오후 4시 기준)을 넘어섰다. 전날 오후 4시 집계보다 161명 추가 발생한 것이다.

이날 오전 발생한 신규환자 161명 가운데 신천지대구교회 관련자는 129명이다. 129명 가운데 대구 확진자는 115명, 경북 확진자는 8명이다. 이밖에 경기에서 3명, 경남에서 2명, 광주에서 1명 확진자가 나왔다.

국내 확진자 가운데 신천지대구교회 관련자는 전날 329명에서 458명으로 늘었다. 신천지 관련 확진자는 국내 총 확진자의 60%를 웃돈다.

이런 상황임에도 대구지방경찰청 소속 외근형사 등 경찰력이 총동원돼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에 대한 소재 파악에 나섰으나 23일까지 확인되지 사람이 670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천지는 내부에서 코로나19 확진자들이 속출하자 21일 ‘교회 공지’라는 제목으로 신천지와 관련된 모든 텔레그램 대화방을 폐쇄하겠다는 지침을 내려보내는 등 ‘꼬리자르기’를 통해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신천지 교인이 확진자로 판정되면 역학조사에 따라 과거 행적이 고스란히 드러나기 때문에 이를 사전에 막으려는 차원에서 대화방 폐쇄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신천지는 23일 오후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한 교외 내·외부의 의혹에 대해 ‘근거 없는’ 비방이라고 일축하며 자신들도 ‘피해자’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댓글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경찰의 협조를 얻어 강제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부 네티즌은 코로나19 ‘슈퍼 확산’을 통해 대구·경북 지역을 초토화 시키고 국가 신인도 하락 및 경제 위기를 야기한 신천지를 해체해야 한다며 격앙된 목소리를 냈다.

‘Ju****e’ 아이디를 쓰는 네티즌은 “신천지인 것도 속이고 있는데 선의에만 맡겨둘 수 없다. 경찰의 협조를 받아서 신속하게 강제수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신천지교회가 아무리 밀접한 공간이었지만 너무 급격하게 감염이 일어났다. 이건 역학조사 뿐만 아니라 수사가 필요해 보인다. 경찰의 협조를 받아서 신천지 내부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의도성’ 의혹을 제기했다.

아이디 ‘우**사’ 네티즌은 “신천지교회 없애라”고 요구하는 글을 게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슈퍼 전파’ 진원지가 됐음에도 방역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에 대해 시설 폐쇄와 함께 강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네티즌 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슈퍼 전파’ 진원지가 됐음에도 방역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에 대해 시설 폐쇄와 함께 강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네티즌 글.

한편,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중국에 진출하려다 ‘사이비 종교’로 지정돼 퇴출당한 신천지가 코로나19 ‘슈퍼 전파자’로 지목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고 24일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한국 CBS 등 매체를 인용해 “신천지와 교주 이만희가 한국 사회에서 ‘사회적 공해’로 조명되고 있다”면서 “2012년 대선에도 개입하면서 ‘사교’(邪敎·사이비 종교) 신분을 세탁하려 했다”고 전했다.

환구시보는 이어 최근 신천지가 단순히 종교단체를 넘어서 2007년 대통령 선거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소문이 나오는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또 “중국 정부는 한국 정통 기독교 교계와 지속적인 소통을 하면서 이미 신천지를 사이비 종교 명단에 포함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