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이쌤의 쏙쏙영어](21) 영포생 탈출기-자음변화원리5 비유치 편
[택이쌤의 쏙쏙영어](21) 영포생 탈출기-자음변화원리5 비유치 편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4.02.13 11: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안녕하세요^^

쏙쏙영어 택이쌤입니다~

Elegantly welcome!! (우아하게 환영합니다~)

오늘의 첫 번째 퀴즈는요~~

비유치 소리 구분하기입니다.

다음 중 ‘비유치’ 소리에 해당하는 것들만 골라 주세요~~

[b,c,d,f,g,h,j,k,l,m,n,p,q,r,s,t,v,w,x,y,z]

1. b,f,p,v 2. m,n,l,r,s

딩동댕동~~♬ 2번이 정답임당 ㅎ

대부분의 독자들이 맞춰주셨네요~~

1번은 지난 칼럼에서 언급한 입술소리들이었죠?^^

잠깐, 여기서 비유치 소리를 간단하게 복습시켜 드리자면요~

‘비유치’란 비음, 유음, 치찰음을 합쳐서 부르는 말입니다.

비음(m,n)은 콧소리, 유음(l,r)은 혀를 말 때 내는 소리, 치찰음(s)은 바람을 ‘쉭’ 하고 내뱉을 때 내는 소리입니다.

두 번째 퀴즈 들어갑니다.

다음 중 비유치 소리들의 기능인 것은?

1. 웃기게 하기 2. 숨기기 3. 강조하기 4. 약화

정답은?? 바로~~~ 1,2,3번입니다~

첫째, 비유치 소리들을 과도하게 길게 내면 웃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no를 은~~~노~~~라고 n소리를 길게 빼는 연출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I’ll love you를 알 ㄹㄹㄹㄹㄹ러뷰 라고 하며, l(엘) 소리를 길게 빼도 마찬가지의 효과가 나옵니다.

둘째, 어떤 단어를 빌려 쓸 때, 그것을 숨기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3번째 칼럼에 잘 나와 있으니, 다시 읽어보시기를 강력추천드립니다~

셋째, 특정 단어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비유치 소리들이 이러한 공통점이 있기에, 서로 교환이 가능해졌죠. 또한, 비유치 소리를 없애면, 원래의 단어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택이쌤 자음변화 원리5 m=n=l=r=s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실례를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변화원리

1) abrogate는 ab=off ‘없애는’, ro=law ‘법’, g=act ‘행동’과 ate ‘하다’가 합쳐진 말로, ‘법을 없애는 행동을 하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고, ‘법을 없애다, 폐기하다’로 번역합니다.

주요 동의어로는 abolish, discard, terminate가 있습니다.

2) drone은 dr=dull ‘덜 떨어진, 게으른’과 one ‘사람’이 결합한 말로, ‘게으름뱅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죠.

주요 동의어로는, loafer(놈팽이), leech(거머리), parasite(기생충), sluggard(느린 사람)가 있습니다.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인다~ 택이쌤의 고양이 '리아'가 입과 코를 숨기고 자는 모습.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인다~ 택이쌤의 고양이 '리아'가 입과 코를 숨기고 자는 모습.

두 번째, 숨은그림찾기 원리

1) immense는 im=not ‘없는’과 mense=measure ‘측정하다’의 합성어로, ‘엄청난’으로 주로 번역되죠.

주요 동의어로는 colossal, prodigious, stupendous가 있습니다.

2) insulate는 insul=island ‘섬’, sul=solo ‘혼자’와 ate ‘만들다’가 결합한 말로, 섬에 혼자

있게 만들어서 ‘격립시키다’ 또는 ‘보호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죠.

주요 동의어로는 isolate, seclude, sequester, dissociate가 있습니다.

오늘도, 각종 시험에서 아주 중요하게 다뤄지는 단어 하나 소개하고 마칠까 합니다~~

spontaneous는 spont=spot ‘자리’, tane=time ‘시간’과 ous=out ‘나온’이 합쳐진 말로, ‘그 자리, 그 시간에 갑자기 스스로 판단으로 나온’의 뜻을 갖고 ‘충동적인’과 ‘자발적인’으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주요 동의 표현으로 on the spot, impulsive, involuntary, voluntary가 있죠.

앗, 그런데, 여기서 반대말처럼 보이는 involuntary와 voluntary가 나란히 동의어로 소개가 되고 있는데요... 이것은 무슨 이유일까요~?

궁금하시면~ 곧 나올 어휘책을 참고하심 되시겠습니다.

다음 칼럼에선 자음변화 원리6 t=th, n=ng을 소개헤 드리겠습니다~~

See ya~~ (또 뵙겠슴당) Coming back soon~^^* (곧 돌아옵니다!)

<정주택 대표 약력>

- 김포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 전문 통역사·번역사 
- 유튜브·네이버 블로그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운영
- 강남 이찬이 편입학원 대표강사 15년
- 광명종로엠스쿨 중고등부 영어과 대표강사
- 목동 E-Net 토플 만점반 독해특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