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서비스 만족도, 1위는 'GS25'...'이마트24'・'CU' 뒤이어
편의점 서비스 만족도, 1위는 'GS25'...'이마트24'・'CU' 뒤이어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12.30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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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편의점에 부착된 음식점 위생 등급 인증마크 (사진=GS리테일 제공)
GS25 편의점 (사진=GS리테일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1인 가구의 증가와 근거리 소량 구매 방식의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의 편의점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편의점 시장규모는 지난 2010년 8조4000억원에서 2020년 24조5000억원으로 10년간 190%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은 프랜차이즈 편의점 관련 소비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상위 5개 편의점을 이용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30일 그 결과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의 발표에 따르면 조사대상 5개 프랜차이즈 편의점 업체의 종합 만족도는 평균 3.540점으로 GS25, 이마트24, CU가 평균보다 높았고 세븐일레븐, 미니스톱이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종합만족도 (자료=한국소비자원)
편의점 종합만족도 (자료=한국소비자원)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비스 제공 과정 전반에 대해 평가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3.675점으로 가장 높았고 가격, 매장, 취소・반품・환불 등에 대해 평가하는 '서비스 상품 만족도'는 3.673점이었다. 서비스 체험의 긍정, 부정 감정의 빈도를 묻는 '서비스 체험 만족도'는 3.504점으로 나타났다. 산업 전반에서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이상 대비 만족도)는 3.439점으로 가장 낮았다.

또한 프랜차이즈 편의점 이용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가 주로 구매하는 상품은 간편식 식사류(도시락, 주먹밥, 김밥, 샌드위치 등)가 22.9%(343명)로 가장 많았고 음료(물, 탄산 등) 20.0%(300명), 스낵・과자・아이스크림 16.8%(252명), 담배 13.2%(198명) 순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을 선택하는 이유로는 '위치상 거리가 가까워서'가 54.9%(823명)로 가장 많았고 '24시간 이용할 수 있어서'가 11.1%(166명), '행사・혜택이 많아서'가 6.8%(102명), 'PB상품이 다양해서'가 3.9%(58명) 순으로 나타나면서 가까운 곳에서 언제든지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주된 이유로 분석됐다.

이번 조사 결과 픽업 주문 및 할인 혜택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편의점 앱은 상당수(81.0%, 1215명)가 사용하지 않고 있었는데 그 이유로는 '사용의 필요성이 없어서' 39.1%(475명), '있는지 몰라서' 33.3%(405명), '다운로드 및 사용이 번거로워서' 11.8%(143명) 등의 순이었다.

편의점 이용 과정에서 경험한 소비자피해에 관한 질문에서 전체 응답자 중 14.5%(218명)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피해 유형으로는 '할인 또는 증정품 누락' 37.6%(82명), '결제오류' 27.1%(59명), '유통기한 경과 상품 구매' 20.2%(44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복수응답).

그러나 피해 경험자(218명) 중 절반(50.0%, 109명)이 피해에 따른 이의제기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소액구매가 많은 편의점 거래에서 소비자가 권리 주장에 비교적 소극적이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돕기 위해 서비스 분야의 비교 정보를 지속해서 생산하고 사업자의 서비스 개선 활동에도 도움이 되도록 사업자별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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