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공포 대진침대 어디까지 팔렸나
'라돈' 공포 대진침대 어디까지 팔렸나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8.06.14 19: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진침대 건강피해 우려되는 위험인구 10만명 넘어설 것
수거된 대진침대
수거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베이비타임즈=이경열 기자] 최근 대진침대의 '라돈' 공포가 확산되는 가운데 정부는 대진침대가 어디까지 판매가 되었는지 파악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1급 발암물질인 '라돈'에 피폭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델이 기존 7종 외에도 14종이 더 있는 것으로 지난 8일 확인했다. 기존 7종(6만2,000여개)과 추가 확인된 14종(2만5,000여개) 등 총 8만7,699개가 시중에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문에 적어도 10만명 정도의 방사선 피폭 피해자가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호텔과 모텔 등에 납품된 '라돈'침대는 파악이 안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5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를 사용해 건강피해가 우려되는 위험인구가 10만명을 넘어설 것이다"고 말하며 "이들에 대한 건강영향 추적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진침대를 구매한 '라돈'피해자들 또한 지난 5일 국무총리실 산하에 민관합동대책기구를 만들어 생활방사능 안전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대진침대 라돈피해자 온오프라인 통합 모임'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대진침대 사용자와 생산 노동자들을 방사능 피해자로 등록하고 건강검진과 역학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진침대 매트리스 제조사를 비롯해 66개 업체에서 라돈을 방출하는 천연 방사성 물질 모나자이트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와 관련된 정보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라돈 침대 사태와 관련, "신속한 수거가 가장 중요하다"며 "업체에만 맡기지 말고 우체국망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정부는 안전기준을 초과한 대진침대 매트리스의 수거와 폐기를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업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