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틈새 칼로리, 너로 잡는다" 대체 식음료 제품 인기↑
"일상 속 틈새 칼로리, 너로 잡는다" 대체 식음료 제품 인기↑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12.22 15: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하이트진로음료 '진로토닉워터', '진로토닉워터 제로', 동원홈푸드 '비비드키친 저칼로리 비빔장'. 오뚜기 '오뮤 곤라이스' 3종, 풀무원식품 '한끼두부면' 2종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하이트진로음료 '진로토닉워터', '진로토닉워터 제로', 동원홈푸드 '비비드키친 저칼로리 비빔장'. 오뚜기 '오뮤 곤라이스' 3종, 풀무원식품 '한끼두부면' 2종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체중이 증가하기 쉬운 겨울철을 맞아 생활 속 칼로리 섭취 조절을 돕는 대체 식음료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추운 날씨로 활동량과 운동량이 감소하는 만큼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식습관 개선을 통해 조금씩 섭취 열량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식음료 업계에서는 '속세의 맛'은 유지하되 틈새 칼로리를 줄일 수 있는 대체 식음료 제품 개발에 주목하고 있다.

연말연시를 앞두고 홈술・혼술을 즐기는 이들이 늘면서 저칼로리, 저당 주류의 수요도 덩달아 증가하는 추세다. 이런 가운데 최근 홈파티에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인 토닉워터도 제로 칼로리 제품을 출시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지난 6월 믹서 브랜드 '진로토닉워터'의 무칼로리 버전인 '진로토닉워터 제로'를 출시했다. 국내 최초의 무칼로리 토닉워터인 '진로토닉워터 제로'는 오리지널 제품의 45년 레시피 기술력으로 고유의 맛과 향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칼로리는 제로 수준까지 낮췄다. '진로토닉워터 제로' 1개 페트(300mL)의 열량은 10kcal에 불과해 식약처의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무칼로리, 칼로리 제로(100ml당 4kcal 미만 시 무칼로리)에 해당한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저칼로리・저도수 주류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진로토닉워터 제로는 출시 4개월 만에 '진로토닉워터' 브랜드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할 만큼 급성장했다"며 "소토닉, 하이볼 등을 마실 때 진로토닉워터 제로를 섞으면 칼로리와 도수 부담을 줄인 건강한 음주가 가능하다는 것이 판매 급증의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음식의 맛을 더해주는 소스류도 저칼로리 제품이 출시돼 소비자의 '맛있는 다이어트'를 돕고 있다. 동원홈푸드는 최근 '비비드키친 저칼로리 비빔장'을 내놨다. '비비드키친 저칼로리 비빔장'은 100g당 열량이 35kcal, 당 성분이 3g에 불과하다. 설탕 대신 천연 감미료인 알룰로스를 사용해 칼로리와 당을 동시에 낮춘 것이 특징이다. 비빔면 1인분을 기준(소스 권장량 45g) 열량이 16kcal다. 앞서 지난해 동원홈푸드가 저칼로리, 저당 소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선보인 '비비드키친 저칼로리 소스' 4종(토마토 케첩,머스타드 소스, 스위트 칠리 소스, 바베큐 소스) 역시 100g당 40kcal 이하의 부담 없는 칼로리로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는 설명이다.

쌀이나 밀가루 등의 고칼로리 재료 대신 곤약, 두부 등 저칼로리 원료를 사용한 대체식품도 인기다.

오뚜기는 최근 온라인 간편식 브랜드 오뮤를 통해 가볍고 든든하게 즐길 수 있는 '곤라이스'를 선보였다. 새롭게 출시한 곤라이스는 귀리잡곡, 버섯된장, 제육고추장 등 3종으로 구성됐다. 곤약을 쌀 모양으로 가공한 곤약쌀과 귀리, 보리, 현미 등 잡곡을 혼합한 제품으로 낮은 열량 대비 높은 포만감은 물론 다채로운 식감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라고 오뚜기 관계자는 설명했다. 신제품 3종 모두 열량이 200kcal 이하로 취향에 따라 쌈채소나 샐러드에 곁들여 먹거나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양배추와 함께 쌈밥으로 즐겨도 좋다.

풀무원식품은 지난 8월 고단백 두부로 만든 두부면에 특제 식물성 소스를 얹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RTE(Ready To Eat) 제품 '한끼두부면' 2종을 출시했다. 한끼두부면은 두부면 충진수만 따라 버린 후 동봉된 소스와 함께 비비면 조리가 완성된다. '한끼두부면 생바질 파스타'는 초록빛 생바질소스에 토핑견과가 포함됐으며 '한끼두부면 새콤달콤 김치렐리쉬'는 풀무원의 식물성 소스 '김치렐리쉬'의 새콤달콤함과 참기름의 고소함이 어우러진 한식 스타일의 김치 비빔면이다. 생바질 파스타는 1개 당 350kcal(탄수화물 21g), 새콤달콤 김치렐리쉬는 300kcal(탄수화물 20g)로 저칼로리 식품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