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2021년 가족네트워크 대회'로 우수 지원사례 공유
여가부, '2021년 가족네트워크 대회'로 우수 지원사례 공유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11.22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가족 네트워크 대회 홈페이지 화면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2021 가족 네트워크 대회 홈페이지 화면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김금옥)과 함께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2021년 가족네트워크 대회'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가족네트워크대회는 가족센터(245개소), 한부모지원시설(122개소), 공동육아나눔터(395개소) 등 가족서비스 기관 간 가족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우수 지원 사례를 시상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지난해와 같이 코로나19 방역상황 등을 고려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참여자들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실시간 회의가 가능한 '온라인 관계망'을 운영할 방침이다.

발표에 따르면 올해 '가족서비스 우수사례' 수상작으로는 대상, 최우수상 등 총 26점이 선정됐다.

대상(장관상)으로는 두 아들을 혼자 키우고 있는 한부모가 대구 가족센터의 가족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며 삶의 안정을 찾은 사례인 '다시 일어서는 용기'가 선정됐다. 최우수상(한가원 이사장상)으로는 인천 중구 가족센터 가족돌봄 이용자의 '공동육아나눔터와 함께 하는 아빠육아', 부천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자의 '감사의 마음을 가득 담아 함께 하는 다문화', 구로구 가족센터 가족돌봄 이용자의 '행복나눔 우리가족‘의 3점이 선정됐다.

또한 이번 가족네트워크대회에서는 온라인 관계망에서 시민이 강사가 돼 재능을 나누는 '시선강탈 TV'(관악구 가족센터), 지역 내 청년들의 소통을 지원하는 '2030 청년프로젝트'(구미시 가족센터) 등 지역 특성에 맞는 가족서비스 사례를 공유하며 '1인가구' 가족정책 방향 논의를 위한 토론회 및 온라인 연극제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여가부 관계자는 모든 가족에 대한 보편적 지원 강화를 위해 내년부터 정부 차원에서 처음으로 1인가구를 위한 특화 프로그램인 '생애주기별 사회관계망 형성 사업'(가족센터 12개소)과 청소년부모 교육・상담 및 사례관리 지원, 다문화가족 학령기 자녀 정서안정, 진로 컨설팅, 취학 준비 학습지원 사업 등을 실시하는 한편 가족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비대면・온라인 서비스 및 지역 가족센터(생활 사회기반시설(SOC) 복합화) 설치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금옥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은 "전국의 가족서비스기관・시설에서 운영되는 특색있는 프로그램과 이용자 수기를 공유함으로써 가족센터가 지역 내 다양한 가족을 포용하는 중추적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다양한 가족에 대한 세심한 정책 지원이 필요한 때"라며 "앞으로 1인가구의 고독과 고립을 방지하고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모든 가족들이 안정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가족지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