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이행각서 사건 신속 수사하라”
“윤석열 검찰총장, 이행각서 사건 신속 수사하라”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6.11 23: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철용, 11일 ‘윤석열 총장에게 드리는 공개서한’ 발표
“이행각서는 ‘관권·부정 선거’로 무조건 구속 수사해야”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11일 ‘윤석열 총장에게 드리는 공개서한’을 발표하고 “검찰은 이행각서 사건에 대한 철저하고 신속한 전방위 수사를 통해 법과 정의를 세워달라”고 촉구했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11일 ‘윤석열 총장에게 드리는 공개서한’을 발표하고 “검찰은 이행각서 사건에 대한 철저하고 신속한 전방위 수사를 통해 법과 정의를 세워달라”고 촉구했다.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재준 고양시장의 ‘이행각서’ 사건을 신속하게 수사해 ‘법과 정의’를 세워주실 것을 호소합니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11일 ‘윤석열 총장에게 드리는 공개서한’을 통해 “이행각서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속도감 있게 진행해 줄 것”을 촉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고 본부장은 “윤석열 총장과 고양지청 검사들은 이재준 시장과 최성 전 시장 측근이 지문 날인한 것으로 돼 있는 ‘이행각서’ 사건의 진실을 철저하게 규명해 이 나라의 도덕과 윤리가 회복되는 기회로 삼아 주실 것을 간곡히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이행각서 파동이 사실이 아니라면 이재준 시장이 억울하니 이 억울함을 벗겨줘 남은 2년간 시장으로서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하도록 해 주어야 하고, 만약 사실이라면 세계사에 남을 아주 더럽고 추악한 사건이므로 늦어도 이달 20일까지는 신속하게 공개 소환 후 구속 수사를 고양지청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윤석열 총장께서 강력한 의지를 천명해 달라”고 촉구했다.

고 본부장은 이어 “검찰은 이행각서의 이행을 위해서 최성 전 시장 측 관련자들이 이재준 시장을 공갈·협박했는지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며, 공갈·협박이 사실이라면 수사에 협조했다 하더라도 권력에 기생하여 빌붙어 사는 이런 자들 역시 엄한 처벌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본부장은 “폭로된 이행각서의 작성 날짜를 살펴보면 당시에는 최성 전 시장과 측근들은 선거법 위반으로 고양지청에서 수사를 받고 있었다”며 “최성 전 시장이 측근의 지문 날인된 이행각서 작성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았다면 억울함을 풀어주어야 하고, 만약 조금이라도 관여했다면 당시에는 시장으로서 공직자 신분으로 ‘관권·부정 선거’를 한 것이기에 무조건 구속 수사해야만 고양시민들의 한을 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과 최성 전 시장 측근이 작성했다고 폭로된 이행각서 사본.(사진=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 제공)
이재준 시장과 최성 전 시장 측근이 작성했다고 폭로된 이행각서 사본.(사진=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 제공)

고 본부장에 따르면 지난 2018년 6월 13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선 7기 고양시장 민주당 후보가 되기 위해 당시 최성 시장과 또 다른 4명의 민주당 후보들이 경선을 준비하던 중 최성 전 고양시장이 컷오프됐다.

이후 최성 전 시장의 보좌진 중심의 캠프 관계자들이 고양시장 후보에 나섰던 이재준 예비후보와 부정선거를 모의·실행했고, 시장 당선 후 이재준 후보가 지킬 약속 등을 담은 15개 항목의 이행각서를 만들었으며 이행각서 덕택에 지지기반이 취약하던 이재준 후보가 다른 민주당 후보 3명을 제치고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해 고양시장에 당선되었다는 게 고 본부장의 주장이다.

고 본부장은 “최성 측 대리인과 이재준 시장이 이행각서에 지문 날인 하였기에 이행각서가 공개되자 최성 전 시장은 “나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극구 부인하며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등을 무고 혐의 등으로 고발하며 연일 기자회견을 했다”면서 “이로 인해 국민들은 조선시대에도 없었던 고양시장 직을 ‘도둑질한’ 매관매직 등의 이행각서를 알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재준 시장이 취임한 뒤 곧바로 (저는) ‘이재준의 부정선거’ 그리고 부시장까지 관여된 불법선거, 금권선거를 세상에 알렸고 각종 인사비리, 행정비리를 연이어 시민들에게 공개했다”며 “올해 2월에 또다시 시장직을 도둑질한 이행각서 파동이 폭로돼 고양시민들은 경악과 분노로 잠을 못 이루고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고 본부장은 “이행각서와 관련해 지난 2월 초 이재준 시장은 “사실무근”이라고 하더니 지금은 “입장이 없다”면서 천인공노할 부정선거 파동에 대해 그 어떤 공식적인 입장조차 내지 않으니 저를 비롯한 고양시민들은 이행각서가 사실이라고 믿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고 본부장은 지난 5일 성명서를 밝표하고 “최성 전 고양시장 측과 ‘이행각서’를 작성해 ‘매관매직’하고 사업권까지 거래한 이재준 고양시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고 본부장은 이날 “이행각서에 등장하는 정씨는 이재준 후보를 미는 ‘부정선거’ 공로를 인정받아 ‘협박 반, 대가성 반’으로 공무원들의 결사적인 반대를 짓누르고 ‘피프틴’의 대표가 되었고, 이런 대가성 공직 임명과정에 이재준 시장이 개입했다는 결정적인 증거를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