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철용 본부장 “이행각서 ‘시정 농단’ 이재준 사퇴하라”
고철용 본부장 “이행각서 ‘시정 농단’ 이재준 사퇴하라”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6.05 23: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개 항목 이행각서, 인사권·사업권까지 거래한 ‘시정농단’ 수준”
“대가성 공직 임명 과정에 ‘이재준 개입’ 결정적 증거 갖고 있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이 5일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청 앞에서 “최성 전 고양시장과 ‘이행각서’를 작성해 인사권을 거래한 이재준 고양시장을 구속수사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 제공)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이 5일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 앞에서 “최성 전 고양시장과 ‘이행각서’를 작성해 인사권을 거래한 이재준 고양시장을 구속수사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 제공)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이 5일 “최성 전 고양시장 측과 ‘이행각서’를 작성해 ‘매관매직’하고 사업권까지 거래한 이재준 고양시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고 본부장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이행각서는 그 내용이 추잡하고 천인공노할 일로 법을 떠나서 도덕과 윤리적으로 당장 시장직을 사퇴해도 용서할 시민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고 본부장은 “이재준 현 고양시장과 최성 당시 고양시장 측이 작성한 것으로 드러난 15개 항목의 ‘이행각서’를 보면 시장의 ‘인사권’은 물론 ‘사업권’까지 거래한 ‘시정 농단’ 수준”이라며 “이는 민의를 정확하게 반영해야 할 시장 선거를 조작해 고양시민을 우롱하고 모욕한 것”이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고 본부장은 “이재준 고양시장은 일말의 양심이라도 남아 있다면 더이상 108만 고양시민을 망신시키지 말고 고양시장 직을 사퇴하고 민간인 신분으로 성실히 조사에 임하라”고 주문했다.

그는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고양시장 후보 경선과정의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상당히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검찰은 전·현직 고양시장의 이름이 들어간 이행각서 사건을 신속하게 처리해 정의가 살아있음을 보여줘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이재준 시장을 구속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공정한 수사를 위해 이재준 고양시장을 즉시 제명조치하고 당 차원에서도 즉각 조사에 착수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고 본부장은 “시장출마 당시 최성 전 시장의 적폐청산을 주장하던 이재준 시장은 지난해 3월 매년 27억원의 적자를 내는 공공자전거 서비스 ‘피프틴’의 운영회사인 ㈜에코바이크의 새 대표이사로 최성 전 시장의 보좌관을 임명했다”며 “지역정치권과 시민사회 등 고양시 안팎에서는 공공자전거의 무리한 운영으로 재정 적자에 책임이 있는 최 전 시장의 최측근이며 전문 경영인 경력이 없는 사람이 에코바이크 대표를 맡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고 덧붙였다.

그는 “피프틴 사업은 민자사업으로 출발할 때부터 문제가 많았고, 적자 폭이 연간 수십억원에 가까워 8년간 217억원의 막대한 세금을 낭비했다”면서 “당시 이 사업을 근본부터 폐지할 것인가를 검토하고 문제 해결에 노력하여야 할 중차대한 시기였지만, 이재준 시장이 이 사업을 추진한 최성 전 시장의 최측근을 대표로 임명했다는 것에 충격과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밝혔다.

고 본부장은 “당시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소속 시의원들도 성명을 내고 최성 전 시장의 보좌관이 에코바이크 대표가 되는 것에 반대하고, 당위성이 없는 임명은 인사권 남용을 넘어 ‘인사폭력’이라고까지 비판했다”고 덧붙였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예비후보였던 이재준 현 고양시장과 최성 전 고양시장 측이 이 시장에 대한 지지 조건으로 인사·사업권 등을 나누기로 하고 작성했다는 주장과 함께 공개된 이행각서 사본.(사진=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 제공)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예비후보였던 이재준 현 고양시장과 최성 전 고양시장 측이 이 시장에 대한 지지 조건으로 인사·사업권 등을 나누기로 하고 작성했다는 주장과 함께 공개된 이행각서 사본.(사진=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 제공)

고 본부장은 이어 “이행각서 작성과 부정선거 의혹이 만천하에 드러났는데도 이재준 시장은 반성과 뉘우침은커녕 사건을 은폐하려고 시도하고 있다”며 “사건의 실체를 밝혀 이 시장을 구속시키고 법 정의를 세우기 위해 다음주 고양지청에 출두해 대가성 및 부정선거 입증자료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행각서 제8항에 나오는 정씨는 최성 전 시장을 위해 모집한 권리당원 혹은 권리당원을 모집한 수십명 공직자들에게 전화로 이재준 후보 지지를 요구했고,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당시 이재준 후보는 고양시민선거단 투표에서 지고도 권리당원 투표에서는 이기는 기형적인 형태로 고양시장 후보로 선정됐다”고 주장했다.

고 본부장은 “정씨는 이런 부정선거 공로를 인정받아 ‘협박 반, 대가성 반’으로 공무원들의 결사적인 반대를 짓누르고 ‘피프틴’의 대표가 되었고, 이런 대가성 공직 임명과정에 이재준 시장이 개입했다는 결정적인 증거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