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70. 청둥호박 크림스프
[이영예의 오색푸드] 70. 청둥호박 크림스프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8.12.03 13: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둥호박, 이뇨작용 및 해독작용 뛰어나 부기완화에 효과적
셀레늄 다량 함유해 전립선비대증 및 전립선염 예방에 도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늙은 호박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보양 식재료이다. 박과에 속하는 식물인데 과실이 크고 익으면 황색으로 된다. 숙성기간이 길수록 많은 영양소와 효능을 갖는다 하여 봄에 심어 늦은 가을에 수확한다.

겉은 단단하고 노란 것은 늙은 호박이라고 하고 정식 명칭은 청둥호박이다. 맷돌처럼 둥글납작하다 하여 맷돌호박, 숙과용호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예부터 늙은 호박은 냉증, 감기, 중풍 등의 치료약으로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로 통한다. 또한 출산을 하면 늙은 호박을 고아 그 물을 마셨는데 호박 달인물은 산후 부기를 제거하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늙은 호박은 베타카로틴, 칼륨, 비타민, 미네랄,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암세포 발생과 성장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또 칼륨성분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심근경색, 혈관질환을 예방해 준다.

특히 늙은 호박의 카로티노이드라는 지용성 화합물은 이뇨작용과 해독이 뛰어나 부종완화에 도움이 되며,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남성들의 전립선비대증이나 전립선염 등의 질병예방에 도움이 된다.

호박의 당분은 소화가 잘되어 체력회복에 도움이 되고 호박에 들어 있는 L-트립토판이라는 필수아미노산은 기분을 달래주고 우울증 개선에 효과적이다.

늙은 호박은 100g당 27kcal로 열량이 낮으며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늙은 호박을 고를 때는 짙은 황색을 띠고 착색이 완전한 것과 표면에 하얀 분가루가 있고 살이 싱싱하고 단내가 나는 것이 좋다. 절단하여 보아 씨 부분이 있는 속보다 바깥 부분이 두껍고 크고 표피에 흠이 없어야 좋은 호박이다.

 

 

◇ 청둥호박 크림스프

1. 청둥호박(늙은 호박) 500g, 양파 100g, 물 2컵, 우유 2컵, 생크림 1컵, 달걀노른자 1개, 볶은 호박씨 약간, 버터 5g, 소금, 후추를 준비한다.

2. 청둥호박은 껍질을 벗겨내고 깍둑썰기 하고, 양파는 채를 썰어놓는다.

3. 달걀노른자는 잘 풀어놓는다.

4.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 후 양파를 볶다가 청둥호박을 넣어 볶는다.

5. 볶은 호박과 양파에 물 2컵을 넣고 익을 때까지 삶는다.

6. 익은 호박과 양파를 블렌더에 넣어 곱게 갈아 준다.

7. 간 호박을 냄비에 붓고, 우유 2컵을 넣은 후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생크림을 넣고 천천히 저어 가면서 노른자를 넣는다.

8. 약 5~10분 정도 더 끓인 후 각자 입맛에 맞게 소금이나 후추로 간을 한다.

9. 예쁜 그릇에 담아 호박씨를 올려 장식한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