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고 있지만 자살사망 매일 37명꼴 “청소년 더 위험”
줄고 있지만 자살사망 매일 37명꼴 “청소년 더 위험”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8.08.31 23: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자살예방포럼 2차세미나 정부·학계·단체 효율적 예방대책 모색
자살수단 통제, 정실질환 조기치료 강화, 언론 신중한 보도 등 제시
30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자살예방포럼 제2차 정책세미나 '왜 자살로 내몰리나?'에서 공동대표인 주승용 국회부의장(가운데)이 축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공동대표 원혜영 의원(왼쪽), 간사 최도자 의원. (사진 제공=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30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자살예방포럼 제2차 정책세미나 '왜 자살로 내몰리나?'에서 공동대표인 주승용 국회부의장(가운데)이 축사를 하고 있다. 왼쪽은 공동대표 원혜영 의원, 오른쪽은 간사 최도자 의원. (사진 제공=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베이비타임즈=이진우 기자] 우리나라의 한 해 자살(고의적 자해) 사망자 수는 1만 3092명(2016년 기준)으로 매일 37명꼴로 스스로 생을 마감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자살을 시도한 우리 청소년들이 무려 6만 2276명에 이른다.

지난 13년간 한국 자살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1위이며, 국내 10대·20대·30대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일 정도로 자살 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점은 매년 자살자 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2010년 1만 5566명에 이르던 국내 자살자 수는 2014년 1만 3836명, 2016년 1만 3092명으로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자살 시도 청소년 수도 2016년 6만 5528명에서 2017년 6만 2276명으로 줄었다.

이같은 국내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고민하고 대안을 찾기 위한 자리가 30일 국회에서 마련됐다.

다름아닌 여야 국회의원 39명으로 구성된 국회자살예방포럼이 개최한 ‘왜 자살로 내몰리나?’ 정책세미나로 한국자살예방협회,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안실련), 자살예방포럼, 라이프호프(lifehope)기독교자살예방센터,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연세대, 한림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민관 전문가 및 활동가들이 모여 자살예방 실천대책을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날 세미나의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백종우 한국자살예방협회 사무총장(경희대 의대 정신건강의학과)은 “국민의 안전권 측면에서 관련법 개정이나 국회 결의안을 통해 자살예방의 사회적 대책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백 사무총장은 경찰청 조사자료를 근거로 “일반적으로 자살은 한 가지 원인이 아닌 4가지 이상의 연속적 원인이 존재하지만,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 의문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보건복지부의 정신건강실태조사를 인용해 심리부검 대상자 121명 중 정신질환 비율이 88%(107명)로 매우 높음에도 우울증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사고로 정신질환자들이 사회적 도움을 요청하는데 제한받고 있으며, 그 결과 정신질환 치료율이 8.9%에 머물고 있다고 소개했다.

백 사무총장은 자살로 내몰리는 우리사회의 문제점으로 ▲자살 위기에 대처하는 복지 및 사회적 지원의 부족과 접근 실패 ▲정신적 질환 문제의 낮은 치료 ▲자살을 보도하는 언론의 선정성 ▲번개탄 같은 자살수단의 통제 실패를 꼽았다.

따라서 자살예방의 효과적 정책으로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에서 권고한 ▲자살수단의 접근성 제한 ▲언론의 책임있는 자살보도 ▲의료와 복지, 사회시스템 간 자살예방 협력관계 구축을 제시했다.

(자료 제공=홍현주 한림대 교수)
(자료 제공=홍현주 한림대 교수)
(자료 제공=홍현주 한림대 교수)
(자료 제공=홍현주 한림대 교수)

두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홍현주 한림대 성심병원 교수(정신건강의학)는 선진국의 감소현상과 반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 실태를 소개했다.

홍 교수는 청소년 자살률이 신학기인 3~4월, 9~10월에 높고, 자살사망 학생의 사인조사에서 33%가 ▲부모님과 갈등 ▲시험 부담감 ▲비행 문제 ▲경제적 어려움 ▲이성·친구 문제 같은 스트레스를 겪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청소년 자살의 더 큰 위험성으로 나머지 67%는 사망 전까지 이같은 스트레스 징후가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을 언급하며 사전예방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한편, 홍 교수는 청소년 정신건강 관련 지원정책으로 정부 차원에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전국 시행(2012년), 정신건강전문가 학교방문지원사업 실시를, 민간 차원에서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의 자살(자해) 및 정신건강 고위험군학생 치료비 지원, 위기문자 상담망 구축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주제발표 뒤에 진행된 토론에서 라이프호프기독교자살예방센터 장진원 사무총장은 “지역 단위의 자살예방지원센터 종사자들의 근무기간이 평균 8개월로 1년을 못 버티는데다 제공되는 맞춤형 서비스가 현장과 지역을 못 따라간다”고 비판했다.

이어 장 사무총장은 경찰, 교육당국, 사회단체의 관할 능력 밖에 있는 ‘학교밖 아이’들의 관리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에 참석한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자살예방센터 양두석 센터장은 언론의 무책임한 자살보도 행태를 질타했다.

양 센터장은 “국내 언론들이 연예인 등 유명인의 자살사망 소식을 다루면서 자살 방법과 도구 등 너무 자세히 전하고 마치 미화하는 것처럼 비춰진다”고 지적하면서 “이를 접한 청소년 등이 모방자살이나 추종자살 하는 후유증으로 나타난다”며 언론의 자살보도 자제나 미화 방지를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