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시장·엄성은 시의원, 비선조직 ‘5인회’ 시정농단 드러나
이동환 시장·엄성은 시의원, 비선조직 ‘5인회’ 시정농단 드러나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4.02.09 07: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환·엄성은·이정형·이상동·김모씨 등 5명 토요일 정례적 회동
시청사 이전·이동환 선거비 회계부정 사건·고양시의회 대응 협의
엄성은 의원, 시장비서실 직원들에게 ‘시장 동정·업무’ 보고 지시
고철용 “비선조직 ‘5인회’ 시정농단, 국민의힘은 제명·사퇴시켜라”
고양특례시 이동환 시장(왼쪽 사진)과 엄성은 시의원이 비선조직인 이른바 ‘5인회’를 가동해 ‘시청사 이전’, ‘3억4천만원 선거비 회계부정 사건’ 등 주요 현안을 비밀리에 협의하는 등 ‘시정농단’ 의혹을 받고 있다. (사진=고양시, 고양시의회 제공)
고양특례시 이동환 시장(왼쪽 사진)과 엄성은 시의원이 비선조직인 이른바 ‘5인회’를 가동해 ‘시청사 이전’, ‘3억4천만원 선거비 회계부정 사건’ 등 주요 현안을 비밀리에 협의하는 등 ‘시정농단’ 의혹을 받고 있다. (사진=고양시, 고양시의회 제공)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고양특례시 이동환 시장과 엄성은 시의원이 비선조직인 이른바 ‘5인회’를 조직해 ‘시청사 이전’, ‘3억4천만원 선거비 회계부정 사건’ 등 주요 현안을 협의하고 시정을 장악하려 한 정황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동환 시장을 비롯해 시정을 감시해야 할 고양시의회 엄성은 시의원, 이정형 당시 부시장, 이상동 당시 시장비서실장, 김모 대외협력보좌관 등 정무직 고위 공무원 3명 등 ‘5인회’가 정례적으로 비공개 회동을 통해 고양시 주요 정책과 현안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시정농단’ 의혹이 제기된다.

엄성은 시의원은 이동환 시장 비서실 직원들에게 이 시장 동정과 업무 현황을 자신에게 보고하라고 지시하는 등 시정에 깊숙이 개입함으로써 ‘시정농단’을 넘어 ‘월권’, ‘직권남용’ 의심까지 받는다.

특히 ‘시정농단’ 의혹이 제기된 ‘5인회’에 참여했던 이정형 전 부시장과 이상동 전 비서실장은 각각 고양시을, 고양시정 지역구에서 제22대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등록해 고양시 정치 권력까지 장악하려는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8일 고양시와 고양시 정치권에 따르면 이동환 시장과 엄성은 시의원, 이정형 전 제2부시장, 이상동 전 시장비서실장, 김모 대외협력보좌관 등은 지난 2022년 7월 이 시장 취임 이후 비선조직 ‘5인회’를 구성하고 매주 토요일 오전 정례적 회동을 갖고 고양시 주요 현안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 모임에서 이 시장의 시정 방향과 당면 과제가 논의됐다는 점에서 ‘시청사 이전’, 이동환 시장의 ‘3억4천만원 선거비 회계부정 사건’ 등 주요 현안도 대응 방안을 모색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비선조직 ‘5인회’에 참여한 고위 관계자는 베이비타임즈와 통화에서 “이동환 시장 취임 이후 이 시장과 엄성은 시의원을 포함해 5명이 정례적으로 모여 이 시장이 직면한 주요 현안과 고양시정을 논의하고 고양시의회 대응 전략을 짰다”고 밝혔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매주 토요일 오전 고양시청에서 정기적으로 5인 회의를 가졌다”면서 “이 시장과 엄 의원, 이정형 부시장, 이상동 비서실장, 김모 대외협력보좌관이 참석했다”고 말했다.

베이비타임즈 취재를 종합하면 이동환 시장과 엄성은 시의원이 주축인 이들 ‘5인회’ 회동에서는 시청사 이전 발표, 이 시장의 3억4천만원 선거비 회계부정 의혹, 원당4구역 668억 배임 허위보도자료 사건, 고양시의회 대응 전략 등 주요 현안이 포괄적인 논의 주제로 올라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정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고양시의회 소속 엄성은 시의원은 고양시 집행부의 고양시의회 대처 방안을 협의했던 ‘5인회’ 회동에 정례적으로 참여하면서도 고양시의회에는 이 사실을 보고하지 않고 숨겼던 것으로 취재됐다.

엄성은 시의원은 이동환 시장을 비롯해 고위 정무직 공무원들과 매주 정기적으로 시정을 논의하며 집행부의 행정에 관여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시장 비서실 직원들에게 이 시장의 동정과 업무 현황을 보고하라고 수차례 지시하는 등 시정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정형 전 고양특례시 제2부시장이 최근 부시장을 사직하고 제22대 총선에서 국민의힘 고양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출마했다. 이 전 부시장이 2023년 1월 9일 시청사 이전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고양특례시 제공)
이정형 전 고양특례시 제2부시장이 최근 부시장을 사직하고 제22대 총선에서 국민의힘 고양시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출마했다. 이 전 부시장이 2023년 1월 9일 시청사 이전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고양특례시 제공)

이에 대해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고위 정무직 공무원들과 매주 정례적으로 시정을 논의하는 자리에 엄성은 시의원이 고정적으로 참석할 수 있었던 것은 시장의 지시 없이는 불가능한 천인공노할 시정농단”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고양시 행정을 맡은 이동환 시장과 시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해야 하는 고양시의회 엄성은 시의원이 비선조직을 만들고 직접 참여해 주요 시정을 은밀히 논의했다는 점에서 ‘시정농단’이라고 지적하며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고 본부장은 또 “엄성은 시의원이 시장 비서실 직원들에게 시장 동정과 시정 현황을 보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도 전해지는데, 이는 엄성은 시의원이 시장과 시정의 모든 정보를 손에 쥐려고 시도한 ‘패륜적 시정 전횡’이 아닐 수 없다”고 규탄했다.

그는 이어 “엄성은 시의원은 현재 각종 선거부정, 소송사기, 인사농단, 정치자금법 위반 등으로 수사기관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면서 “이런 엄성은이 시민과 공무원을 개 취급하며 시정 농단을 넘어 시정을 떡 주무르듯 할 수 있었던 것은 간신배 몇몇 공무원들이 승진과 꽃 보직에 눈멀어 엄성은의 시정 전횡을 눈감았기 때문으로, 이동환 시장과 엄성은 시의원, 간신배 공무원들을 반드시 척결하여 고양시 행정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고 본부장은 “이동환 시장과 엄성은 시의원의 시정농단 때문에 고양시 공무원들의 한탄 목소리가 하늘을 찌르고 있으니 사법당국은 엄정한 수사를 통해 강력하게 처벌해야 한다”면서 “국민의힘은 이런 자들을 보호하려 들 것이 아니라 즉시 이동환 시장과 엄성은 시의원을 제명하고, 고양시의회는 이 시장과 엄 의원의 퇴출을 위한 사퇴 권고와 결의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베이비타임즈는 비선조직 ‘5인회’를 통한 시정농단 의혹과 엄 의원의 시장비서실 직원에 대한 업무보고 지시 사실을 당사자로부터 직접 확인하기 위해 이동환 시장과 엄성은 시의원에게 수차례 전화와 문자를 통해 입장 표명을 요청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