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이쌤의 쏙쏙영어](8) “내가 널 도와줄게” pace maker ‘e’
[택이쌤의 쏙쏙영어](8) “내가 널 도와줄게” pace maker ‘e’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3.12.30 1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정주택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안녕하세요^^

쏙쏙영어 택이쌤입니다~

You are sincerely welcomed. (진심으로 환영합니당)

저는 논산훈련소(현 육군훈련소) 출신입니다.

비 오는 날 PT(육체단련, Physical Training) 체조를 하던 날이 기억납니다. ‘마지막 구호는 힘차게 외치지 않습니다’라는 훈련 조교의 말에도 불구하고, ‘힘차게’에 꽂혔는지 몇몇 훈련병들이 마지막 구호를 크게 외치는 바람에 엄청나게 긴 체조를 하며 앞구르기, 뒤구르기, 옆구르기로 옷이 온통 진흙투성이가 된 채로 막사(barracks)로 돌아왔었죠.

화생방 훈련 또한 생생(vivid)합니다.

화생방 마스크를 쓰고 훈련장 안에 들어갔지만, 결국 그 안에서 마스크를 벗고 그 독한 가스를 마시며 ‘나실 제 괴로움 다 잊으시고 기르실 제 밤낮으로 애쓰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어버이 은혜’ 노래를 부르며 모두 엉엉 울었었죠.

무엇보다도, 멀고도 먼 야간 행군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밤새 행군을 하고 새벽이 되어 목적지에 거의 도착했는데, 긴 오르막길이라서 무척 힘들었었죠.

총을 메는 어깨끈은 이미 한참 전에 끊어져 있어서 작은 손으로 그 무거운 총을 쥐고 있었고 신발 밑창은 어느샌가 한쪽이 떨어져 나가 쩔뚝거리면서 걷게 되어서 더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근데, 무슨 힘이 났는지 제 앞에 있던 ‘챨리 채플린’ 흉내를 잘 내던 ‘훈병’(훈련병을 부르는 말)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낙오(lag behind)할 것 같자, 그의 등을 밀어주며 결국 우리는 같이 완주하게 되었습니다. 참 감격스러웠습니다(touching).

나중에 그 친구에게 물어보니, 자기는 그때 비몽사몽이었는데, 웬 천사가 자기를 도와주었다고 그러더라고요. 제가 천사가 되었네요^^;;

뒤에서 차를 밀어주는 천사 같은 사람.
뒤에서 차를 밀어주는 천사 같은 사람.

영어의 모음에도, 뒤에서 앞의 모음이 길게 발음되게 도와주는 것이 있는데요~. 그것은~~?

오늘의 첫 번째 퀴즈네요~~ 보기 들어갑니다.

1. a(아) 2. e(에) 3. i(이) 4. o(오) 5. u(우)

힌트가 있습니다. 동사들이 이 모음으로 많이 끝납니당~ ㅎ

녜~~~ 맞추셨습니닷. 2번이죠^^!!!

fat은 ‘팻’인데요, 여기에 ‘e’를 더한 fate는 ‘페잇’입니다. (애 → 에이)

hid은 ‘힛’인데요, 여기에 ‘e’를 더한 ‘hide’는 ‘하잇’입니다. (이 → 아이)

hop은 ‘홉(영국식), 합(미국식)’인데요, ‘e’를 더한 ‘hope’는 ‘호우프’(한글맞춤법 표기법에서는 ‘호프’)입니다. (오, 아 → 오우)‘

put은 ‘풋’, ‘dispute’은 ‘디스퓨트’입니다. (우 → 유우)

공식화(formulate)하자면, 모음 + 자음에서 모음은 짧은소리, 모음 + 자음 + e에서 모음은 긴소리가 됩니다.

퀴즈 하나 더 내고 마치겠습니다~~

다음 중 모음은 총 몇 개일까요??

a(에이), e(이), i(아이), o(오우), u(유우), w(우), y(이)

1. 5개 2. 6개 3. 7개

힌트가 있습니다. 모음이란 허파(lung)에서 나온 공기가 중간에 멈춤 없이 나올 때 내는 소리입니다.

2번이라구요?? No~ 그럼 3번?? 아닙니다. 정답은 1번입니다^^

납득이 안된다고요?? ㅋㅋㅋ

여기서, w와 y는 반자음(semi-consonant)으로 분류됩니다. 모음(vowel)이 아닙니다!!!

약간 과장하다시피 힘껏 내야 하는 소리들이죠.

we는 ‘위’가 아니고 ‘우~이’ 가 맞습니다. wonderful은 ‘우~언덜풀’이 맞구요.

you는 ‘유’가 아니고 ‘이~우’ 가 맞습니다. yes는 ‘이~에스’가 맞구요. ㅎ

다음 칼럼에선, 청해(LC)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겠슴당~~

See you again. (씨 이~우 어갠: 또 봅시당)

<정주택 대표 약력>
- 김포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대표
- 전문 통역사·번역사 
- 유튜브·네이버 블로그 ‘택이쌤의 영어과외방’ 운영
- 강남 이찬이 편입학원 대표강사 15년
- 광명종로엠스쿨 중고등부 영어과 대표강사
- 목동 E-Net 토플 만점반 독해특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