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한방병원 황덕상 교수] 경희야 부탁해 16편
[경희대한방병원 황덕상 교수] 경희야 부탁해 16편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4.25 15: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 한방의학여성센터 황덕상 교수와 함께하는 한방 상식
우리가 몰랐던 엄마 건강-매주 3가지 건강 궁금증 싹~
경희대 한방의학여성센터 황덕상 교수 (사진=경희대의료원 제공)
경희대 한방의학여성센터 황덕상 교수 (사진=경희대의료원 제공)

임신 도중, 그리고 산후에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대표적으로 소양증 등이 있으며, 그 밖에도 몸이 무거워지면서 허리나 골반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번 경희야 부탁해 시간에는 경희대 한방의학여성센터 황덕상 교수와 함께 임신 도중 및 산후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과 한방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Q1. 임신 후반기와 산후에 생기는 소양증은 한의약으로 어떻게 치료하나요?

한의학에서 임신 소양증은 혈이 부족(혈허)하거나, 혈이 뜨거워서(혈열) 발생하는 것으로 산모의 몸 상태를 판단합니다. 특히 밤에 가려움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혈을 보충해주는 한약을 써서 치료합니다.

혈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임신 소양증은 대개 임신 후반부에 나타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한약 치료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임신 중 혈을 보충하거나 식히는 약재들은 안태(安胎), 즉 임신을 안전하게 유지해주는 효과도 함께 있는 경우가 많아 부가적인 치료 효과까지 안전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Q2. 임신 중 골반이 아프거나 허리가 아프면 침 치료를 받아도 안전한가요?

임신이 진행되면서 허리나 관절이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임신 중 특수한 상황에서는 파스를 붙이는 것도 걱정이 되고, 찜질도 마음 편하게 못하는 상황에놓이면서 통증을 참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한의원에서 진료 후 침 치료가 통증을 줄이는 좋은 치료법이 됩니다.

우선 침이 통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너무나 명백합니다. 그렇다면 임신 중 안전성에 대한 걱정이 남는데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침 치료는 물리적인 자극만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매우 적습니다. 물론 임산부의 신체적 변화에 대한 특수성을 잘 이해하는 전문한의사에게 침 치료를 받는다면 안전한 방법으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침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서는 해외 저널(SCI(E)급 국제학술지 ‘BJOG: An International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aecology(IF=5.193))에도 실린 연구 논문에서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침군과 대조군에서 분만 결과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감안해보면 임신 중 여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치료 및 완화에 전문적인 한의원을 방문해서 침 치료를 고려해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Q3. 임신 기간 중 감기에 걸렸는데 안전한 한약이 있나요?

감기가 심하지 않을 때는 총백탕이 있는데 바로 파의 흰 뿌리 부분과 생강을 끓여서 마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음식으로 매일 먹는 채소이기 때문에 임신 중 복용할 수 있는 안전한 감기 처방이 됩니다.

만약 감기가 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한의사 진료 후에 궁소산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천궁, 맥문동, 자소엽, 진피 등으로 구성된 궁소산은 대표적인 임산부 감기처방으로 처방 구성을 살펴보면 ▲태아를 안정시켜주는 안태효과와 ▲감기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해표작용 ▲산모의 면역력을 지켜주는 보음효과 그리고 ▲이러한 작용이 잘 되고 기운을 잘 조절해주는 조중(調中)효과로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산모의 기침, 가래, 콧물, 전신 통증, 오한 등 다양한 감기 증상에 안전하게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시기나 산모의 몸 상태에 따라 그 약효에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여성질환 전문 한의사의 진단에 따라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여성의학센터 황덕상 센터장>

경희대학교한방병원 교수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여성의학센터장

대한한방부인과학회 편집위원장

대한암한의학회 교육이사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임상시험 심사위원(기관생명윤리위원회)위원

대한통합암학회 연수이사

<저서>

아기100일 엄마100일, 한방여성의학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