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병 환우분들 진통제 먹기 전 이 영상 꼭 확인하세요“
“콩팥병 환우분들 진통제 먹기 전 이 영상 꼭 확인하세요“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12.22 10: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신장학회 “콩팥 질환 환자 위해 소염진통제 사용정보 영상 제작“
신장 기능유지에 콕스 효소 필요, 소염진통제 신장에 악영향 미칠 가능성 있어
‘슬기로운 진통제 사용‘ YouTube 썸네일 (사진=대한신장학회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대한신장학회가 콩팥병 환우들에게 소염진통제(NSAID)의 사용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한신장학회(이사장 양철우)는 콩팥 질환 환우들을 위한 ‘슬기로운 진통제 사용’ 동영상을 제작, 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인 ‘내신장이콩팥콩팥’에 업로드했다고 전했다.

동영상에는 진통제 중 특히 소염진통제(NSAID)의 부작용, 기전, 올바른 사용법 등 다양한 정보를 한승석 교수(서울의대 신장내과)와 서상헌 교수(전남의대 신장내과)가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소염진통제는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진통제로서 콕스 효소 억제를 기반으로 해열, 진통, 항염증 효과를 보인다. 그러나 신장 기능유지에 콕스 효소가 필요하기에, 소염진통제는 신장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부작용으로서, 혈압 상승, 부종, 콩팥 기능 저하, 단백뇨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어떠한 환자에게 이러한 부작용 위험도가 증가하는지 설명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많은 만성 콩팥병 환자들이 소염진통제를 사용하고 있으나, 의료진과 상담이 여의치 않거나 정보가 불충분한 경우 본 동영상은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신장학회 배은희 홍보이사(전남의대 신장내과)는 “콩팥 질환 환자에게 소염진통제 사용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해 교육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다”며 “영상을 통해 환자와 가족들이 사용에 따른 부작용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사용법에 대해 이해하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