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정보, “점자로 더 정확하고 간편하게“
의약품 정보, “점자로 더 정확하고 간편하게“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11.04 12: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의약품의 점자표시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정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김강립 처장)는 점자의 날을 맞아 의약품의 용기·포장에서 점자로 제품명·주성분 함량·제형 등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점자 표시 세부 요령을 개선하는 내용을 담은 '의약품의 점자표시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주요 개정내용은 제품명·주성분 함량·제형 등 점자 표시 범위 명확화, 최신 점자 규격 반영이다. 현재는 의약품 제품명을 점자로 표시하도록 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제품명과 함께 ▲주성분 함량 ▲제형(모양) ▲크기(예: 소형·대형 등)를 기재하도록 명확히 규정해야한다. 다만 주성분의 함량 단위(예: 밀리그램)와 명칭은 생략할 수 있다.

또한 점자 표시위치는 원칙적으로 용기·포장 주표시면(앞쪽) 우측 상단이지만, 제품 포장 특성상 불가피한 경우에는 주표시면에서 가능한 위치에 표시하는 것도 허용하고 바코드·QR코드 표시하는 경우 코드 테두리에 양각을 표시하도록 권장한다.

종전 가이드라인은 국내 점자 가독성 연구 결과와 해외사례 등을 참고해 점자 세부 규격을 정했으나, 앞으로는 개정 ‘한국 점자 규정‘(문화체육관광부 고시)의 최신 점자 세부 규격을 따른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개정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의약품에 점자 표시를 하게 되면 국내 25만여명의 시각장애인이 의약품 점자를 쉽고 정확하게 읽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청각장애인, 고령층 등의 의약품에 대한 정보 접근성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된 ‘의약품의 점자표시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식약처 대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