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마을이 배움터로" 교육부, 미래교육지구 총 33곳 지정・운영
"온 마을이 배움터로" 교육부, 미래교육지구 총 33곳 지정・운영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11.03 1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학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로 학교와 마을 상생 도모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2년 미래교육지구 사업 공모를 통해 서울(구로), 부산(연제), 인천(연수), 대구(수성), 대전(유성), 경기(안양), 강원(춘천), 충북(청주), 충남(논산, 당진), 전남(영암), 경남(고성) 등 12개 지역을 신규 지구로 최종 선정하고 3일 이를 발표했다.

미래교육지구는 민・관・학이 함께 지속 가능한 지역교육 협력 생태계를 조성하고 그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 협력 사례를 만들어 지역의 교육력 성장은 물론 다른 지역에도 확산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0년 11개 지구로 시작한 미래교육지구 사업은 2022년에는 기존 21개 지구와 신규 12개 지구를 포함한 총 33개 지구 규모로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미래교육지구로 선정된 지역에 특별교부금 1억원씩을 지원하고, 매년 연차 평가를 거쳐 재지정된 지구에는 최대 3년까지 사업비를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신규 지구에는 전문가로 구성된 '성장지원단'을 통해 각 지역의 상황과 특성에 맞는 공동협력센터를 구축하고, 학교-마을 간 연계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며 지역특화 협력사업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그동안 미래교육지구로 선정된 지역에서는 온 마을이 참여하는 마을교육공동체가 활성화되고 학생들이 삶의 터전인 자신의 마을에 대해 깊이 알아갈 수 있도록 마을교육과정을 개발해 수업을 진행하며, 체험학습 및 자유학년제 등과도 연계・운영해왔다.

또한, 지역과 연계한 돌봄・방과후학교・마을학교・마을기업 등 주민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특화 사업을 개발하는 등 지역 단위 교육자치의 새로운 모델을 확산하고 있다.

이번에 새로 지정된 미래교육지구에서는 '우리동네 교육회의'(서울 구로), '청주형 마을교육자치회'(충북 청주), '우리봄내 동동'(강원 춘천) 등 지역 내 교육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읍면동 단위 마을교육자치회 활동이 활성화된다.

아울러, '10분 이내 근거리 학습 공간' 구축(인천 연수), '작은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경남 고성), '품안애(愛) 당진' 마을교육과정 개발・운영(충남 당진) 등 지역 단위의 교육력을 높이는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미래교육지구를 계기로 온 마을이 협력해 우리 아이들의 배움, 돌봄, 성장을 지원하는 토양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육부는 중앙 부처, 시・도교육청, 지자체, 관계기관들과 긴밀히 협업하며 미래교육지구 사업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