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민주당 “에듀파인 의무 도입, 이달 중순까지 늦춰야”
[이슈진단] 민주당 “에듀파인 의무 도입, 이달 중순까지 늦춰야”
  • 이성교 기자
  • 승인 2019.03.13 00: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강화특위 전체회의에서 일정 조정 방안 나와
남인순 특위 위원장 “에듀파인 추가 참여 유치원 있어서 4월부터 본격화”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특별위원회 9차 회의에서 남인순 특위 위원장(가운데)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남인순 의원실)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특별위원회 9차 회의에서 남인순 특위 위원장(가운데)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제공=남인순 의원실)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대형 사립유치원들이 국가관리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 도입의사를 속속 밝히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도입 일정을 3월 중순까지 늦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주목된다.

민주당은 대형 사립유치원이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에듀파인의 도입 일정을 3월 중순까지 늦추는 방안을 정부와 함께 검토 중이라고 7일 밝혔다.

민주당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강화 특별위원회 남인순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특위 회의를 마치고 브리핑을 통해 “에듀파인에 추가로 참여하겠다는 유치원들이 있어서 일정을 약간 조정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대형 사립유치원이 에듀파인 도입을 거부할 경우 세 차례 시정명령 후 최대 15%까지 정원감축 조치를 할 수 있다.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 벌금에도 처한다.

남 위원장은 “일주일 정도 (더 늦추는 방향으로) 조정하면 될 것 같다”며 “그렇게 되면 에듀파인 도입은 4월부터 본격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부에) 맞춤형 교육 등 도입 신청 후 진행되는 행정 절차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대형 사립유치원(원아 200명 이상)은 이달 1일부터 에듀파인을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하는데 도입 의사는 있지만 아직 사용 신청을 하지 못한 사립유치원이 많다고 특위는 보고 있다.

앞서 최대 규모의 사립유치원 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은 에듀파인 의무 도입에 반발해 지난 4일 ‘개학 연기’ 투쟁을 벌였다가 하루 만에 철회한 바 있다.

남 위원장은 “5일 현재 에듀파인 의무 도입 대상인 사립유치원 가운데 236곳이 사용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며 “시정명령이나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하루빨리 에듀파인 사용 신청을 하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 “에듀파인 안착을 위해 특위 안에 교육부와 유치원단체들이 참여하는 TF도 운영하고 있다”며 “현장의 여러 애로사항을 반영해 에듀파인 도입과 관련한 개선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남 위원장은 “한유총이 개학연기를 하루 만에 철회해 ‘유치원 대란’이 일어나지 않은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며 “에듀파인은 사립유치원의 회계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작점”이라고 강조했다.

특위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계속 반복돼 온 한유총의 불법적 집단행동은 이번을 계기로 끊기길 바란다”며 “국회에서 ‘유치원 3법’(사립학교법·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 개정안)을 비롯한 관련법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절차)에 올렸다. 한국당이 전향적으로 결단해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위 위원인 박용진 의원은 “국공립유치원을 확대한다는 정부 방침이 차질없이 진행돼야 한다”면서 “사립유치원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 가운데 교사 처우개선 문제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 이성교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