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지원센터 “자녀 맞춤형 놀이 교육에 참여하세요”
육아지원센터 “자녀 맞춤형 놀이 교육에 참여하세요”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8.05.02 18: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부터 영유아 기질 맞는 놀이 부모 참여 프로그램 보급
직접 참여 힘든 맞벌이부모에 인터넷·모바일 서비스 제공
자료=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자료=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5월부터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부모가 영·유아 자녀의 기질과 특성을 파악하고, 맞춤형 상호작용과 놀이방법을 제공받는 교육프로그램이 실시된다.

보건복지부는 2일 “영·유아 자녀의 특성에 맞는 양육 태도와 놀이방법을 알려주는 신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신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발견! 아이 강점, 키움! 가족놀이 ▲자녀 놀이에 어떻게 참여하나요? 등 2종류이다.

발견! 아이 강점, 키움! 가족놀이는 부모가 아이의 기질과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진표(체크리스트)로 자녀를 직접 파악해 자녀의 기질과 특성에 맞는 상호작용과 놀이 방법을 알려준다.

자녀 놀이에 어떻게 참여하나요?는 부모가 어떤 태도로 자녀 놀이에 참여하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자녀와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긍정적 정서를 발달시키는 놀이방법을 제시해 준다.

보건복지부는 교육에 직접 참여할 수 없는 맞벌이부모 등을 위해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용해 신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입문 과정은 자녀의 자아 존중감을 키우기 위한 대화법과 칭찬법 등 긍정적 소통방법을 알려주는 ‘클로버 부모교육’으로 진행된다.

기본 과정은 아이 양육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사례를 통해 올바른 훈육방법을 제시하고, 가정 내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과 육아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마지막 심화 과정은 2종의 신규 프로그램을 포함해 자녀의 연령과 특성에 맞는 놀이환경과 놀이방법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한편, 영유아 부모교육 신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부모는 거주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대표전화(1577-0756)나 해당 홈페이지(http://central.childcare.go.kr)로 신청하면 된다.

자료=보건복지부
자료=보건복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