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학교·학부모 “교실보급형 공기청정기 만들어달라”
일선학교·학부모 “교실보급형 공기청정기 만들어달라”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8.04.11 16: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청 미세먼지 토론회서 “기존 제품은 조건 달라 효과 의문”
가격도 10만원대로 낮춰야…교육청 수요일 통학로 ‘차 없는 날’ 운영
지난 6일 열린 학교 미세먼지 종합관리대책 정책토론회에서 조희연(왼쪽 두번째) 서울시교육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6일 열린 학교 미세먼지 종합관리대책 정책토론회에서 조희연(왼쪽 두번째) 서울시교육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베이비타임즈=이진우 기자]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유·아동,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해 교육부가 지난 6일 ‘학교 고농도 미세먼지 대책’을 발표했지만, 교육 현장과 학부모들은 ‘외부 오염공기’ 해결이 우선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교육부 대책 발표가 있던 6일 오후 서울시교육청이 마련한 ‘학교 미세먼지 종합관리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일선 교육관계자와 학부모들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후속대책을 입모아 촉구했다.

특히, 교육부가 제시한 오는 2020년까지 모든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공기청정기 등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한다는 대책에 정책토론회 참석자들은 기존의 공기청정기 등이 교실의 시설 규모나 특수여건에 맞지 않고 가격이 너무 비싸 국고 지원에도 불구하고 일선학교들이 충분한 수요물량을 선뜻 구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불만을 털어놓았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공기청정기는 일반주택의 거실 규모에 실내인원 3~4명을 기준 삼고 있어에 거실보다 넓고 실내인원 20~30명인 교실과는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천장에 설치하는 공조기도 대부분 부속장치인 닥트를 설치할 공간이 부족해 엄두를 못내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교실 조건에 맞는 공기 정화 및 환기 시설을 선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하소연이었다.

서울시교육청은 “정부가 산업계에 교실급 공기정화장치 개발을 요청하는 동시에 관련 기준과 인증 규격을 정해 가격 10만원대의 ‘보급형’ 제품을 제공해 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토론회에 지켜본 일부 학부모들은 정부 위탁 학교 실내 공기질 실태조사에서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10~30%에 그친데다 결과치도 조사여건에 따라 불규칙한 점을 들어 설치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즉, 수업시간에는 미세먼지 농도가 기준 미달을 보였지만, 쉬는 시간엔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교실 공기의 가변성 때문에 일부 표본 학교의 결과만 근거로 일제히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것은 국민 세금을 낭비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정책토론회에서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미세먼지 에방 및 관리 강화 방안으로 오는 5월부터 교실 내 실내공기질 측정항목을 추가해 35㎛/㎥ 이하 기준으로 연 1회 이상 실시하기로 했다.

연면적 430㎡ 미만 유치원 181곳도 서울시교육청 학교보건진흥원 주도로 연 1회 공기질 측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교육지원청별 1대씩 총 12대의 학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확보해 학교에 대여하고, 매월 마지막 수요일을 각 학교마다 ‘차 없는 날’로 지정해 승용차 5부제 및 요일제, 통학로 공회전금지 운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