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와 함께하는 두뇌발달 아동요리] 음식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태국 팟타이’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두뇌발달 아동요리] 음식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태국 팟타이’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09.27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먹는 집밥도 좋지만 가끔 새로운 음식에 도전해보는 건 어떠세요?

중국음식 짜장면, 이탈리아 음식 피자와 파스타, 미국의 햄버거... 이런 흔한 음식 말고 새로운 음식에 도전해보세요. 태국으로 떠나는 음식여행입니다. 태국의 팟타이를 함께 만들어 봅니다.

태국의 대표 볶음 쌀국수 요리인 팟타이는 볶음이란 뜻의 팟과 태국을 뜻하는 타이가 붙여진 이름이에요. 밀가루가 아닌 쌀로 만든 국수, 그리고 생소하고 독특한 향이 나는 식재료들을 함께 경험해보고 이야기해보는 시간이 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새로운 음식에 대해 거부감을 먼저 느끼기보다는 다른 나라에서는 어떤 음식들을 먹고 살아가는지 함께 이야기하며 요리해보는 것도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강한 향신료를 사용하거나 현지 음식 그대로 먹기보다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재미를 주어야 하므로 조금은 한국식으로 변형시킨 레시피로 함께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렵지 않게 간단한 재료로 집에서 태국으로 여행을 떠나보세요.

아이의 요리 도전을 응원해주세요!

- 칼과 도마를 준비해 아이가 직접 썰어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모든 과정은 보호자의 안전한 보호 아래 아이들이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세요.

- 쌀국수는 건면일 때 아이들과 확인 후, 불린 다음의 상태 변화를 함께 살펴보세요.

- 소스는 다진 마늘을 제외하고 나머지 재료를 한데 섞어 준비해주세요.

- 소스 재료 각각 향을 맡아보고 느낌을 이야기해본 뒤, 팟타이가 완성된 후 맛과 향을 다시 이야기해보면 아이들이 놀라게 될 거예요.

- 소스에 들어가는 레몬즙은 시판 레몬즙을 사용해도 좋지만, 생레몬을 직접 아이들과 함께 짜서 즙을 이용하면 더 재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어요.

- 양파는 매울 수 있으니 부모님께서 도와주세요.

- 달걀을 깨보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에요. , 껍질이 깨져 안으로 들어갈 수 있으니 반드시 세척 후 사용하세요.

- 새우는 빨갛게 색이 변하는 모습을 보며 익혀주세요.

- 숙주는 콩나물과 비교해 볼 수 있어요.

- 청경채는 너무 크면 자르고 작다면 한 겹씩만 떼어서 준비해주세요. 아이들이 한 겹씩 떼는 것도 재미있어 한답니다.

- 땅콩을 넣으면 고소하고 맛이 있지만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해주세요.

- 고수, 레몬, 라임 등을 곁들여 먹는다면 훨씬 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어요. 고수는 억지로 먹게 할 필요는 없지만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식재료를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다른 나라의 음식이니 간혹 아이들의 입맛에 맞지 않을 수도 있어요. 강요가 아닌 경험이 되게 해주세요.

 

팟타이

재료 및 분량

쌀국수 50g, 새우 8마리, 숙주 150g, 양파 1/3, 청경채 1~2, 달걀 1, 분태땅콩 약간, 취향에 따라 고수 약간, 레몬·식용유 약간

소스 : 다진 마늘 1/2큰술, 레몬즙 1/2큰술, 굴소스 1큰술, 멸치액젓 1큰술, 올리고당 1 1/2큰술

만드는 방법

1. 쌀국수는 요리하기 전 30~1시간 정도 불려주세요. 채소는 미리 세척해주세요.

2. 양파는 굵게 채썰고 달걀은 소금, 후춧가루를 약간 넣어 스크램블을 만든 후, 그릇에 담아두세요.

3. 팬에 기름을 두른 뒤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양파를 넣고 볶아주세요.

4. 양파가 익기 시작하면 새우를 넣어 익혀주세요.

5. 불려둔 면과 소스를 넣고 면이 익을 때까지 볶아주세요.

6. 면이 익으면 숙주와 청경채를 넣고 볶아주세요.

7. 너무 뻑뻑하거나 간이 세면 물을 약간 넣어줘도 됩니다.

8. 만들어 놓은 스크램블을 넣고 휘리릭 섞어준 뒤 견과류나 분태땅콩을 올려줍니다.

9. 고수나 라임, 레몬 조각을 곁들여도 좋아요.

 

 

·사진/장윤희

쿠킹스튜디오 따뜻한부엌 대표

아동요리 전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