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알아야 지킨다" 교육부, 전국 17개 시·도에 체험관 마련
"독도, 알아야 지킨다" 교육부, 전국 17개 시·도에 체험관 마련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2.21 14: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 (사진=Pixabay)
독도 (사진=Pixabay)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학생과 교원, 전 국민의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임을 인식하는 영유권의식 제고를 위해 오는 22일 '2022년 독도교육 활성화 계획'을 발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전국 17개 시도에 독도 체험 기반을 완성하고 현장 중심의 독도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원을 강화해 우리 영토주권 확립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는 데 중점을 뒀다.

2022년 독도교육 활성화 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부는 2022년 전국 어디서나 독도를 생생하게 만날 수 있도록 전국 17개 시도별 독도체험관 구축을 완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강원교육청 독도체험관을 신축·개관하고 기존에 구축한 인천·대전·경기·충북·전남·경남교육청 독도체험관 6곳의 노후화 된 시설과 콘텐츠를 전면 개선해 재개관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안에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체험관을 확장·이전해 시범 운영을 거쳐 오는 8월 재개관하고 부산·전북교육청 독도체험관 구축 사업을 추진해 전국적 독도 체험 기반을 완성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교육부는 각 시·도교육청과 함께 전국 독도체험관 간 전시 콘텐츠와 운영 프로그램을 공유해 독도체험관 연계 운영을 활성화하고 체계적인 홍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국 시도별 독도체험관 현황 (자료=교육부 제공)
전국 시도별 독도체험관 현황 (자료=교육부 제공)

또한 2022년에도 학교는 교육환경 여건에 따라 연중 한 주를 ‘독도교육주간’으로 선정해 자율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교육부는 내실 있는 독도교육주간 운영을 위해 관계 기관과 협력해 개발한 학교급·장애유형별 체험 중심의 교육 자료를 보급하고 학생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는 디지털 기반의 독도교육 콘텐츠 개발도 추진한다.

특히 대상·계기별 다양한 맞춤형 독도교육 프로그램과 찾아가는 역사·독도수업을 운영해 학교 현장의 독도교육활동을 지원한다.

그 외에도 독도지킴이학교와 독도교육 연구학교를 운영해 학교 현장의 실천적 독도교육 방안을 공유·확산하고 교원을 대상으로 독도 관련 기초소양 교육과 울릉도·독도 탐방 교육을 진행해 전문성 향상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교육부는 독도 관련 기관과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세계 속의 우리 영토주권 확립을 위한 홍보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해양수산부 등 중앙 부처를 비롯해 반크(VANK) 등 시민단체, 독도 관련 공공·민간 기관과 협업해 일본의 지속·심화되는 독도 영유권 침해에 대응하고 독도 교육의 전문성 확보 및 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것이 교육부의 입장이다.

아울러 국민 참여 행사를 추진하고 홍보 콘텐츠를 제작·배포하는 등 우리 땅인 독도사랑 공감대를 국내외로 확산하는 데에도 힘쓸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독도 영유권 확립은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으로부터 시작된다”며 체험을 통한 독도교육 및 독도 영토주권수호 공감대 확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침해에 대해서는 외교부·동북아역사재단 등 관계 기관과 협력해 적극 대응할 방침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