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CES2022서 미래 로보틱스 비전 공개..."메타모빌리티 통해 이동 경험 확장"
현대차그룹, CES2022서 미래 로보틱스 비전 공개..."메타모빌리티 통해 이동 경험 확장"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1.05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보틱스와 메타버스가 결합돼 새로운 차원의 이동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모빌리티' 연출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로보틱스와 메타버스가 결합돼 새로운 차원의 이동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모빌리티' 연출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현대자동차가 로보틱스와 메타버스가 결합된 '메타모빌리티(Metamobility)' 등을 통해 인간의 이동 경험 영역을 확장하고 궁극적인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공개했다.

로보틱스를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차원을 넘어 모든 사물에 이동성을 부여하고 더 나아가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무는 매개체이자 신개념 모빌리티로 새롭게 정의한 것이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로보틱스 비전 발표를 위해 로봇개 스팟과 함께 무대 위로 등장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로보틱스 비전 발표를 위해 로봇개 스팟과 함께 무대 위로 등장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 2022)'에서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하다(Expanding Human Reach)'를 주제로 보도발표회를 열고 로보틱스 비전을 밝혔다.

현대자동차의 로보틱스 비전은 ▲사용자의 이동 경험이 혁신적으로 확장되는 '메타모빌리티' ▲사물에 이동성이 부여된 'Mobility of Things(MoT)' 생태계 ▲인간을 위한 '지능형 로봇' 등으로 구체화된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로보틱스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로보틱스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특히 '메타모빌리티(Metamobility)'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결돼 인류의 이동 범위가 가상 공간으로 확장된다는 의미로 이를 통해 사용자는 새로운 차원의 이동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가상 공간이 로봇을 매개로 현실과 연결되면 사용자는 마치 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대리 경험까지 가능하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AI), 자율주행 기술 등의 혁신으로 미래 모빌리티 간 경계가 파괴되고 자동차, 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가 메타버스 플랫폼에 접속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로보틱스 기술로 모든 사물이 자유롭게 스스로 움직이는 MoT(Mobility of Things) 생태계 가상도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로보틱스 기술로 모든 사물이 자유롭게 스스로 움직이는 MoT(Mobility of Things) 생태계 가상도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Mobility of Things(MoT)' 생태계는 로보틱스 기술을 통해 모든 사물에 이동성이 부여된 것으로 현대자동차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Plug & Drive Module, 이하 PnD 모듈), 드라이브 앤 리프트 모듈(Drive & Lift Module, 이하 DnL 모듈) 등을 선보였다.

인휠(in-wheel) 모터와 서스펜션, 브레이크 시스템 및 환경인지 센서를 하나로 결합한 PnD(Plug & Drive)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모빌리티' 콘셉트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인휠(in-wheel) 모터와 서스펜션, 브레이크 시스템 및 환경인지 센서를 하나로 결합한 PnD(Plug & Drive)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모빌리티' 콘셉트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지능형 로봇'은 지각 능력을 갖추고 인간 및 외부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로보틱스 기술로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의 스팟(Spot), 아틀라스(Atlas)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자동차는 인간의 한계 극복을 돕는 다양한 웨어러블 로봇 기술도 적극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로보틱스는 더 이상 머나먼 꿈이 아닌 현실"이라며 "현대자동차는 로보틱스를 통해 위대한 성취를 이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메타모빌리티'로 확장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한계 없는 도전을 이어가겠다"며 "현대자동차의 로보틱스 비전이 인류의 무한한 이동과 진보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메타버스에 실제와 같은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로봇을 포함한 모든 기기와 장비들을 연결시켜 공장을 운용・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연출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메타버스에 실제와 같은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로봇을 포함한 모든 기기와 장비들을 연결시켜 공장을 운용・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연출 이미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는 이번 CES 2022 기간 동안 1만3225ft2(약 372평) 규모의 공간을 마련하고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물을 선보인다.

'리얼리티 존(Reality Zone)'에서는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 모빌리티, 로지스틱스 모빌리티, L7 등 PnD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4종의 콘셉트 모델과 ▲DnL 모듈이 적용된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MobED) 등 로보틱스 기반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전시된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서비스 로봇 스팟(Spot),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Atlas) 등 2종의 로봇 실물도 함께 관람객들을 맞는다.

일 3회, 약 20분에 걸쳐 전시관 중앙 무대에서는 관람객들에게 로보틱스 비전을 소개하고 ▲스팟의 움직임을 역동적으로 보여주는 '스팟 댄스 퍼포먼스' ▲퍼스널 모빌리티, L7, 모베드 작동 시연으로 구성되는 '로보틱스 퍼포먼스'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관람객들이 개인화 된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공간에서 함께 소통하는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존(Metaverse Zone)'도 운영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