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인프라 점검...심리지원도 강화
재택치료 인프라 점검...심리지원도 강화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12.02 11: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월 재택치료 모니터링 상황실에 방문한 김부겸 총리. (사진=국민소통실 제공)
지난 10월 재택치료 모니터링 상황실에 방문한 김부겸 총리. (사진=국무조정실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최근 확진자가 5000명대로 급증하면서 의료 체계 여력이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가 재택치료 중심의 체계 전환에 힘을 쏟는 모양새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지난 1일 지자체별 재택치료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중수본은 우선 향후 지자체별 필요자원을 파악해 지원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지자체별 보건소 인력, 의료인력 등 추가로 필요한 자원을 조사해 빠르게 확보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한 지자체별로 보건소 등에 재택치료 전담 인력이 적정 배치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대해서도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추진한다.

의료 인프라도 강화하기로 했다. 재택치료 중 필요한 경우에 적시에 진료받을 수 있는 단기·외래진료체계를 운영하고, 활성화를 위해 적정한 수준의 건강보험 수가를 적용한다.

응급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필요할 때 시·도에서 보유 중인 예비구급차를 즉시 투입할 수 있도록 구급대원 등 인력 우선 확보에도 나선다.

아울러 지자체별 추진상황 및 현장 애로사항 파악을 위해 오는 3일까지 긴급현장점검을 추진한다.

중수본은 현장에서 재택치료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대상자가 적정하게 분류되고 있는지 ▲관리의료기관은 충분히 확보되었는지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한 비상 연락 및 이송체계가 신속 가동되는지 ▲전담공무원 지정 및 이탈 여부 확인 등 적절한 격리관리가 되고 있는지 세밀하게 점검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재택치료 확대에 따라 재택치료 중인 확진자에 대한 심리지원을 강화할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는 확진자 전체를 대상으로 심리지원을 안내한다. 생활치료센터 확진자 대상으로는 진료지원 앱을 통해 정신건강을 평가하고 상담까지 연계한다.

정부는 각 지자체에서 격리자뿐만 아니라 재택치료자에 대해서도 건강관리 앱을 활용해 신체·정신건강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재택치료팀(지자체 또는 협력 의료기관 등) 내 정신건강 담당자를 지정하여 관리를 강화하고 건강관리 앱을 통해 주기적(시작일, 5일차 총 2회) 정신건강평가를 시행한다.

정신건강 자가 진단 결과 심리 불안, 우울 등 고위험군은(평가 결과 기준점수 이상) 각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하여 심리상담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