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병상 수요 증가…해소 방안은?
수도권 병상 수요 증가…해소 방안은?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11.24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24일 0시 기준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4000명을 돌파했다. 코로나19 상황이 시작된 후 최대 규모다. 이달부터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 즉 ‘위드 코로나’를 강행하기에 위험한 수준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수도권만 놓고 보면 언제라도 비상계획 발동을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무엇보다 중환자 병상을 비롯한 수도권의 의료 대응 여력을 회복하는 일이 급선무”라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로 최근 방역 당국의 발표로는 수도권 확진자가 늘고 그중에서도 60세 이상 고령층 비중이 높아지면서 위증증 환자와 수도권 병상 수요도 늘고 있다. 지난 10월 20%에 머물렀던 60세 이상 고령층 비중은 11월 들어 33.3%로 늘었고 지난 10월 넷째 주에 333명이었던 위중증 환자는 11월 셋째 주에 498명으로 늘었다.

방역 관계자는 “기저질환을 보유한 고령층이 늘면서 병상배정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면서 “수도권 1일 이상 입원대기 환자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중대본은 이날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로부터 ‘수도권 병상 대기 해소방안’을 보고받았다.

중수본은 우선 이미 시행된 행정명령에 따라 병상 확충을 더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병상 공동활용을 고려해 준중증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24일부터 시행한다.

행정명령 외에도 거점전담병원을 추가 지정하고 자발적 참여병원ㅇ르 적극 발굴해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기존 병상 활용도를 높이는 데도 집중한다. 중수본은 의료기관이 관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라면 병실당 입원할 수 있는 환자 수를 확대해서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코로나19 환자 전담치료 목적으로 지정한 병실에 대해 확대 운영하는 병상도 손실보상 기준을 적용한다.

아울러 의료기관이 중증병상을 중환자실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환자 위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재원적정성평가를 강화한다.

병상 배정 업무도 효율화하기로 했다. 그동안은 의사 문진부터 병상 배정까지 업무 전체를 담당했지만 앞으로는 단계에 따라 의사가 간호사, 행정인력 등과 업무를 나눌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배정업무 난이도가 높은 중환자는 ‘중증변담 전담팀’을 신설해 중환자 선별의 정확성을 확보하도록 했다.

병상 여력을 높이기 위해 전원이나 전실, 조기퇴원에 대한 인센티브도 강화한다. 중증병상 입원환자 중 의사가 더는 중환자실 치료가 필요 없다고 판단한 환자는 전원과 전실을 할 수 있다.

중수본은 전원의뢰기관에 전원의뢰료와 이송비를, 전원수용기관에는 전원수용료를 지급하고 의료기관 내에서 전실한 경우에는 전실 다음날 입원료는 2배로 지급하는 방안 등으로 해당 과정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중등증병상에 입원치료한 후 안정된 환자를 격리해제기간(10일)보다 빠르게 퇴원시켜 재택치료 및 생활치료센터와 연계하기로 한 경우 입원유지비와 이송비를 지급한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의 확진자 증가와 중증병상 가동률이 높은 상황을 고려해 4주간 이러한 인센티브를 한시적으로 부여한다”며 “이러한 인센티브의 최소 50%는 코로나19 의료진에 대한 인건비로 지급하고 이를 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