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136. 꽈리고추찜
[이영예의 오색푸드] 136. 꽈리고추찜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1.09.07 10: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꽈리고추, 일반고추에 비해 베타카로틴 100배 이상 함유
플라보노이드, 비타민K 풍부해 뼈와 연골 건강에 도움돼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고추라고 하면 혀끝을 마비시킬 만큼의 매운맛을 상상할 수 있는데 요즘은 다양한 고추 종자로 매운맛이 강한 것도 있지만 맵지 않은 고추도 많다. 고추는 인간을 통해 여러 종을 교접해서 만들어 왔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많은 다양한 고추의 종류가 있다.

그중 꽈리고추는 일본에서 전해진 고추의 변이종이다. 표면이 꽈리처럼 쭈글쭈글하게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품종으로 꽈리고추, 금광꽈리고추, 대명꽈리풋고추, 조림꽈리풋고추 등이 있다. 주요산지는 당진, 광주, 여주, 영암, 장성, 진양, 밀양, 예산 등지이다.

꽈리고추는 비타민 A, 비타민 C, 단백질, 당질, 레티놀, 베타카로틴, 철과 인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섭취 시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일반고추에 비해 매운맛은 적으면서 100배 이상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을 분해해주며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오이고추, 풋고추에 비해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K 성분이 1.5~2배 풍부해서 뼈 단백질인 오스테오칼신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연골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관절염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꽈리고추는 항산화, 항염증 등 면역조절효과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체내의 다양한 노폐물, 독소들을 밖으로 배출 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감마 아미노낙산과 루틴 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혈압을 낮추고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꽈리고추는 100g 당 20kcal 정도로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캡사이신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고 체내 에너지 소비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해 꾸준한 섭취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체중조절 할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하지만 꽈리고추를 과도하게 먹을 경우 침 분비 감소, 속 쓰림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다른 식재료와 섞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 꽈리고추찜

1. 아래 분량의 재료를 준비한다.

본재료: 꽈리고추 300g, 밀가루 2큰술, 찹쌀가루 1큰술, 소금

양념재료: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1큰술, 액젓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흰대파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통깨

2. 꽈리고추는 꼭지를 따서 깨끗이 씻어 소금에 살짝 절인다.

3. 소금에 절인 꽈리고추는 흐르는 물에 헹궈 채반에 건져 물기를 제거한 후 밀가루와 찹쌀가루를 섞어 훌훌 버무린다.

4. 찜기에 물을 붓고 김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버무린 꽈리고추를 찜기에 올려놓는다.

5. 김이 오른 찜기에서 7분 정도 쪄낸 후 꺼내어 한김 식힌다.

6. 분량의 양념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7. 쪄낸 꽈리고추에 양념장을 넣어 버무린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