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하고 안전하게” 의치-의치세정제 사용법
”편안하고 안전하게” 의치-의치세정제 사용법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09.03 09: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의치세정제 입안에 직접 사용 목적 피해야”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고령인구 증가와 건강보험 적용 확대로 의치(틀니)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의치와 의치 세정제의 올바른 사용법을 안 내한다.

o 의치의 올바른 관리 방법과 보관·취급 시 주의사항

의치를 치약을 이용해 닦으면 치약의 연마제 성분 때문에 오히려 의치 표면에 흠집이 생겨 세균이 쉽게 번식할 우려가 있으므로 치약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의치는 하루 세 번 식사가 끝난 후 물로 세척하고, 하루에 한 번은 전용 세정제를 이용하되 칫솔을 사용할 경우 부드러운 재질의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의치를 소금물 혹은 60℃ 이상 뜨거운 물에 넣거나 끓는 물로 삶으면 의치의 색깔이 변하거나 외형이 손상·변형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세균에 오염된 의치를 끼고 자는 경우 흡인성 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기 전 의치를 빼놓고 물을 채운 용기에 넣어두는 것이 좋다.

o 의치 세정제 성분과 작용 원리

의치 세정제에는 과황산화합물 같은 ‘과산화물’과 ‘효소’ 등이 들어있으며, 과산화물은 산화작용으로 박테리아 살균효과를 유도하고, 효소 성분은 의치에 붙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 플라그 등을 분해하여 제거해야 한다.

o 의치 세정제 사용법

의치 세정제는 반드시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의약외품 허가 여부는 제품 구매 전 포장에 ‘의약외품’ 표시를 확인하면 된다.

먼저 세정용 전용 컵에 의치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미온수(30~40℃) 150~200mL를 채우고 세정제를 잘 녹인 후 의치를 넣는다. 지속 시간은 세정제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용기·포장이나 첨부문서에 기재된 용법·용량과 주의사항을 꼭 확인해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의치를 꺼낸 후에는 치약을 사용하지 말고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해 이를 닦듯이 가볍게 칫솔질하며 깨끗한 물로 잘 헹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o 의치 세정제 사용 시 주의사항

의치를 빼거나 끼우기 전에 반드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하며, 의치 세정제에 포함된 과황산화합물 등 과산화물은 강한 산성으로 발진, 입술 부어오름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입 안에 직접 사용하거나 입 안을 헹구는 목적으로 사용하면 절대 안된다고 강조했다. 제품 또는 세척액을 만진 후 입이나 눈을 만지지 말고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며 잘못해서 눈에 들어가면 즉시 흐르는 물로 충분히 씻어내야 한다.

의치 세정제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국민들께서 이번 정보를 활용해 의치 세정제를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하며, “앞으로도 국민 건강을 위해 의약품 등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