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134. 큐민감자볶음
[이영예의 오색푸드] 134. 큐민감자볶음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1.08.04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민, 중동·인도 음식 특유의 향을 내는 중요한 향신료
소화액 분비 촉진 효과로 소화불량 민간의료제로 사용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우리나라는 향신료하면 고춧가루, 후추, 마늘가루 등 몇 개 떠오르지 않지만 서양의 향신료는 수십 종을 볼 수 있다. 그중 큐민 향신료는 쿠민, 커민이라고도 부르며 영어로 ‘cumin’, 중국어로는 ‘쯔란’이라고 한다. 중국 양꼬치 집에 가면 양꼬치 구이에 찍어먹도록 나오는 붉은 가루가 바로 큐민이다.

큐민 향신료는 주로 북부아메리카와 중동에서 재배되던 미나리과에 속하는 허브식물인 큐민의 씨를 이용해서 만든다. 중동요리에 사용되는 중요한 향신료로 인도, 멕시코, 터키 음식 특유의 향을 낸다. 최근에는 네덜란드 에담치즈, 독일 뮌스터치즈, 스페인, 포르투갈 소시지 등 음식의 맛과 풍미를 더하는데 쓰이는 중요한 향신료로 자리 잡고 있다.

큐민은 오래전부터 소화불량, 식욕증진효과의 민간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특히 소화 과정을 빠르게 하는 소화액의 방출을 자극해 위장 기능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주고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으며 과민성장증후군 감소에 영양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또 신장과 간을 자극해서 독소를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며 체중감량을 위한 지방과 칼로리 연소를 돕는 대사 기능을 향상시켜준다.

또한 철, 망간, 칼슘, 인,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비타민 A, C, k, B6, 구리, 아연, 칼륨 등 여러 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세포 손상을 경감시키고 산화 스트레스를 적게 만들어 주름, 기미 등 피부노화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비타민 C, 비타민 A, 철분 등의 주요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고 혈류를 개선하며 생리주기를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만 과잉 섭취 시 혈액응고를 늦출 수 있고 혈당치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수술 전인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는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으로 과다 섭취 시 속쓰림,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 큐민감자볶음(Jeera Aloo)

1. 아래의 재료를 준비한다.

감자 3개, 생강즙 1큰술, 다진마늘 2큰술, 큐민시드 2작은술, 고춧가루 2큰술, 강황가루 1큰술, 파프리카가루 1작은술, 마살라가루 1/2작은술, 버터 2큰술, 올리브유 3큰술, 소금, 후추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8~10등분하여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 1큰술을 넣은 다음 80% 익을 때까지 삶아준다(약 7~8분).

3. 팬에 올리브유와 버터를 두르고 감자를 센 불에 튀기듯 볶는다.

4. 생강즙과 마늘을 넣고 볶아준다.

5. 큐민, 고춧가루, 파프리카가루, 강황가루, 마살라가루를 넣고 고추기름을 내듯 어느 정도 중불로 볶다가 다시 약불로 볶는다.

6. 기호에 맞게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추고 감자가 익으면 뚜껑을 덮고 약불에 5분정도 익혀 완성시킨다. (이 과정에서 카스리메티가 있으면 넣어주고 없다면 집에 있는 허브잎이나 향신료를 넣어 응용한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