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보육 이용률 39.6%”…정부, 어린이집 ‘방역 강화’ 나서
“긴급보육 이용률 39.6%”…정부, 어린이집 ‘방역 강화’ 나서
  • 김은교 기자
  • 승인 2020.04.10 1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기한 개학연기에 긴급보육 이용률 증가
체온계 지원·밀집도 완화 등 철저 방역 조치
“긴급보육은 필요한 사람 우선 이용” 당부
휴원 중인 영등포구 지역 내 민간 가정 어린이집 모습. (자료제공=영등포구)
시설 입구에 '어린이집 휴원 연장 명령' 안내문이 붙어있는 어린이집 모습. (사진 출처=영등포구)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정부가 전국 약 3만6000개소 어린이집에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체온계·마스크·소독제 등 방역 물품을 추가지원하고 시설 내 밀집도 완화 및 접촉 최소화 노력에도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9일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어린이집 무기한 개학 연기 결정으로 긴급보육 이용 아동이 늘어남에 따라 어린이집 내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지난 2월 27일 10%였던 긴급보육 이용률은 이달 6일 기준 39.6%까지 늘어난 상태다.

지속 증가하고 있는 긴급보육 아동 모두를 케어할 수 있는 방역 물품 추가 필요 상황에 이른 것이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기존에 지원했던 방역 물품(마스크·손소독제 등) 예산과는 별도로 현장 수요가 많은 체온계 등을 추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결정은 매일 발열체크에 따라 평소보다 더 많은 체온계가 필요해진 어린이집들이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함에 따라 이뤄졌다. 덧붙여 해당 요구는 시중에서 체온계를 구할 수 없게 됐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로 작용했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체온계(비접촉식) 물량을 확보, 4월 내 각 지자체를 통해 어린이집에 직접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보건복지부는 어린이집 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조치도 전보다 더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설 내 밀집도 완화 ▲접촉 최소화 ▲등원·출근 제한 강화 ▲건강상태 수시 확인 ▲영·유아 위생수칙 지도 ▲수시 점검 조치를 추가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보건복지부는 시설 내 밀집도를 완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경우에만 긴급보육을 이용하도록 권고했다.

또 접촉 최소화를 위해 급·간식 및 낮잠 시 일정 거리를 확보하도록 했으며, 노래·율동 등의 집단놀이보다는 개별 놀이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덧붙여 ▲집단발생 장소 방문자 ▲발열(37.5℃ 이상) 증상자 ▲호흡기 등 유증상자(경증 포함)의 경우에는 등원·출근을 중단하고, 원 내 증상 발생 시 즉시 하원 및 퇴근하도록 했다.

매일 2회(출근 시·오후) 교직원 건강상태도 확인하게 된다. 경증이라도 증상이 있는 경우 업무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아울러 영유아 위생수칙 지도에도 적극 노력한다. 보건복지부는 아동들이 즐겨보는 아기상어 동요 영상을 적용해 손 씻기·기침 예절 등 위생수칙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방역 대응 이행상황은 수시 점검하게 된다.

보건복지부 김우중 보육기반과장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어린이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육 종사자 뿐만 아니라 보호자들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며 “긴급보육은 필요한 사람이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