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대, 적자경영 불구 이사장·교직원 ‘돈잔치’ 논란
중원대, 적자경영 불구 이사장·교직원 ‘돈잔치’ 논란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4.03 09: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준 신임 이사장 연봉 3억원·교직원 연봉 70억원 추가 부담
“2021년까지 정원 10% 감축 등 구조조정 이행” 재평가 받아야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중원대학교가 적자경영으로 종단(대순진리회 성주회)으로부터 매년 수십억원의 지원을 받고 있음에도 구조조정은 뒷전인채 ‘돈 잔치’를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학교법인 대진교육재단 이사회가 안성준 신임 이사장의 연봉으로 3억원을 신규 책정한 데 이어 안 이사장 취임 이후 중원대 교직원들의 연봉도 대폭 올리면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중원대와 공익제보자 A씨에 따르면 중원대는 지난 3월 16일 안성준 신임 이사장 취임 이후 교직원들의 급여를 대거 인상해 월 6억원, 연간 70억원 이상을 인건비로 추가 지출하게 됐다.

중원대 김두년 총장은 “임금이 인상된 것은 맞다. 재작년 연구보조비 등이 많이 삭감돼 교수들의 불만이 폭주해서 일부 복원시켰다”며 “교직원들은 최저 임금에 미치지 못하는 계약직 직원들만 인상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공익제보자 A씨는 “법인 국장 등 핵심 임원들에 대한 대폭적인 임금인상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 교직원 급여 인상 총액은 연간 70억원을 웃돌 것”이라고 베이비타임즈에 알려왔다.

김두년 총장은 연봉 인상 수준이 70억원 이상이냐는 질문에 “그 수준을 훨씬 넘는다”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결산서에 나와 있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안성준 신임 이사장의 연봉 3억원 책정에 대해서는 “부장판사가 퇴임 후 10억원 정도를 받는데 3억원 정도는 받을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이사장 활동비를 고려하면 (연봉 3억원은) 가능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다만 이는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도인 교직원이라 밝힌 B씨는 “학생 수 2700명으로 적자경영을 하는 중원대를 위해 도인들은 자발적으로 임금을 삭감하며 헌신해왔는 데 배신감을 느낀다”며 “상급 임원들이 거수기로 전락해 이사장 연봉을 승인한 것도 개탄스럽다”고 비난했다.

중원대학교 재단인 학교법인 대진교육재단 안성준 신임 이사장. 안 이사장은 故 안영일 이사장의 뒤를 이어 이사장직을 승계해 ‘세습’ 논란과 함께 연봉 3억원 책정으로 비난을 받고 있다.
중원대학교 재단인 학교법인 대진교육재단 안성준 신임 이사장. 안 이사장은 故 안영일 이사장의 뒤를 이어 이사장직을 승계해 ‘세습’ 논란과 함께 연봉 3억원 책정으로 비난을 받고 있다.

故 안영일 이사장의 뒤를 이어 이사장직을 물려받아 ‘세습’ 비판을 받는 중원대 안성준 이사장이 무보수로 헌신했던 부친 고 안영일 전 이사장과 달리 연봉 3억원을 책정하면서 도인들과 교직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다.

적자경영으로 강력한 구조조정이 절실한 중원대가 거액의 이사장 연봉 책정과 교직원 급여 인상으로 70억원 넘는 인건비 부담을 떠안으면서 종단 지원금으로 돈 잔치를 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중원대는 매년 종단(대순진리회 성주회)에서 수십억원의 지원을 받아야 운영될 정도로 적자에 시달리면서 구조조정과 임금 삭감 등 학교 정상화를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해왔으나, 안 이사장 취임 직후 거꾸로 급여를 인상해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앞서 중원대학교 재단인 학교법인 대진교육재단 이사회는 안성준 신임 이사장의 연봉을 3억원으로 책정해 승인한 바 있다.

중원대 안성준 이사장을 위해 책정한 연봉 3억원은 지방대학 이사장 연봉 가운데 최고 수준으로, 다른 지방대 이사장이 무보수이거나 1억원 이내 연봉을 받는 것과 비교해 턱없이 높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베이비타임즈는 안성준 이사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중원대에 안 이사장의 연락처를 문의했으나 줄 수 없다면서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한편, 중원대는 지난 2018년 9월 역량강화대학으로 확정돼 2021년까지 정원의 10% 감축 등 구조조정을 추진해 정부의 재진단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난 2018년 9월 3일 대학구조개혁위원회에서 심의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진단(옛 대학구조개혁평가)’ 최종 결과를 각 대학에 통보했다.

교육부 진단결과에 따라 역량강화대학에 포함된 중원대는 대학 자체발전전략 등과 연계해 대학 내 구조조정 분야를 결정하고, 정부가 권고한 정원감축 기준인 정원의 10%를 줄여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정부는 중원대의 정원감축 권고 이행 여부를 올해 시행예정인 보완평가와 2021년 시행예정인 차기 진단에서 점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